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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복합 시대 유아 영재판별의 발전방향
Development Direction for Identification of Young Gifted Children in Convergence era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7 no.5, 2016년, pp.221 - 226  

차현주 (성균관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유아 영재교육에 대한 논란의 핵심인 영재교육 자체의 필요 여부와 영재성의 개념을 어떻게 정의 할 것인가, 과연 영재 판별은 어떤 근거에서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기초연구가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는 연구의 필요성에 의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영재성의 개념을 살펴보고 영재판별의 최근 경향을 중심으로 발전방향을 모색하였다. 이에 융복합시대에 적합한 유아 영재 판별의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was conducted as a necessary preliminary research for topics related to young gifted children education such as whether young gifted children education is really necessary, how to define the concept of giftedness, and on what grounds the identification of giftedness should be conduc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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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이루어지는 판별체계는 대체로 공통 단계를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선별(screening)과 선발(selection) 그리고 정치(placement), 통지, 검증단계 등이다. 그런데 본 연구에서는 유아영재에게 필요한 선별단계 위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 영재판별에 관한 이론들을 검토하여 영재교육에서 가장 이슈가 되는 최근 유아 영재판별의 필요성을 고찰하여 최근 유아영재 판별의 동향을 살펴보고 유아 영재판별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최근 유아 영재판별에 관한 국내외 논문들과 신문기사 등을 중심으로 문헌연구로 진행하였다.
  • 따라서 잘 개발된 평정척도와 체크리스트 등이 있다. 이상과 같이 유아영재판별에 활용될 수 있는 영재판별의 체계와 판별을 위한 표준화 검사들을 알아보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 영재판별에 관한 이론들을 검토하여 영재교육에서 가장 이슈가 되는 최근 유아 영재판별의 필요성을 고찰하여 최근 유아영재 판별의 동향을 살펴보고 유아 영재판별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최근 유아 영재판별에 관한 국내외 논문들과 신문기사 등을 중심으로 문헌연구로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특히 유아들의 경우 집중 시간과 언어적 발달 상태를 고려하여 놀이를 통한 관찰 방법이 더 적절하며 발달영역별 특성이 제대로 잴 수 있는 검사 도구가 필요하다. 여섯째, 선발된 아동들에 대한 추후 관리 및 지도가 필요할 것이다. 즉 영재교육 대상자로 선발된 학생들에 대한 종합적인 질적 관리가 수반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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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영재성에 대한 정의는 어떻게 나눠볼 수 있는가? 영재성에 대한 올바른 정의는 영재 판별 방법의 타당성을 제공하고 영재교육프로그램의 내용이 된다[9]. 역사적으로 볼 때, 영재성에 대한 정의는 대체로 심리측정학적 정의, 특성 정의, 사회요구에 기초한 정의, 교육에 기초한 정의, 특수재능 정의, 다차원 정의 등으로 나눌 수 있다[4].
STEP(Sequential Tests of Educational Progress) 지능검사는 어떤 용도로 쓰일 수 있는가? 이 검사는 읽기, 어휘, 쓰기, 산수에 관한 기초기술의 검사와 과학, 사회, 공부기술, 듣기 등에 관한 보충검사로 구성되어 있다. 이 검사는 유치원에서부터 고등학생에게까지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학생들의 능력을 진단하고 특수교육프로그램의 선발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Phillips,1984). 또한 Screening Assessment for Gifted Elementary Student(SAGE).
유아영재에 대한 조기판별이 중요한 이유는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가? 오늘날과 같은 융복합 시대에서는 유아영재에 대한 조기판별이라는 것은 선발의 의미보다는 유아발달상의 잠재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영재교육의 범위를 넓게 선정하고 그 대상을 개방적으로 한다는 측면에서 다양한 영역에서 영재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또한 유아영재에 대한 조기 판별은 유아영재에 대하여 잠재성을 극대화 하면서 동시에 약점을 보완할 질적 환경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특히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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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Do-Seon Song, "The Concept of the Gifted in Oriental Thoughts,"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Vol. 22, No.-, pp. 95-117. 2005 

  2. Hee-Sook Hwang, Ji-Young Ryu," Can We Identify a 5-Year-Old Child as Gifted?,"Journal of North-east Asian cultures, Vol.27 No.-, pp .253-268, 2011 

  3. In-Sub Song, "Application of Educational Psychology to Educational Practice and Future Tasks: Inaugural Address-Educational Psychology and Gifted Education,"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 Vol.12 No.1, pp .1-25, 1998 

  4. Jung-Hee Kim, "Teacher Efficacy and Students Self-efficacy",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Vol.5 No.1, pp .5-24, 2006 

  5. Sin-Dong Lee, Soo-Kyung Ahn, "The validity of an Intelligence Scale for the identification of the gifted,"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he Gifted and Talented, Vol 5. No.1 pp. 57-63, 2006. 

  6. Terman, L. M (1925). Genetic studies of genius(Vol.1) Mental and physical traits of a thousand gifted children, Stanford,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7. Hollingworth, L. S. (1942). auldren above 18fJ 1Q, NewYork: World Book. 

  8. Renzulli, J. S.(1986). System And Models For Developing Programs For The Gifted And Talented : Creative Learning Press. 

  9. Tannenbaum, A. J. (1997). The meaning and making of giftedness. 1n Colangelo, N. & Davis, G. A. (Eds.),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2nd ed.). Boston: Allyn and Bacon. 

  10. Mar1and, S. P. (1972).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Report to the Congress of the United States by the U.S. Commissioner of Education. Washington, DC: U.S. Department of Health, Education, and We1fare. 

  11. Stemberg, R. J. & Davidson, J. E.(1983). Insight in the Gifted. Educational Physhologist. V18, pp 51-58. 

  12. Young-Ae Jung, "A Study on the Education Model for Information Literacy Improvement of Multi-cultural Family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2, No. 1, pp. 15-20, 2011. 

  13. Yong-Bae Lee, "Analysis on Computer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s in North Korea and South Korea with Further Prospec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5, No. 4, pp. 49-60, 2014. 

  14. Hee-Sun Woo, Mi-Ryeong Yeom, Doo-Yong Jung, "An Analysis on the UCC Media for STEAM Integrated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7, pp. 43-48,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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