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등 영재 판별과 교육 프로그램의 비판적 검토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13 no.4, 2003년, pp.1 - 28  

최호성 (경남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1. 김정휘 (1998). 영재학생 식별 편람: 영재학생을 어떻게 찾아내나. 영재학생 교육.심리학 총서 2. 서울:원미사 

  2. 김흥원(2003). 영재의 판별. 박성익 외 공저. 영재교육학원론(pp.103-134). 서울:교육과학사 

  3. 안성연(1997). 영재의 단일 판별 대 복합 판별 과정의 비교 연구. 석사학위 논문. 숙명여자대학교. 

  4. 조석희 외 4인 (1996).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교사용 연수 자료.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5. Callahan, C. M., & Caldwell, M. S. (1995). A practitioner's guide to evaluatingprograms for the gifted. Washington, DC: National Association for GiftedChildren 

  6. Davis, G. A., & Rimm, S. B. (1982). Group inventory for finding interests (GIFFI)1 and II: Instruments for identifying creative potential in junior and seniorhigh school.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16, 50-57 

  7. Davis, G. A., & Rimm, S. B. (2003).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5theds.). New York: Pearson 

  8. Feldhusen, J. F.(1986). A conception of giftedness. In K. A. Heller & J. F.Feldhusen(Eds-), Identifying and nurturing the gifted: An internationalperspective(pp.33-38). Toronto: Huber 

  9. Gardner, H.(1983). Frames of mind. NY: Basic Books 

  10. Maker, C. J., & Nelson, A. G.(1996). Curriculum development and teachingstrategies for gifted learners(2nd ed). Austin, TX: Pro-Ed 

  11. Marland, S. P.(1972).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Report to theCongress of the United States by the U. S. Commissioner of Education.Washington: U. S. Government Printing Office 

  12. Passow, A. H.(1985). Intellectual development of the gifted. In F. R. Link(ed.),Essays on the intellect.(pp. 23-43).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13. Pegnato, C. M., & Birch, J. W. (1975). Locating gifted children in junior highschools : A comparison of methods, In W. B. Barbe & J. S. Renzulli (eds.).Psychology and education of the gifted. N.Y.: Irving Publishers 

  14. Reis, S. M., Burns, D. E., & Renzulli, J. S. (1992). Curriculum compacting: Thecomplete guide to modifying the regular curriculum for high ability students. Mansfield Center, Connecticut: Creative Learning Press 

  15. Renzulli, J. S. (1978). What makes giftedness? Reexaminmg a definition. Phi DeltaKappan, 60, 180-184 

  16. Renzulli, J. S. (Ed.). (1988). Technical report of research studies related to therevolving door identification model. Storrs, CT: Bureau of EducationalResearch, The University of Connecticut 

  17. Renzulli, J. F., & Reis, S. M (1985). The schoolwide enricfment model:. A comprehensive planfar educational excellence. Mansfield Center, Connecticut: Creative Learning Press 

  18. Renzulli, J. S., & Reis, S. M. (1997). The schoolwide enrichment model: A how toguide for educational excellence. Mansfield Center, Connecticut: CreativeLearning Press 

  19. Renzulli, J. F., & Smith, L. H. (1979). A guidebook for developing individualizededucational programs for gifted and talented students. Mansfield Center,Connecticut: Creative Learning Press 

  20. Richert, E. S., Alvino, J., & McDonnel, R. (1982). The national report ionidentification: Assessment and recommendation for comprehensive identification of gifted and talented youth Sewell, NJ: Education Informationand Resource Center for U.S. Department of Education 

  21. Rogers, Karen B. (2002). Re-forming Gifted Education: Matching the program tothe child. Scottsdale, AZ: Great Potential Press 

  22. Sternberg, R. (1981). A componential theory of intellectual giftedness. Gifted ChildQuarterly, 25, 86-93 

  23. Sternberg, R. J., et al. (2000). Practical intelligence in everyday life. Cambridge:The University of Cambridge 

  24. Tannenbaum, A. (1986). The enrichment matrix model. In J. S. Renzulli (Eds.)Systems and models for developing programs for the gifted and talented (pp.391-428). Mansfield Center, Connecticut: Creative Learning Press 

  25. Taylor, C. W. (1985). Multiple talents,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8(3),187-198 

  26. Tomlinson, C. A. (1995). How to differentiate instruction in mixed-ability classrooms.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27. VanTassel-Baska, J. (1986). Effectiveness curriculum and institutional models fortalented studies. Gifted Child Quarterly, 30, 164-169 

  28. VanTassel-Baska, J. (1998). Excellence in educating the gifted(3rd ed.). Denver,Co: Love 

  29. VanTassel-Baska, J. (1989). Appropriate curriculum for the gifted, In J. Feldhusen,J. VanTassel-Baska, & K. Seeley. Excellence in. educating the gifted (pp.175-192). Denver, CO: Love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