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the educational needs and perception of mothers of normal neonates and high risk infants. This research was designed as a descriptive study. Data were collected for two months from April 2002 to March 2002. Subjects were 41 mothers of high risk infants and 60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the educational needs and perception of mothers of normal neonates and high risk infants. This research was designed as a descriptive study. Data were collected for two months from April 2002 to March 2002. Subjects were 41 mothers of high risk infants and 60 mothers of normal neonates in one general hospital in Seoul participated in the study. Measurement tools used in this study were the educational needs scale developed by Cho Kyoul Ja et al and the neonatal perceptive inventories scale developed by Broussard. They ask mothers to rate each item on a four point Likert type scale.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8.0 program. The variables were listed as frequency, mean, standard deviation, X2 test, t-test, ANOVA. The results were as follows: The educational needs of the mothers of primi pregnancy was higher than the mothers of multi pregnancy. The educational needs on management of diseases such as prevention of infection, symptoms of disease, mental development, attachment promotion, congenital metabolism test, management of convulsion, care of vomiting and fever were higher than general care of infants such as immunization, measurement of temperature, hiccough care, follow up care. The informations must be included in nursing intervention program to reduce the mothers' stress level. In conclusion, in order to promote positive mother infant relationship, nurse need to give information and educate the mothers of high risk infant and normal neonat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the educational needs and perception of mothers of normal neonates and high risk infants. This research was designed as a descriptive study. Data were collected for two months from April 2002 to March 2002. Subjects were 41 mothers of high risk infants and 60 mothers of normal neonates in one general hospital in Seoul participated in the study. Measurement tools used in this study were the educational needs scale developed by Cho Kyoul Ja et al and the neonatal perceptive inventories scale developed by Broussard. They ask mothers to rate each item on a four point Likert type scale.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8.0 program. The variables were listed as frequency, mean, standard deviation, X2 test, t-test, ANOVA. The results were as follows: The educational needs of the mothers of primi pregnancy was higher than the mothers of multi pregnancy. The educational needs on management of diseases such as prevention of infection, symptoms of disease, mental development, attachment promotion, congenital metabolism test, management of convulsion, care of vomiting and fever were higher than general care of infants such as immunization, measurement of temperature, hiccough care, follow up care. The informations must be included in nursing intervention program to reduce the mothers' stress level. In conclusion, in order to promote positive mother infant relationship, nurse need to give information and educate the mothers of high risk infant and normal neon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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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신생아실에 입원한 정상 신생아 어머니와 신생아 중환자실에 입원한 환아 어머니의 신생아에 대한 지각과 교육 요구도를 비교하고 분석하여 신생아 어머니의 간호교육에 효과적인 자료를 개발하기 위해 시도된 조사 연구이다.
본 연구는 신생아실에 입원한 정상 신생아 어머니와 신생아 중환자실에 입원한 환아 어머니의 아기에 대한 지각과 교육 요구도를 비교하고 분석하여 신생아 어머니의 간호교육에 효과적인 자료를 개발하기 위해 시도된 조사 연구이다.
본 연구는 정상 신생아 어머니와 신생아 중환자실에 입원한 환아 어머니의 아기에 대한 지각과 교육 요구도를 비교하고 분석하여 그에 따른 신생아 어머니의 간호와 퇴원 교육에 도움을 주고자 하며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연령, 종교 유무, 교육수준 직업, 월 수입, 자녀 수, 면회 횟수, 아기의 예후인지 여부, 모유수유, 임신횟수, 재태기간, 분만 형태, 출생시 체중, 입원기간을 <표1>.조사 결과 정상 신생아 어머니와 고위험 신생아 어머니 집단 간에 일반적 특성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두 집단의 동질성이 검증되었다.
문헌고찰과 연구자들의 토의를 거쳐 설문지를 작성하였고, 도구의 내용 타당도를 높이기 위하여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전문가 3인에게 자문을 구하여 설문지 내용을 수정·보완하였다. 연구 시작전 정상 신생아 어머니와 고위험 신생아 어머니 5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내용이 어렵거나 중복되는 내용을 수정하였다.
어머니의 신생아에 대한 지각은 Broussard(1979) 가 개발하고, 이자형(1986)이 번안 하여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수정·보완한 도구를 3명의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하여 수정한 도구로 측정하였다. 도구의 항목은 울음, 구토, 수면, 배설, 습관 형성, 수유, 목욕, 안위, 고통, 표현, 활동, 듣기, 보기, 닮기의 14개 문항의 4점 척도이다.
문헌고찰과 연구자들의 토의를 거쳐 설문지를 작성하였고, 도구의 내용 타당도를 높이기 위하여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전문가 3인에게 자문을 구하여 설문지 내용을 수정·보완하였다. 연구 시작전 정상 신생아 어머니와 고위험 신생아 어머니 5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내용이 어렵거나 중복되는 내용을 수정하였다. 본 조사는 2002년 4월 8일부터 5월 12일까지 시행되었다.
연구도구는 내용 타당도를 높이기 위하여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전문가 3인에게 자문을 구하였고, 대상자 5명에게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자료는 2002년 4월 8일부터 5월 12일까지 수집하였다. 어머니의 신생아에 대한 지각은 Broussard (1979)가 개발하고, 이자형(1986)이 번안 한 도구로 측정하였으며, 교육 요구도는 조결자, 정연, 이군자(1997)가 개발한 교육 요구도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조사는 2002년 4월 8일부터 5월 12일까지 시행되었다. 자료 수집은 신생아실과 신생아 중환자실에 근무하는 간호사가 먼저 대상자에게 연구 목적을 설명하고 서면 동의서를 받은 후 대상자가 직접 설문지를 읽고 기입하게 한 후 회수하였는데, 설문지를 완성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은 약 20분 정도 소요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위치한 일개 종합병원의 신생아 중환자실(NICU)에 입원한 환아 어머니와 신생아실에 입원한 정상 신생아 어머니 중 본연구에 참여하는 것을 동의한 대상자를 유한 모집단으로 하였으며, 신생아 중환자실에 입원한 환아 어머니 41명과 정상 신생아 어머니 60명으로 총 101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연구 시작전 정상 신생아 어머니와 고위험 신생아 어머니 5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내용이 어렵거나 중복되는 내용을 수정하였다. 본 조사는 2002년 4월 8일부터 5월 12일까지 시행되었다. 자료 수집은 신생아실과 신생아 중환자실에 근무하는 간호사가 먼저 대상자에게 연구 목적을 설명하고 서면 동의서를 받은 후 대상자가 직접 설문지를 읽고 기입하게 한 후 회수하였는데, 설문지를 완성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은 약 20분 정도 소요되었다.
서울시에 위치한 일개 종합병원의 신생아 중환자실에 입원한 환아 어머니와 신생아실에 입원한 정상 신생아 어머니 중 본연구에 참여하는 것을 동의한 101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데이터처리
●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산과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로 산출하였으며, 두 집단의 동질성 확인을 위하여 x2 검증을 하였다.
● 정상 신생아와 고위험 신생아 어머니의 신생아 지각의 차이 및 교육 요구도 비교는 t-test를 하였다.
● 정상 신생아와 고위험 신생아 어머니의 일반적·산과적 특성에 따른 교육 요구도 비교는 t-test와 ANOVA로 분석하였으며, 교육내용별 요구도 순위는 평균을 구하여 두 집단 내에서 순위를 비교하였다.
어머니의 신생아에 대한 지각은 Broussard (1979)가 개발하고, 이자형(1986)이 번안 한 도구로 측정하였으며, 교육 요구도는 조결자, 정연, 이군자(1997)가 개발한 교육 요구도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자료는 SPSS win 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수와 백분율, x2 검증, t-test, ANOVA로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론/모형
교육 요구도는 어머니가 아기를 양육하면서 알고자 하는 내용과 그 정도를 가리키며, 본 연구에서는 조결자, 정여, 이 군자(1997)가 문헌을 통하여 개발한 교육 요구도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정상 신생아와 고위험 신생아 어머니의 교육 요구도 측정도구는 31문항이며 4점 Likert scale로 퇴원 후 가정간호에 필요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점수(최저 31점에서 최고 124점)가 높을수록 교육 요구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연구도구는 내용 타당도를 높이기 위하여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전문가 3인에게 자문을 구하였고, 대상자 5명에게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자료는 2002년 4월 8일부터 5월 12일까지 수집하였다. 어머니의 신생아에 대한 지각은 Broussard (1979)가 개발하고, 이자형(1986)이 번안 한 도구로 측정하였으며, 교육 요구도는 조결자, 정연, 이군자(1997)가 개발한 교육 요구도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자료는 SPSS win 8.
성능/효과
● 교육 내용별 요구도 순위는 정상 신생아는 구토시 관리, 피부질환 관리, 안전하게 다루는 법순이었으며, 고위험 신생아는 애착증 진법, 울음구별, 질병시 증상순으로 나타났다.
● 정상 신생아 어머니 군과 고위험 신생아 어머니 군두 집단의 교육 요구도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 정상 신생아 어머니 군과 고위험 신생아 어머니 군두 집단의 일반적인 아기에 대한 지각 및 자신의 아기에 대한 지각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 정상 신생아 어머니 군에서는 초산모일 경우 교육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p<.05), 정상 신생아 어머니 군과 고위험 신생아 어머니 군 모두 종교를 가진 경우 교육 요구도가 유의하게 높았다 (p<.05).
그리고 고위험 신생아 어머니 집단의 신생아에 대한 교육내용별 요구도 순위를 보면 애착증 진법이 3.789로 매우 높았으며, 울음구별법 3.76, 질병시 신호나 증상 3.73, 피부질환 관리법 3.73, 구토시 관리법 3.71, 발작시 관리법 3.71, 예방접종 3.71, 감염예방법 3.68, 발열시 관리법 3.68, 복부 팽만 시 대처법 3.68, 안전하게 다루는 법도 3.68로 교육요구도가 높았다 <표 6>.
그리고 어머니의 특성에 따른 교육 요구도에서 정상 신생아 어머니와 고위험 신생아 어머니 두 집단에서 종교를 가진 어머니 군이 종교가 없는 어머니들보다 아기 관리에 대하여 알고 싶어 하는 교육 요구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종교적 신념이 아기의 상태에 대하여 긍정적인 측면을 강화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7%로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는데 이는 입원기간이 길어지면서 엄마가 퇴원한 후에 면회 횟수가 감소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정상 신생아 어머니와 고위험 신생아 어머니 집단 간에 재태기간과 출생 시 체중, 입원기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5).이는 고위험신생아는 신생아중환자실에 입원한 재태기간 37주 미만의 미숙아로 저체중으로 태어날 가능성이 높으며, 만삭인 경우에는 감염, 선천성 질환 황달 등으로 치료를 받고 있어서 정상 신생아에 비하여 입원기간이 길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 특성에서 아기면회 횟수는 정상 신생아 어머니보다 고위험 신생아 어머니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는데 이는 어머니가 먼저 퇴원한 후에 아이의 입원이 지속되면서 면회 횟수가 감소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대상자의 산과적 특성에서 두 집단 간 재태기간과 출생 시 체중, 입원기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 이는 신생아 중환자실에 입원한 아기들이 주 대상이며, 만삭인 경우에는 감염, 선천성 질환, 황달 등으로 치료를 받고 있어서 정상 아기에 비하여 입원기간이 길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산욕 초기 정상 신생아 어머니의 신생아에 대한 지각이 고위험 신생아 어머니의 신생아에 대한 지각보다 더 긍정적일 것이라고 생각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차이가 없었고, 통상적인 신생아에 대한 지각에 대한 차이를 검증한 결과, 일반적인 신생아들에 대한 지각은 두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두 집단에 대하여 자신의 신생아에 대한 지각에 대한 차이를 검증한 결과, 자신의 신생아에 대한 지각도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2>.
본 연구에서 정상 신생아 어머니와 고위험 신생아 어머니 집단 간에 일반적 특성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두 집단의 동질성이 검증되었다. 일반적 특성에서 아기면회 횟수는 정상 신생아 어머니보다 고위험 신생아 어머니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는데 이는 어머니가 먼저 퇴원한 후에 아이의 입원이 지속되면서 면회 횟수가 감소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일반적으로 산욕 초기 정상 신생아 어머니의 신생아에 대한 지각이 고위험 신생아 어머니의 신생아에 대한 지각보다 더 긍정적일 것이라고 생각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차이가 없었고, 통상적인 신생아에 대한 지각에 대한 차이를 검증한 결과, 일반적인 신생아들에 대한 지각은 두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두 집단에 대하여 자신의 신생아에 대한 지각에 대한 차이를 검증한 결과, 자신의 신생아에 대한 지각도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2>.
일반적으로 정상 신생아 어머니의 신생아에 대한 지각이 고위험 신생아 어머니의 신생아에 대한 지각보다 더 긍정적일 것이라고 생각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차이가 없었으며, 일반적인 신생아에 대한 지각에 대한 차이 및 자신의 아기에 대한 지각도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Weingarten 등(1990)은 미숙아 어머니들의 지각이 만삭 아 어머니보다 더 긍정적이라고 보고하였으며, 반면 Curry(1983)는 영아의 건강상태가 영아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고, Phillips(1980)도 영아에게 있어 선천적 결함이나 손상이 어머니의 수용이나 거절과 관계된다고 보고하였다.
어머니의 일반적 특성과 산과적 특성에 따른 교육 요구도를 비교하여 보면, 정상 신생아 어머니는 종교 유무와 임신횟수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정상 신생아 어머니 집단에서 종교를 가진 어머니 집단이 종교가 없는 어머니들보다 신생아 관리에 대하여 알고 싶어 하는 교육 요구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임신을 한번 한 초산모가 경산모보다 교육 요구도가 더 높았다 (표4, p<.
정상 신생아 어머니 집단의 신생아에 대한 교육 내용별 요구도 순위를 보면, 구토시 관리법이 3.70으로 가장 높고 피부질환 관리법 3.68, 안전하게 다루는 법 3.67, 애착증 진법 3.67순으로 나타났으며, 질병 시 신호나 증상 3.63, 발작 시 관리법 3.63, 청색증시 관리 대처법 3.63, 복부 팽만 시 대처법 3.62, 생식기 부위 관리법 3.62, 울음구별법 3.58 등도교육 요구도가 높았다.
3% 순으로 나타났다. 정상 신생아 어머니를 기준으로 결과를 살펴보면, 종교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48.3%, 종교가 없는 사람은 51.7로 거의 유사한 분포를 보여주었다. 교육수준은 대졸 이상이 56.
정상 신생아 어머니와 고위험 신생아 어머니의 교육 요구도 결과를 보면, 정상 신생아 어머니는 평균 109.55±17.13이고, 고위험 신생아 어머니는 114.22±22.50으로 고위험 신생아의 어머니의 교육 요구도가 더 높았으나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표 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연령, 종교 유무, 교육수준 직업, 월 수입, 자녀 수, 면회 횟수, 아기의 예후인지 여부, 모유수유, 임신횟수, 재태기간, 분만 형태, 출생시 체중, 입원기간을 <표1>.조사 결과 정상 신생아 어머니와 고위험 신생아 어머니 집단 간에 일반적 특성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두 집단의 동질성이 검증되었다. 대상자의 연령은 30대 초반이 정상 신생아 어머니 56.
후속연구
● 고위험 신생아 부모에게 적합한 교육자료의 개발과 그 효과에 대한 중재연구가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고위험 신생아, 초산모를 대상으로 신생아 간호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며, 정상 신생아 부모는 일반적인 아기관리에 대한 내용, 고위험 신생아 부모는 응급상황과 비정상 상태에 대한 상세한 지도가 필요하다고 본다.
출생 초기에 영아에 대한 어머니의 지각은 모아 관계의 건전한 유대형성에 중요하고 어머니의 긍정적인 지각은 출생 이후 전 생애를 통해 신뢰감을 형성하고 편안함을 느끼며, 사물의 관계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되므로 올바른 모아 관계 형성에 매우 중요하다. 또한 간호대상자의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대상자가 알고 있는 정도와 교육 요구도를 규명하고 이에 맞추어 환자 교육에 참여하는 것이 효과적이리라 생각된다.
Weingarten 등(1990)은 미숙아 어머니들의 지각이 만삭 아 어머니보다 더 긍정적이라고 보고하였으며, 반면 Curry(1983)는 영아의 건강상태가 영아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고, Phillips(1980)도 영아에게 있어 선천적 결함이나 손상이 어머니의 수용이나 거절과 관계된다고 보고하였다. 본 연구에서 차이가 나타나지 않은 것은 대상자인 고위험 신생아들이 주로 재태기간 34주 이상으로 증상이 경미하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되며 추후 지속적인 보완연구가 필요하리라 본다.
연구 대상자를 서울시 일 개종합병원에 입원한 환자 중에서 임의 추출을 하였으므로 연구결과를 전체 집단에 일반화하는데 제한이 있다.
따라서 고위험 신생아, 초산모를 대상으로 구체적인 아기간호에 대한 교육이 요구되며, 정상 신생아 부모에게는 일반적인 아기관리에 대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가르치고, 고위험 신생아 부모에게는 응급상황과 비정상 상태에 대한 상세한 지도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신생아 중환자실에 근무하는 간호사들은 환자 가족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위하여 시청각 교재 개발 및 활용과 같은 다양한 방법에 의한 교육과 함께 최신 정보를 제공하고 이에 대한 중재연구를 시도하는 과학적인 접근이 바람직하리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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