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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위치기반 서비스(LBS)를 위한 이동체 위치획득 기법
Techniques for Acquisition of Moving Object Location in LBS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The KIPS transactions. Part D. Part D, v.10D no.6, 2003년, pp.885 - 896  

민경욱 (한국전자통신연구원 LBS 연구팀) ,  조대수 (한국전자통신연구원 LBS 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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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인터넷 기술의 발달과 응용의 확산으로 인하여 위치정보(Location Information)를 이용한 서비스 형태는 아주 다양하여 지고 있으며, LBS(Location-Based Services)라는 형태로 국내외 시장에서 급속히 학장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의 기본정보인 위치정보는 고부가가치의 정보로 인정되고 있으며 또한 이러한 위치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는 기존의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를 일반사람들에게 생활 속의 정보로 밀접하게 홀용할 수 있게 되었다. 즉, LBS로 인하여 GIS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환을 맞이하게 되었으며 대용량 이동체 데이터베이스 (MODB : Moving Object Database) 는 LBS를 위한 핵심 플랫폼 기능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대용량 이동체 데이터베이스와 이동통신망과의 위치획득 인터페이스를 통한 위치정보 획득 기능은 아주 중요한 요소가 되며, 향후 위치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될 경우, 이동성을 가지는 수많은 고객의 위치정보를 획득함으?? 심각한 시스템의 부하는 미리 예측할 수가 있다. 즉, 대용량의 이동체의 위치정보를 획득함에 있어서, 심각한 통신부하로 인한 LBS 플랫폼의 성능 저하가 발생 할 수가 있다. 따라서, MODB에서는 위치획득 기능은 안정적인 LBS플랫폼이 이동통신망으로부터 대용량의 위치정보를 획득함에 있어서, 이동체의 과거 이동 패턴을 이용하여 불필요한 위치정보 획득 회수를 줄임으로써 시스템 부하를 줄이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이동체의 이동 패턴을 이용하여 다양한 위치획득 모델을 설계하였으며,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위치획득 모델을 구현함으로써 성능을 평가하였다.A가 다른 처리보다 높았다.구된다.을 나타냈다. 정소, 난소 및 자궁의 조직검사에서는 모든 투여구간에 커다란 변화는 없었다.이라는 중요성에 비추어, 사회문화주의 이론의 제안을 통해 아동의 수학 학습에서의 교사의 적극적인 역할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삼림경관를 나타내었다. 각 화분대 및 아분대 우점수목의 기후환경에 대응하는 생태적 특징으로 작성한 가상 기온변화곡선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화분대 I은 Butula우점기로서 약 57,000년 BP까지 형성되었으며, 상대적 한냉기로 간주된다. 화분대 II는 EMW우점시기로서 $57,000{\sim}43$,000년 BP에 형성되었으며, Alt Wurm에서 mittel W${\"{u}}$rm으로 전환되는 Interstadial로 간주된다. 화분대 III은 43,000~15,000년 BP간의 가장 오랜 시기를 포함하며, mittel Wurm${\sim}$Jung Wurm기에 해당한다. 한냉기인 화분대 III시기 중에는 Betula, Pinus, Picea 등의 목본류가 교대로 우점하는데, YY1에서 Quercus 와 Picea의 화분조성 변화로 볼 때 아분대 IIId시기가 가장 한냉하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화분아분대 IVa는 하부 화분대와 상부 화분대간의 전환기층으로서 피나무(Tilia)속 우점기로 나타나며, Holocene에 해당하는 화분대 IVb와 V는 약 7,000년 BP부터 현재까지 식생변화로 각각 Quercus와 Pinus가 우점하는 시기로 한국 동해안의 曺(1979)의 화분대 I과 II에 각각 대비된다. Bartlein et al.(1986)의 diagram을 통해 볼 때, 영양지역의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ypws of service using location Information are being various and extending their domain as wireless internet tochnology is developing and its application par is widespread, so it is prospected that LBS(Location-Based Services) will be killer application in wireless internet services. This loc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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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LBS의 안정적인 구동을 위하여 위치획득 컴포넌트에서 대용량의 이동체의 위치정보를 획득함에 있어서 통신부하를 최소화하는 부분에 대한 기법에 관하여 기술하였다. 일반적으로 이동체는 목적지를 향하여 이동하며, 최적의 경로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고[8], 이동체는 동일한 이동 패턴을 반복할 확률이 높다[9].
  • 일반적으로 이동체는 목적지를 향하여 이동하며, 최적의 경로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고[8], 이동체는 동일한 이동 패턴을 반복할 확률이 높다[9].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이동체의 이동 패턴을 파악하여 획득 회수를 줄임으로써 통신\부하를 줄이기 위한 획득 모델과 전체 시스템의 안정적인 구동을 위하여 동적으로 이동체의 획득 시간 간격을 조절하는 획득 모델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즉, 이동체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에서의 위치정보를 획득함에 있어서, 통신부하를 줄이기 위한 획득 모델을 제시하고, 성능 평가를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동통신망과 LBS 플랫폼의 이동체 데이터베이스간의 위치정보를 요구하고 획득하는 회수를 줄임으로써 비용을 줄이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통하여 이동통신망에서의 단말기의 불 필요한 위치를 파악하기 위한 오버헤드와 이동체 데이터베이스에서의 불확실성의 최소화, 그리고 저장하기 전 필터링 오버헤드의 최소화를 유지하는 것이다.
  • 비용을 줄이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통하여 이동통신망에서의 단말기의 불 필요한 위치를 파악하기 위한 오버헤드와 이동체 데이터베이스에서의 불확실성의 최소화, 그리고 저장하기 전 필터링 오버헤드의 최소화를 유지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 이동체의 이동패턴 또는 시스템의 안정화를 유지할 수 있는 획득 데이터 모델을 통하여 LBS 플랫폼의 이동체 데이터베이스의 안정화를 유지할 수가 있다.
  • 이 절에서 제시하는 위치획득 모델의 목적은 이동체데이터베이스에 이동체의 위치 이동정보를 저장, 관리하기 위하여, 위치정보를 획득하려고 할 때, LBS 플랫폼의 이동체데이터베이스와 이동통신망사이의 통신부하를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다. 우선 이동체의 이동패턴을 파악하여 불필요한 위치정보를 획득하지 않음으로 해서 획득 회수를 줄이는 방법, 그리고 시스템의 안정적인 구동을 위하여 동적으로 이동체의 위치획득 간격을 적절히 조절함으로써 이동체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안정을 도모하는 것이다.
  • 획득 모델을 제시한다. 또한 이후에 획득 모델 각각의 성능 평가를 하기 위한 벤치마킹 모델을 제시한다.
  • 위치획득 모델을 구현하여 성능을 평가한다. 논문에서는 이동통신망과 LBS 플랫폼의 이동체데이터베이스 사이에 위치정보를 획득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통신부하를 최소화하고, 이동체 데이터베이스의 안정적인 구동을 보장하는 획득 모델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고 있는 획득 모델은 성격상 크게 두 분류로 나눌 수가 있다.
  • 대용량의 이동체를 획득함에 있어서, 이동체 데이터베이스와 위치정보를 제공하는 이동통신망 사이의 심각한 통신부하는 쉽게 예측할 수 있으며, 전체 시스템의 성능을 보장하기 위해서 통신부하를 최소화시킬 필요가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통신부하를 최소화시키기 위한 6가지의 위치획득 모델에 대해서 연구해 보았나. 6가지의 위치획득 모델은 이동체의 이동 패턴에 따라서 획득 회수를 줄임으로써 통신부하를 최소화하거나, 또는 시스템의 안정적인 구동을 위하여 획득 시간 간격을 동적으로 조절 또는 예측하는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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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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