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유한요소 해석과 모형실험을 통한 교량받침의 거동특성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Bridge Bearings Behavior by Finite Element Analysis and Model Test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18 no.5, 2014년, pp.96 - 106  

이재욱 (서울시립대학교) ,  정희영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과) ,  오주 (특허청) ,  박진영 (유니슨이테크(주) 연구소) ,  김씨동 (극동엔지니어링(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철도차량에 의한 진동은 지반을 통해 주변 지역에 영향을 주고 피로균열등 구조적 손상을 주고 있다. 본 논문은 새롭게 개발된 탄성 스페리컬 받침을 기존 강재스페리컬 받침과의 비교를 통한 진동저감성능에 대해 평가하였다. 탄성스페리컬 받침은 반구형 곡률과 크기를 변경함으로써 현장 여건에 맞는 강성을 구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탄성 스페리컬 받침은 반구형 고무 및 보강판의 적층 받침으로써 성능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설계와 해석결과를 비교하고 특성시험을 실시하였다. 또한 진동저감성능 확인을 위해 열차의 실대차 축소모형 시험을 실시하였다. 해석적 검증비교를 통한 특성시험에서는 설계하중 500kN 시험체의 압축 및 회전 시험결과 압축보다 회전에 의한 강성 증가가 적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압축 및 회전 시험 후 시험체에 외관변형 및 영구적인 손상, 찢어짐 등은 발견되지 않았다. 축소 스케일 진동 측정 시험에서는 실대차 모형을 1/50축소하여 교량의 진동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 강재 스페리컬 받침에 비해 탄성 스페리컬 받침의 진동 저감능력이 탁월한 것으로 판단되며, 거리별 진동감쇠 성능도 높은 것으로 확인되어 탄성스페리컬 받침의 철도교 적용 시 진동저감효과가 우수할 것으로 판단된다. 향 후 실제 철도교량에서의 현장실험을 통해 성능을 검증할 계획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creased vibration level of the railway bridge could make significant noise and, also, cause structural damages such as fatigue cracks. Related to these subjects, a spherical elastomeric bridge bearing, which is layered by hemispherical rubber and steel plates, was investigated in terms of i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탄성받침의 장점인 내식성 및 장기 수명을 취한 제품이다. 본 연구에서는 탄성 스페리컬 받침의 설계의 정확성을 검증하기 위해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고 설계치와 해석치와의 상호 비교 및 500kN 용량의 실험체를 제작하여 압축 및 회전압축 실험을 통해 탄성 스페리컬 받침의 기본 특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철도교량에서의 진동 저감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축소모형교량을 제작하여 강재 스페리컬 받침과 탄성 스페리컬 받침을 적용한 상태에서 속도별, 거리별 진동저감 성능을 검증하였다.
  •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실대차의 축소모형으로 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험은 받침의 종류에 따라 열차 운행 시 발생하는 진동 및 기초구조물에 대한 검토이며, 이를 수행하기 위하여 다양한 상시기법에 대한 이론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환경에서 중력가속도를 고려하지 않는 Jaschinski의 이론 (Jaschinski, 1999)을 적용하였다.

가설 설정

  • 2와 같다. 탄성 스페리컬 받침은 실제 교량에 작용하는 조건보다 극한적인 상황으로 가정하여 수직용량 500kN, 허용회전각은 0.03rad로 설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적층고무계열받침의 일반적인 요구 성능 중 물리적 특성요인은 무엇인가? 적층고무계열받침의 일반적인 요구 성능은 물리적 특성과 환경적 특성으로 구분된다. 물리적 특성요인은 압축강성, 반복 피로 등이고, 환경적인 특성으로는 온도변화, 장기 노화 특성 및 오존 등 고무재료에 관한 요인들을 고려해야 한다.
철도차량에 의한 진동은 어떤 영향을 주고있는가? 철도차량에 의한 진동은 지반을 통해 주변 지역에 영향을 주고 피로균열등 구조적 손상을 주고 있다. 본 논문은 새롭게 개발된 탄성 스페리컬 받침을 기존 강재스페리컬 받침과의 비교를 통한 진동저감성능에 대해 평가하였다.
탄성스페리컬 받침의 장점은 무엇인가? 본 논문은 새롭게 개발된 탄성 스페리컬 받침을 기존 강재스페리컬 받침과의 비교를 통한 진동저감성능에 대해 평가하였다. 탄성스페리컬 받침은 반구형 곡률과 크기를 변경함으로써 현장 여건에 맞는 강성을 구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탄성 스페리컬 받침은 반구형 고무 및 보강판의 적층 받침으로써 성능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설계와 해석결과를 비교하고 특성시험을 실시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A. Jaschinski, H. Chollet, S, Iwnicki, A. Wickens, J. V. Wurzen (1999), The application of roller rig to railway vehicle dynamics, Vehicle System Dynamics, 31, 345-392. 

  2. BSI (2005), Structural bearings - Part3 : Elastomeric bearings, BSEU 1337-3. 

  3. ISO (2010), International Standard Elastomeric seismic-protection isolators Part1 : Test methods, ISO22762-1. 

  4. Kim, S. D. (2011), A Study on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Railway Bridge Using High Damping Spherical Elastomeric Bearing, Doctorate thesis, University of Seoul (in Korean). 

  5. Kostli, K. P., Jones, C. J. C., Thompson, D. J. (2008), Experimental and theoretical analysis of railway bridge noise reduction using resilient rail fasteners in Burgdorf, Switzerland, Noise and Vibration Mitigation for Rail Transportation Systems, Springer, Berlin. 

  6. Park, C. H., Ku, B. S. (2002), The Effects on Structures caused by the Replacement of Bridge Bearing,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6(4), 209-217 (in Korea). 

  7. Robinson, W. H. (1982), Lead rubber hysteretic Bearings Suitable for Predicting Structures during Earthquakes, Int. J. Earthquake Engng. Struct. Dyn., 10(4). 

  8. Roeder, C. W., Stanton, J. F., Campbell, T. I. (1995), Rotation of high load multirotational bridge bearing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121(4), 747-756. 

  9. Stanton, J. F., Roeder, C. W., Mackenzie, H. P., White, C., Kuester, C., and Craig, B. (2008), Rotation Limits for Elastomeric Bearings, NCHRP Report 596,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Seattle, WA. 

  10. Wang, J. F., Lin, C. C., Chen, B. L. (2003), Vibration suppression for high-speed railway bridges using tuned mass dampers, International Journal of Solids and Structures, 40(2), 465-49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