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웹기반 영어교육의 온라인 학습과 효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f Web-oriented Learning Method and Effect for English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4 no.2, 2003년, pp.167 - 179  

홍성룡 (남서울대학교 교양과정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제 2 외국어로서 영어를 배우는 학습자를 위한 효과적인 교수법에 대해 여러 이론에서 많은 학자들에 의해 연구되고 개발되어 왔다. 최근 너무 어린 나이에 영어를 교육하는 문제에 대한 찬반론이 제기되는 등 많은 논란이 제기되고 있으나 학생들의 흥미유발, 동기부여, 그리고 참여 학습의 중요성에 대해 모든 이론에서 인식을 같이 하고 있다. 특히 많은 시간을 인터넷에 투자하고 있는 학생들의 욕구를 반영하는 시대에 어울리는 교육방법이 제시되어져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을 이용한 웹기반 교육매체를 이용한 영어 듣기 온라인 교육을 오프라인상의 교육과 비교하고자 하였다. 인터넷을 활용한 온라인 교수법을 영어 듣기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연구대상을 동등한 수준의 실험집단(experimental group)과 통제집단(controlled group)으로 구분하였다. 이 두 집단에 대한 실험을 실시한 결과를 기초하여 기존의 학습방법과 웹기반의 온라인 학습방법의 분석을 통해 교수법이 학생들의 수업 태도와 그 성취도에 있어서 많은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온라인 학습방법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고 친구에게 권하고 싶다고 할 만큼 흥미를 보여주었다. 학습자의 수요와 관심에 부합되는 이러한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교수법이 21세기의 새로운 학습방법의 모델로서 청소년의 현장 학습에 적용한다면 효과적인 학습방법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has been widely researched in many studies what is the most effective way to learn English as a second language. It has been generally accepted that the most effective teaching method is to make students interested in learning of English. Teaching method has to be modified with the change of the ...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있는지 확인하였다. 또한 그동안 제대로 수업을 들었는지 수업 내용에 대한 질문도 하며 수업을 듣기 위해 어떤 문제점이 없는지 확인하였다. 많은 학생들이 이러한 상담에 적극 응하여 자신들의 진로나 영어 학습방법에 대해 상담을 하기도 하였다.
  • 온라인 영어교육의 효과 등을.분석해 봄으로써, 향후 효율적인 온라인 영어 교수-학습의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 학생들의 온라인 학습에 의한 성취도 분석을 위한 과정으로 웹기반 영어 교육에 의한 사이버 교수 학습 방법을 주 연구 범위로 설정하였다.
  • 상담 내용은 사이버 강의로 이루어지고 있는 수업을 제대로 이해하고 수업을 듣기 위해 로그인을 제대로 하고 기타 과제물 제줄방법이든지 게시판 활용과 전자우편 등의 운용방법에 대해서도 잘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였다. 또한 그동안 제대로 수업을 들었는지 수업 내용에 대한 질문도 하며 수업을 듣기 위해 어떤 문제점이 없는지 확인하였다.
  • 이 같은 연구의 필요성에 기초하여, 본 연구는 인터넷을 활용한 온라인 교수-학습에서 교수자와 학습자가 교수-학습과 관련하여 주로 어떤 활동을 수행하는지를 밝혀보고 또한 교수자와 학습자가 지각하는 온라인 영어교육의 효과 등을.분석해 봄으로써, 향후 효율적인 온라인 영어 교수-학습의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
  • 제시되어져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인터넷을 이용한 웹기반 교육매체를 이용한 영어 듣기 온라인 교육을 오프라인상의 교육과 비교하고자 하였다. 또한 인터넷을 활용한 온라인 교수법을 영어 듣기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연구대상 106명을 동등한 수준의 실험집단 (experimental group)과 통제집단(controlled group)으로 구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