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교량받침의 거동특성을 고려한 내하력 평가
Load carrying capacity Evaluation Considering the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Bridge Bearing 원문보기

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7 no.4 = no.26, 2003년, pp.209 - 216  

박길현 (조선대학교 토목공학과) ,  양승현 (조선대학교 토목공학과 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량의 내하력평가는 유지관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재하시험과 구조해석에 의한 처짐이 차이를 보이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특히, 지점의 실제 거동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일률적으로 모델링을 하는 경우에 이러한 문제가 더욱 심화될 수 있다. 이는 응력보정계수를 크게 산정하여 내하력을 실제보다 더 크게 평가할 우려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점의 거동특성을 고려하여 산정한 지점의 부모멘트를 이용하여 실제거동에 근접한 구조해석을 실시하야 보다 정확한 내하력을 평가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oad carrying capacity evaluation is very important element in maintenance of bridge. There are several reasons about differences in deflection caused by loading test and structural analysis. Especially when we do modeling uniformly without considering real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support, thi...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받침이 없거나 파손으로 기능수행이 어려운 교량지점의 변위에 의한 거동특성을 파악하여 실제거동과 유사한 구조해석을 실시하여 내하력을 산정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나 구조해석을 실시할 경우 단순지지로 간주함으로써 응력보정계수가 지나치게 커져 교량의 내하력을 크게 평가하는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점의 거동특성을 정량화하여 지점에 모멘트하중이 작용하는 단순지지형태의 경계조건으로부터 구조해석을 실시하고 그에 따른 재해석을 통하여 내하력을 산정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량의 내하력평가는 무엇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인가? 교량의 내하력평가는 유지관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재하시험과 구조해석에 의한 처짐이 차이를 보이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재하하중에 의한 실제 처짐량과 구조해석에 따른 처짐량과의 차이를 유발하는 원인은? 재하하중에 의한 실제 처짐량과 구조해석에 따른 처짐량과의 차이를 유발하는 원인은 지점의 경계조건, 구조해석 모델링의 차이, 측정위치 및 데이터의 선정, 측정장비의 신뢰성, 재하방법에 따른 오차, 강성계산, 구조물의 국부적 손상, 현장기술자의 기술력, 장비관리 등이 있다.(2)(3)
지점의 실제 거동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일률적으로 모델링을 하는 경우 어떻게 평가할 우려가 있는가? 특히, 지점의 실제 거동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일률적으로 모델링을 하는 경우에 이러한 문제가 더욱 심화될 수 있다. 이는 응력보정계수를 크게 산정하여 내하력을 실제보다 더 크게 평가할 우려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점의 거동특성을 고려하여 산정한 지점의 부모멘트를 이용하여 실제거동에 근접한 구조해석을 실시하야 보다 정확한 내하력을 평가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