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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연약지반 흙막이벽에 작용하는 토압 및 변위에 관한 연구
A Study of Earth Pressure and Deformation acting on the Flexible Wall in Soft Soil 원문보기

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7 no.3 = no.25, 2003년, pp.215 - 222  

박영목 (영남대학교 토목도시환경공학부 토목공학전공) ,  정연인 (계명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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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도심지 지하공간 활용을 위한 굴착공사가 기존의 건물주변에서 대형화, 대심도화 되고 있다. 굴착공사에서 발생되는 토압은 지반조건, 굴착깊이, 시공방법, 벽체 지지구조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정확히 산정하기가 매우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지하철건설현장에 설치된 하중계, 변형율계, 지중경사계와 같은 현장계측기로부터 측정된 계측자료를 선정하여 지반굴착시 흙막이벽체의 최대수평변위와 분포형태 그리고 실측된 Strut 축력으로부터 환산토압을 산정하여 단계별 굴착깊이에 따른 축력거동 양상과 토압분포 형태를 비교 검토하였다. 연구결과 점성토 지반에서의 실측토압은 Tschebotarioff의 경험토압과 Terzaghi-Peck의 경험토압의 합성 형태를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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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ently the deep and large excavations are performed near the existing buildings in urban areas for the practical use of underground space. The earth pressure due to the excavation are varied according to the conditions of ground, the depth of excavation, the construction methods, and the method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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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국내 연약지반 특성을 고려한 버팀보 지지방식에 의한 토압 분포와 제안된 경험 토압과의 관계는 현재까지도 규명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구지역 연약지반 조건에 적합한 합리적인 토압분포를 찾아내어 추후의 설계에 적용하기 위한 기준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버팀보 지지방식으로 시공된 지하철 Main-Line 버팀보에 설치된 응력계와 흙막이 벽체 배면에 설치된 경사계로부터 계측된 실측자료를 근거로 하여 굴착에 따른 흙막이벽에 작용하는 토압 분포 및 수평변위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이를 위하여 대구지하철 ○○현장에 설치된 하중계, 변형율계, 지중 경사계와 같은 현장계측기로부터 측정된 계측자료를 선정하여 지반굴착시 흙막이벽체의 최대수평변위와 분포형태 그리고 실측된 Strut 축력으로부터 환산토압을 산정하여 단계별 굴착깊이에 따른 축력거동 양상과 토압분포 형태를 비교․검토 한다.

가설 설정

  • H말뚝과 흙막이 널을 이용한 흙막이 벽체 및 지지 시스템 등의 단면계산에 사용되는 토압 분포는 경험 및 현장에서 계측된 토압 분포를 토대로 제안된 값을 사용하고 있다. 흙막이벽의 설계에 사용하는 토압은 근입부분의 토압분포를 합리적으로 파악하는 방법이 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흙막이벽의 근입깊이를 구하는 경우와 흙막이 구조물 설계시 단면을 결정하는 경우에 각각 다르게 가정한다. Terzaghi-Peck, Tschebotarioff, NAVFAC 등은 굴착현장의 실측 결과로부터 설계에 필요한 경험적인 토압 분포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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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흙막이벽의 설계에 사용하는 토압은 어떻게 가정하는가? H말뚝과 흙막이 널을 이용한 흙막이 벽체 및 지지 시스템 등의 단면계산에 사용되는 토압 분포는 경험 및 현장에서 계측된 토압 분포를 토대로 제안된 값을 사용하고 있다. 흙막이벽의 설계에 사용하는 토압은 근입부분의 토압분포를 합리적으로 파악하는 방법이 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흙막이벽의 근입깊이를 구하는 경우와 흙막이 구조물 설계시 단면을 결정하는 경우에 각각 다르게 가정한다. Terzaghi-Peck, Tschebotarioff, NAVFAC 등은 굴착현장의 실측 결과로부터 설계에 필요한 경험적인 토압 분포를 제시하였다.
굴착공사에서 발생되는 토압은 어느 것에 영향을 받는가? 굴착공사에서 발생되는 토압은 지반조건, 굴착깊이, 시공방법, 벽체 지지구조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정확히 산정하기가 매우 어렵다. 이와 같은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하여Terz aghi-Peck(1967), Tschebotarioff(1973) 및 NAVFAC(1982)은 버팀보로 지지되는 흙막이벽을 대상으로 현장계측을 통해 경험적으로 얻어진 토압분포를 제안하였다.
버팀보지지 흙막이벽에 작용하는 토압의 분포 및 크기를 기존 경험토압과 비교․검토를 실시하고, 토압과 수평 변위와의 상관관계를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는 무엇인가? 1) 환산토압의 분포형태는 단계별 굴착의 경우 지표면으로 0.35H까지 선형적으로 증가하다가 그 이후로는 일정한 반면, Terzaghi-Peck의 경우는 0.25H까지 선형적으로 증가하다가 일정한 상태를 유지하고, Tschebotarioff의 경우는 0.75H 까지 선형적으로 증가하다가 감소하여 삼각형 분포를 이룬다. 2) 연약한 점성토 지반으로 구성된 흙막이벽에 작용하는 단계별 굴착시 환산 최대 토압은 Terzaghi-Peck 경험토압의 82.0% 정도, Tscheboterioff 경험토압의 66.0%정도로 나타났다. 3) 점성토 지반에서의 실측토압은 Tschebotarioff의 경험토압과 Terzaghi-Peck의 경험토압의 합성 형태를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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