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876~1945년 한국 근대보건의료시설의 역사적 발전과정에 대한 연구
A Study about the Historical Development-process of the Modern Healthcare Facilities in Korea, 1876~1945 year 원문보기

韓國醫療福祉施設學會誌 =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rchitecture journal, v.9 no.2 = no.17, 2003년, pp.25 - 36  

오종희 (서울대 건축학과) ,  권순정 (아주대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trace the historical background and to describe the architectural issues of the healthcare facilities in 1876~1945 years. Between 1876~1895 yr, the first western hospital "Jejung-Won" was built in Seoul by the Korean Gov. with the help of the American Missionary Dr.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1876년 개항이후 조선정부와 개화지식인들은 청·일을 통해 서구의 근대적 보건의료개념을 어느 정도 수용하고 있었으며 비록 급진개화파가 거세되기는 했지만 “동도서기(東道西技)”에 따르는 보건의료체제를 갖추고자 하였다. 그리고 실제 시설을 건립함에 있어서 러시아·일본·미국(선교의사) 등에 의한 병원건립제안으로 더욱 자극을 받은 측면이 있었지만 제중원 건립시 건물 개조비의 전액을 지원하였으며 전염병 관리를 위한 피병원 설치, 종두법 보급을 위한 우두국 설치, 검역소 설치 및 환경개선사업 시도 등 한일합방 이전까지는 주체적인 입장에서 근대적 의미의 건축주(建築主)로 남아있었다.
  • 본 고에서는 현재 구득가능한 문헌자료를 중심으로 개항이후부터 1945년까지 보건의료시설의 운영주체(건축주), 건립과정, 건축의 양식 및 형태, 실 구성 및 평면, 설계자 및 시공자, 주요 재료 및 설비 등을 살펴봄으로써 앞서 제시된 쟁점에 대한 역사적인 해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근대 이전 중국의 의료는 무엇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나? 근대 이전 중국의 의료는 음양설 및 도의 영향으로 질병의 예방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양생법은 그 대표적인 예로써, 중국 고대 전설적인 3명의 황제(복희, 신농, 헌원)에 의해 만들어진 의학 저술(팔괘, 본초경, 내경)이래로 오랜 세월동안 다듬어졌다.
근대 이전 중국의 질병 진단법은 어떤 방법이 있었나요? 해부학과 생리학적 측면에서는 공자의 가르침으로 인해 발전이 더디어서 19세기 이전에는 직접적인 해부학적 관찰은 불가능하였고, 인체 생리에 대해서도 체액설에 한정 되었다. 질병 진단법은 문진, 맥진, 음성과 신체의 관찰 등이었는데 그 중 맥진이 가장 중요하였다. 치료술로는 마음의 치료, 영양 섭취, 약물투여, 몸 전체의 치료, 침과 뜸의 사용 등이 있었다.
조선후기 보건의료의 문제인 콜레라 사망자 수는 어땠나요? 한편, 조선후기에는 여러 시기에 걸쳐 콜레라가 크게 유행하였는데 1859∼60년의 경우는 사망자 40만명, 1895년에는 30만명에 달하였다. 이외에 장티프스, 두창, 이질, 성홍렬 등까지 감안하면 상상을 초월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