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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유전 개념 학습에서 귀납적 - 연역적인 수업효과 비교
A Comparative Study of Inductive and Deductive Instructional Effects on the Learning of Population Genetic Concept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3 no.2, 2003년, pp.190 - 199  

김위경 (한국교원대학교) ,  이미숙 (한국교원대학교) ,  이길재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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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집단 유전(하디-바인베르크 법칙)개념 학습에 있어서 귀납적 지도 방법과 연역적 지도방법에서 효과의 차이를 알아보고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에 맞는 수업모형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고등학교 남학생 180이며 90명은 귀납식 수업모형, 90명은 연역식 수업모형으로 수업을 하였다. 인지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논리적 사고력 검사(GALT)와 인지양식 검사(GEF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귀납적인 지도 방법이 연역적인 지도방법에 비해서 유의도 수준 0.01에서 개념 검사 및 성취도 검사에서 유의미하게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귀납적 지도방법이 형식적 조작기의 학생과 장 독립적 학생에게 있어서 연역적 지도방법에 비해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지수준이 과도기에 있는 학습자와 장의 존적인 학습자에게 있어서는 연역적 수업이 평균으로 볼 때는 효과적이었으나 통계적으로는 의미가 없었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들의 학습전략을 다양화 및 학습자의 인지수준과 인지양식에 대한 고려가 필요함을 시사해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inductive Instructional method and deductive one concerning the learners' population genetic concepts and achievement according to learners' cognitive characteristics. For the study, 180 students were sampled from a boys' high school: 90 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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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집단유전의 하다바인 베르크 법칙을 연역식 수업모형(법칙-예제)과 귀납식 수업모형(예제-법칙)으로 각각 적용시킨 학습자료를 개발하고, 이 두 가지 수업모형과 학습자 특성(인지 수준, 인지양식)에 따라 나타나는 상관관계를 조사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집단 유전 개념을 효율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수업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분석하였다. 또한 학습자의 인지 특성(논리적 사고력, 인지양식)과 집단유전 개념의 이해 정도와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고 그 결과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의 연구 목적을 위해 제6차 교육과정의 고둥학교 인문계열에서 사용하고 있는 생물II 교과서 내용 중 집단유전과 관련된 주요 개념을 추출하였다. 추출한 개념을 기반으로 하여 6개 문항으로 구성된 개념 검사지를 본 연구자가 개발하였다.
  • 본 연구는 고등학교 생물Ⅱ의 '집단 유전(하다바인 베르크 법칙)' 단원 내용을 지도함에 있어서 귀납적 지도방법과 연역적 지도방법에서 효과의 차이를 알아보고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에 맞는 수업모형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학습자의 인지 수준별로 사전 .
  • 본 연구는 집단 유전(하다바인베르크 법칙) 개념학습에 있어서 귀납적 지도 방법과 연역적 지도 방법에서 효과의 차이를 알아보고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에 맞는 수업모형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고등학교 남학생 180이며 90명은 귀납식수업모형, 90명은 연역식 수업모형으로 수업을 하였다.
  • 한다. 이를 통해서 '집단 유전 개념을 효율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수업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학습자의 논리조작 수준에 따라 개념변화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 사전 . 사후 개념 검사에 대한 결과는 Table 4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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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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