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중등 영어 교사들의 온라인 수업 경험에 대한 연구 : 온라인 개학(2020)의 특수한 맥락에서 원문보기


서나래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2020년 '온라인 개학'이라는 이례적인 맥락에서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의 경험을 탐색한 것으로 초·중등 현직 영어교사 20인의 경험을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온라인 시행 1주차에서 5주차 사이에서 원격 온라인 수업 진행을 하고 있는 교사의 소감문과 인터뷰 녹취를 필사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은 현상학적 연구 방법의 반복적 비교와 성찰을 통해 개방 코딩하여 하위주제, 핵심주제, 대주제를 차례로 범주화하여 정리하였다. 그 결과 연구 참여자들의 경험은 1) 온라인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및 태도 2) 온라인 수업방식의 결정 및 운영 3) 효율적인 온라인 수업 운영의 전략과 발견이라는 3개의 대주제로 범주화되었다.
첫째, 교사들은 온라인 수업 초반에 불안한 심리를 많이 드러냈는데, 이는 주로 새로운 수업 환경과 시스템 및 기기 활용에 대한 위축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교사 연수나 협력을 통해 자신감을 얻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함에 따라 교사들은 비교적 빠르게 안정감을 찾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온라인 수업을 통해 교사의 전반적인 인식 변화가 있었는데 교사들은 기존에 온라인 수업에 대한 막연한 부분들을 직접 체험하는 과정에서 온라인 수업의 향후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고 잠재력을 인지하는 모습이었다. 그 중에서도 ‘거꾸로 수업’ 활용에 대한 계획이 다수 언급되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온라인 수업 방식의 틀이 유지되고 잘 활용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가중되는 업무 부담 해결, 교사 간의 공감대 형성, 학교와 교육청 차원의 지원 등과 같은 과제가 있음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일부의 교사들은 온라인 수업을 시대적인 흐름으로 인식하고 불가피하다고 여김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수업에 대해서 경계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다. 이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plore experiences of English teachers' with their online classes in Korea. These teachers faced difficulties as they were forced to open online classes due to the epidemic (covid-19) in 2020. To do this, journal writing and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20 participants...

주제어

#온라인 수업 온라인 개학 교사의 인식 교사의 태도 교사의 경험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나래
학위수여기관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임현우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89 p.
키워드 온라인 수업 온라인 개학 교사의 인식 교사의 태도 교사의 경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5079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