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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과학과의 생명영역 물질대사에 관련한 학습개념 분석
Analysis of Learning Concepts Related to Metabolism Presented in the Life Filed of Science Textbooks According to the National Common Basic Curriculum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3 no.6, 2003년, pp.627 - 633  

심규철 (공주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이부연 (공주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김현섭 (공주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초록

본 연구는 제 7차 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에 따른 과학과 생물영역 물질대사와 관련한 개념의 수준과 연계성에 대해 조사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교과서는 초등학교는 1종 검인정 교과서를 사용하였으나, 중학교와 고등학교는 분석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동일 출판사에서 개발한 3종의 교과서를 사용하였다. 물질대사와 관련한 개념은 초등학교에서는 42개, 중학교에서는 3개 출판사 평균 92개, 고등학교에서는 평균 59개가 제시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출판사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었으나 학교급이 올라감에 따라 점차적으로 구체적 개념에 대한 형식적 개녕의 비율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학습개념의 수는 급격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발 시 학습단원에 따른 학습개념의 제시는 학습자의 인지 수준 및 제시되는 개념의 수를 적정화해야 하며, 단원과 학습 내용의 수직적 연계성을 고려한 구성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level and connection of learning concepts related to metabolism presented in life science textbooks developed according to the national common basic curriculum. One kind of elementary school, and three kinds of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science textbooks were an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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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과학교과서에 제시된 개념들의 수준이 과연 학습자의 사고 수준의 적절성과 학년 또는 학교급에 따른 연계성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에 국민 공통 기본교육과정에 사용되고 있는 과학 교과 생명영역에서 물질대사와 관련한 과학 개념의 수와 개념 수준을 분석하고 그에 따라 수직적 연계성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 이에 국민 공통 기본교육과정에 사용되고 있는 과학 교과 생명영역에서 물질대사와 관련한 과학 개념의 수와 개념 수준을 분석하고 그에 따라 수직적 연계성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를 토대로 추후의 교육과정 개정 시 학습자의 인지적 사고 수준과 학습 개념의 연계성을 고려한 과학 교과서 개발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연계성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에 국민 공통 기본교육과정에 사용되고 있는 과학 교과 생명영역에서 물질대사와 관련한 과학 개념의 수와 개념 수준을 분석하고 그에 따라 수직적 연계성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를 토대로 추후의 교육과정 개정 시 학습자의 인지적 사고 수준과 학습 개념의 연계성을 고려한 과학 교과서 개발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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