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형태 초점 교수법이 제2 언어학습자의 문법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연역적 방법과 귀납적 방법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Focus-on-Form Instruction on L2 Learners' Grammatical Achievement: Focusing on the Deductive and Inductive FFI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9, 2021년, pp.307 - 316  

황희정 (중원대학교 교양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연역적 형태 초점 교수법과 귀납적 형태 초점 교수법이 제2 언어학습자의 문법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문법 학습에 대한 반응의 변화를 파악하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들은 84명의 대학생으로 연역적 방법을 적용한 집단 29명, 귀납적 방법의 집단 28명과 전통적 방법의 집단 27명이었다. 이들을 대상으로 사전평가 및 사전설문조사 실시하였고, 수업 처치 후 사후평가와 사후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9주 후에 지연 사후평가를 수행하였다. 모든 양적 자료의 통계 처리를 위해 일원배치 분산분석, 대응표본 T-검정, 반복측정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두 가지 형태 초점 교수법은 학습자의 문법 성취도 향상에 영향을 미쳤으며 이들의 장기적 지속 효과도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연역적 방법이 성취도에 더 효과적이었던 반면 문법 학습에 대한 반응에 있어서는 귀납적 방법이 더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본 연구 결과는 형태 초점 교수법이 한국의 EFL 상황에서도 충분히 활용할 가치가 있음을 함의한다. 따라서 형태 초점 교수법의 지속 효과에 대해 더 장기적인 변화과정을 관찰하는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plore the effects of deductive FFI and inductive FFI in L2 learners' grammatical achievement and their reaction to the grammar instruction. 84 students were placed into three groups: 29 given deductive FFI(DG), 28 receiving inductive FFI(IG), and 27 with traditional instruction(...

주제어

표/그림 (14)

참고문헌 (26)

  1. S. Krashen. (1982). Principles and practice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Oxford: Pergamon. 

  2. T. D. Terrell. (1991). The role of grammar instruction in a communicative approach. The Modern Language Journal, 75(1), 52-63. 

  3. M. Pienemann. (1984). Psychological constraints on the teachability of languages. Studies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6(2), 186-214. 

  4. M. Long. (1991). Focus on form: A design feature in language teaching methodology. In K. de Bot, D. Coste, R. Ginsberg, & C. Kramsch (Eds.), Foreign language research in cross-cultural perspective, 2(1), 39-52. Amsterdam: John Benjamins. 

  5. V. Cook. (2001). Second language learning and language teaching, 41-43. London: Arnold & Oxford University Press. 

  6. R. Ellis. (2001). Investigating form-focus instruction. Language Learning, 51(1), 1-46. 

  7. R. Ellis & X. He. (1999). The roles of modified input and output in the incidental acquisition of word meanings. Studies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21(2), 285-301. 

  8. Y. Han. (2007). Exploring task effects: Focus on form in dictogloss and grammar-discovery tasks. The New Korean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49(2), 195-215. 

  9. J. Hwang. (2004). How to apply focus-on-form techniques to Korean EFL classroom. Foreign Language Education, 11, 85-101. 

  10. S. Izumi. (2002). Out, input enhancement, and the noticing hypothesis: An experimental study on ESL relativization. Studies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24, 541-577. 

  11. F. Kuiken & I. Vedder. (2002). The effect of interaction in acquiring the grammar of a second language.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7(3), 343-358. 

  12. M. Mayo. (2002). The effectiveness of two form-focused tasks in advanced EFL pedagogy.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12(2), 156-175. 

  13. N. Nagata. (1998). Input vs. output practice in educational sftwre for second language acquisition. Language Learning & Technology, 1(2), 23-40. 

  14. J. M. Norris & L. Ortega. (2000). Effectiveness of L2 instruction: A research synthesis and quantitative meta-analysis. Language Learning, 50, 417-528. 

  15. K. H. Yeo. (2002). The effects of dictogloss: A technique of focus on form. English Teaching, 57(1), 149-168. 

  16. M. Canale & M. Swain. (1980). Theoretical bases of communicative approaches to second language teaching and testing. Applied Linguistics, 1, 1-47. 

  17. L. F. Bachman. (1990). Fundamental consideration in language testing.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18. Y. Cho. (2017). Effects of isolated or integrated form-focused instruction on vocabulary learning. Foreign Languges Education, 24(3), 77-100. 

  19. R. Erlam. (2003). The effects of deductive and inductive instruction on the acquisition of direct object pronounce in French as a second language. The Modern Language Journal, 87(2), 232-260. 

  20. P. Robinson. (1996). Learning simple and complex second language rules under implicit, incidental, rule-search and instructed conditions. Studies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18, 27-68. 

  21. V. Scott. (1989). An empirical study of explicit and implicit teaching strategies in French. The Modern Language Journal, 73(1), 14-22. 

  22. C. Doughty & J. Williams. (1998). Focus on form in classroom second language acquisition.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3. S. Fotos. (1994). Integrating grammar instruction and communicative language use through grammar consciousness-raising tasks. TESOL Quarterly, 28(2), 323-351. 

  24. Y. Lee & H. Kim. (2007). A comparative study on deductive versus inductive grammar instruction in high school English class. Korean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23(1), 37-64. 

  25. G. Jean & D. Simard. (2013). Deductive versus inductive grammar instruction: Investigating possible relationships between gains, preferences and learning styles. System, 41, 1023-1042. 

  26. S. Thornbury. (1999). How to teach grammar. London: Longma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