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2020년 '온라인 개학'이라는 이례적인 맥락에서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의 경험을 탐색한 것으로 초·중등 현직 영어교사 20인의 경험을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온라인 시행 1주차에서 5주차 사이에서 원격 온라인 수업 진행을 하고 있는 교사의 소감문과 인터뷰 녹취를 필사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은 현상학적 연구 방법의 반복적 비교와 성찰을 통해 개방 코딩하여 하위주제, 핵심주제, 대주제를 차례로 범주화하여 정리하였다. 그 결과 연구 참여자들의 경험은 1) 온라인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및 태도 2) 온라인 수업방식의 결정 및 운영 3) 효율적인 온라인 수업 운영의 전략과 발견이라는 3개의 대주제로 범주화되었다. 첫째, 교사들은 온라인 수업 초반에 불안한 심리를 많이 드러냈는데, 이는 주로 새로운 수업 환경과 시스템 및 기기 활용에 대한 위축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교사 연수나 협력을 통해 자신감을 얻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함에 따라 교사들은 비교적 빠르게 안정감을 찾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온라인 수업을 통해 교사의 전반적인 인식 변화가 있었는데 교사들은 기존에 온라인 수업에 대한 막연한 부분들을 직접 체험하는 과정에서 온라인 수업의 향후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고 잠재력을 인지하는 모습이었다. 그 중에서도 ‘거꾸로 수업’ 활용에 대한 계획이 다수 언급되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온라인 수업 방식의 틀이 유지되고 잘 활용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가중되는 업무 부담 해결, 교사 간의 공감대 형성, 학교와 교육청 차원의 지원 등과 같은 과제가 있음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일부의 교사들은 온라인 수업을 시대적인 흐름으로 인식하고 불가피하다고 여김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수업에 대해서 경계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다. 이는 ...
본 연구의 목적은 2020년 '온라인 개학'이라는 이례적인 맥락에서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의 경험을 탐색한 것으로 초·중등 현직 영어교사 20인의 경험을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온라인 시행 1주차에서 5주차 사이에서 원격 온라인 수업 진행을 하고 있는 교사의 소감문과 인터뷰 녹취를 필사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은 현상학적 연구 방법의 반복적 비교와 성찰을 통해 개방 코딩하여 하위주제, 핵심주제, 대주제를 차례로 범주화하여 정리하였다. 그 결과 연구 참여자들의 경험은 1) 온라인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및 태도 2) 온라인 수업방식의 결정 및 운영 3) 효율적인 온라인 수업 운영의 전략과 발견이라는 3개의 대주제로 범주화되었다. 첫째, 교사들은 온라인 수업 초반에 불안한 심리를 많이 드러냈는데, 이는 주로 새로운 수업 환경과 시스템 및 기기 활용에 대한 위축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교사 연수나 협력을 통해 자신감을 얻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함에 따라 교사들은 비교적 빠르게 안정감을 찾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온라인 수업을 통해 교사의 전반적인 인식 변화가 있었는데 교사들은 기존에 온라인 수업에 대한 막연한 부분들을 직접 체험하는 과정에서 온라인 수업의 향후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고 잠재력을 인지하는 모습이었다. 그 중에서도 ‘거꾸로 수업’ 활용에 대한 계획이 다수 언급되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온라인 수업 방식의 틀이 유지되고 잘 활용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가중되는 업무 부담 해결, 교사 간의 공감대 형성, 학교와 교육청 차원의 지원 등과 같은 과제가 있음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일부의 교사들은 온라인 수업을 시대적인 흐름으로 인식하고 불가피하다고 여김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수업에 대해서 경계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다. 이는 인프라 구축의 미흡, 학생들의 자기주도력 부족, 교실 수업에서의 공동체 경험 유익성 등의 여러 이유로 인한 것인데, 온라인 수업이 오프라인 수업을 대체할 수 없으며 온라인 ‘위주’로 흘러가는 것에 회의적인 입장을 나타낸 것으로 해석된다. 둘째, 교육부가 제시한 온라인 수업에 대한 큰 틀(콘텐츠 활용형, 실시간 쌍방향형, 과제 수행형)에서 연구에 참여한 교사들은 주로 콘텐츠 활용 방식을 선택하였는데 그 중에서도 EBS 온라인 강의가 많이 활용되었다. 이는 교사의 선호라기보다는 기존에 만들어진 콘텐츠를 활용하는 것의 편리함과 다른 방식을 시도할 여건상의 어려움, 시간의 긴박성 등에 기인했다. 온라인 수업에서 콘텐츠 활용형과 실시간 쌍방향형 중 어떤 방식으로 온라인 수업을 진행했는가에 따라 온라인 수업에 대한 장·단점 및 교사의 경험에 다소 차이를 보이기도 하였다. 셋째, 교사들은 온라인 수업 진행 과정에서 학생을 대면하지 못하는 상황으로 인해 발생하는 상호작용의 제약, 학생들의 학업현황 파악의 어려움, 학생들 흥미 저하와 같은 문제점을 발견하였다. 이를 대처하기 위해 교사들은 과제 수행형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학업 수준과 학업 현황을 파악하려하는 모습과 상호작용의 채널을 다양화하고 효율적인 온라인 수업 운영을 위한 전략을 발견하는 등의 능동적인 모습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 결과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준비되지 못한 가운데 맞닥뜨린 새로운 교수-학습 환경에서 교사들은 자신의 경험에 대해 진솔한 감정을 표현하기도하고 발생하는 문제점을 짚어내기도 하였다. 또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들을 발견하며 온라인 수업 과정의 경험을 통해 변화된 교사의 인식과 태도를 보여주기도 하였다. 교사의 온라인 수업 경험에 대한 평가에서는 구체적으로 교사들의 기기 활용의 어려움과 불편, 학생과의 상호작용 및 소통의 제약으로 인한 답답함, 인프라 구축 미흡으로 인한 민원 발생, 수업의 질에 대한 재고 등이 있었다. 여러 교사들은 주어진 환경에서 나름의 해결 전략으로 문제들을 개선해 나가려는 시도와 의지를 보여주었다. 그러나 향후, 온라인 수업 활용의 정착과 발전을 위해서 정부 차원의 체계적인 지원 마련과 효율적인 온라인 수업 운영을 위한 뒷받침이 필요함을 나타내었다. 이를 위해 학교 온라인 수업 운영에서 사용되는 툴과 프로그램 활용 방법과 같은 실제적인 기술과 교사의 격차를 고려한 ‘맞춤형’ 교사 연수가 필요하다. 이와 함께 학교 내 온라인 수업을 위한 공감대 형성과 교사 간의 협력 문화 조성이 필요함도 시사되었다. 또한 온라인 수업 방식이 학교와 교사 개인 차원의 각기 다른 사용으로 인해 제각각인 출석 기준, 수업의 질 차이, 여러 플랫폼 가입과 적응의 번거로움이 발생하였다. 이러한 교사들의 지적 사항을 반영하여 출석 체크, 학업 현황 파악, 의사소통 능력을 위한 기능, 흥미로운 콘텐츠, 소통을 위한 채팅창, 화상수업 모드 등 여러 기능을 탑재한 통합된 인터넷 기반의 교육 플랫폼 개발이 필요함도 시사되었다. 본 연구는 정규 교과에서 전면적인 온라인 수업의 시행을 직접 운영해 본 교사의 경험을 심층적으로 탐색해보고 교사의 어려움과 해결 과정을 통해 온라인 수업의 잠재력과 향후 온라인 수업에서 지원되어야 할 사항을 살펴볼 수 있었음에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가 갖는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해 온라인 수업에서의 교사의 경험에 이어 학생과 학부모의 경험을 탐색하는 연구와 등교 수업의 병행으로 살펴 볼 수 있는 거꾸로 수업에서의 교사의 경험에 관한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제언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20년 '온라인 개학'이라는 이례적인 맥락에서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의 경험을 탐색한 것으로 초·중등 현직 영어교사 20인의 경험을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온라인 시행 1주차에서 5주차 사이에서 원격 온라인 수업 진행을 하고 있는 교사의 소감문과 인터뷰 녹취를 필사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은 현상학적 연구 방법의 반복적 비교와 성찰을 통해 개방 코딩하여 하위주제, 핵심주제, 대주제를 차례로 범주화하여 정리하였다. 그 결과 연구 참여자들의 경험은 1) 온라인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및 태도 2) 온라인 수업방식의 결정 및 운영 3) 효율적인 온라인 수업 운영의 전략과 발견이라는 3개의 대주제로 범주화되었다. 첫째, 교사들은 온라인 수업 초반에 불안한 심리를 많이 드러냈는데, 이는 주로 새로운 수업 환경과 시스템 및 기기 활용에 대한 위축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교사 연수나 협력을 통해 자신감을 얻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함에 따라 교사들은 비교적 빠르게 안정감을 찾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온라인 수업을 통해 교사의 전반적인 인식 변화가 있었는데 교사들은 기존에 온라인 수업에 대한 막연한 부분들을 직접 체험하는 과정에서 온라인 수업의 향후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고 잠재력을 인지하는 모습이었다. 그 중에서도 ‘거꾸로 수업’ 활용에 대한 계획이 다수 언급되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온라인 수업 방식의 틀이 유지되고 잘 활용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가중되는 업무 부담 해결, 교사 간의 공감대 형성, 학교와 교육청 차원의 지원 등과 같은 과제가 있음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일부의 교사들은 온라인 수업을 시대적인 흐름으로 인식하고 불가피하다고 여김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수업에 대해서 경계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다. 이는 인프라 구축의 미흡, 학생들의 자기주도력 부족, 교실 수업에서의 공동체 경험 유익성 등의 여러 이유로 인한 것인데, 온라인 수업이 오프라인 수업을 대체할 수 없으며 온라인 ‘위주’로 흘러가는 것에 회의적인 입장을 나타낸 것으로 해석된다. 둘째, 교육부가 제시한 온라인 수업에 대한 큰 틀(콘텐츠 활용형, 실시간 쌍방향형, 과제 수행형)에서 연구에 참여한 교사들은 주로 콘텐츠 활용 방식을 선택하였는데 그 중에서도 EBS 온라인 강의가 많이 활용되었다. 이는 교사의 선호라기보다는 기존에 만들어진 콘텐츠를 활용하는 것의 편리함과 다른 방식을 시도할 여건상의 어려움, 시간의 긴박성 등에 기인했다. 온라인 수업에서 콘텐츠 활용형과 실시간 쌍방향형 중 어떤 방식으로 온라인 수업을 진행했는가에 따라 온라인 수업에 대한 장·단점 및 교사의 경험에 다소 차이를 보이기도 하였다. 셋째, 교사들은 온라인 수업 진행 과정에서 학생을 대면하지 못하는 상황으로 인해 발생하는 상호작용의 제약, 학생들의 학업현황 파악의 어려움, 학생들 흥미 저하와 같은 문제점을 발견하였다. 이를 대처하기 위해 교사들은 과제 수행형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학업 수준과 학업 현황을 파악하려하는 모습과 상호작용의 채널을 다양화하고 효율적인 온라인 수업 운영을 위한 전략을 발견하는 등의 능동적인 모습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 결과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준비되지 못한 가운데 맞닥뜨린 새로운 교수-학습 환경에서 교사들은 자신의 경험에 대해 진솔한 감정을 표현하기도하고 발생하는 문제점을 짚어내기도 하였다. 또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들을 발견하며 온라인 수업 과정의 경험을 통해 변화된 교사의 인식과 태도를 보여주기도 하였다. 교사의 온라인 수업 경험에 대한 평가에서는 구체적으로 교사들의 기기 활용의 어려움과 불편, 학생과의 상호작용 및 소통의 제약으로 인한 답답함, 인프라 구축 미흡으로 인한 민원 발생, 수업의 질에 대한 재고 등이 있었다. 여러 교사들은 주어진 환경에서 나름의 해결 전략으로 문제들을 개선해 나가려는 시도와 의지를 보여주었다. 그러나 향후, 온라인 수업 활용의 정착과 발전을 위해서 정부 차원의 체계적인 지원 마련과 효율적인 온라인 수업 운영을 위한 뒷받침이 필요함을 나타내었다. 이를 위해 학교 온라인 수업 운영에서 사용되는 툴과 프로그램 활용 방법과 같은 실제적인 기술과 교사의 격차를 고려한 ‘맞춤형’ 교사 연수가 필요하다. 이와 함께 학교 내 온라인 수업을 위한 공감대 형성과 교사 간의 협력 문화 조성이 필요함도 시사되었다. 또한 온라인 수업 방식이 학교와 교사 개인 차원의 각기 다른 사용으로 인해 제각각인 출석 기준, 수업의 질 차이, 여러 플랫폼 가입과 적응의 번거로움이 발생하였다. 이러한 교사들의 지적 사항을 반영하여 출석 체크, 학업 현황 파악, 의사소통 능력을 위한 기능, 흥미로운 콘텐츠, 소통을 위한 채팅창, 화상수업 모드 등 여러 기능을 탑재한 통합된 인터넷 기반의 교육 플랫폼 개발이 필요함도 시사되었다. 본 연구는 정규 교과에서 전면적인 온라인 수업의 시행을 직접 운영해 본 교사의 경험을 심층적으로 탐색해보고 교사의 어려움과 해결 과정을 통해 온라인 수업의 잠재력과 향후 온라인 수업에서 지원되어야 할 사항을 살펴볼 수 있었음에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가 갖는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해 온라인 수업에서의 교사의 경험에 이어 학생과 학부모의 경험을 탐색하는 연구와 등교 수업의 병행으로 살펴 볼 수 있는 거꾸로 수업에서의 교사의 경험에 관한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제언한다.
This study aims to explore experiences of English teachers' with their online classes in Korea. These teachers faced difficulties as they were forced to open online classes due to the epidemic (covid-19) in 2020. To do this, journal writing and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20 participants...
This study aims to explore experiences of English teachers' with their online classes in Korea. These teachers faced difficulties as they were forced to open online classes due to the epidemic (covid-19) in 2020. To do this, journal writing and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20 participants from April to May in 2020.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through repeated comparative analysis categorizing participants’ experiences of online class. The results shows that English teachers' experiences were divided into three categories: 1) Teachers' perceptions and attitudes toward online classes 2) Participating teachers' online teaching methods and reasons for decisions 3) Teachers' difficulties and coping in online classes. First, the teachers showed a lot of uneasy reactions in the early stages of online classes due to the new lecture environment and the shrinking use of the system. However, as they gained confidence and became accustomed to the new environment through teacher training or collaboration between teachers, the teachers adapted to the system and found stability relatively quickly. While online classes are viewed as an inevitable trend, teachers were skeptical of the belief that online classes were superior to offline classes because of the lack of direct interaction between people. Overall, in the course of experiencing online classes, teachers have identified the potential for future use of online classes and the online classroom experience seems to have changed the perception of many English teachers. Second, in the big framework of online classes propos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content utilization type, real-time interactive type, task-oriented performance type), teachers participating in research mainly chose the content utilization type, and among them, many utilized EBS online lectures. The reason why many used EBS lectures was because of the convenience of using existing contents, lack of conditions to try other methods, and the urgency of time. In addition, it showed a difference in the teacher's experience of the content utilization type or the real-time interactive type. Third, teachers had a lot of difficulties in the course of online classes, and they showed an active and flexible response. Teachers have used strategies to effectively manage online classes to solve problems such as the limitation of interaction, difficulties in grasping students' academic status, and deterioration of students' interests. In addition, teachers have found a site that can enhance students' communication skills for foreign language education and applied it to classes. However, it was recognized that in order for the ‘frame of online teaching method’ to be maintained and well utilized, it is necessary to resolve the weighted work burden for teachers, to build consensus among teachers, and to provide support on the school level. This study was able to deeply explore the experience of these teachers by directly conducting full-scale online classes in regular subjects, and through the difficulties and solutions of teachers, it was possible to examine the potential of online classes and what should be supported in future online classes. Also, to overcome the limitations of this study, the researcher of this study suggests a study that explores the experiences of students and parents in online classes. It also suggests the need for follow-up studies on the experiences of teachers in blended learning that can be observed at the present time when online and offline classes are being conducted at the same time.
This study aims to explore experiences of English teachers' with their online classes in Korea. These teachers faced difficulties as they were forced to open online classes due to the epidemic (covid-19) in 2020. To do this, journal writing and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20 participants from April to May in 2020.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through repeated comparative analysis categorizing participants’ experiences of online class. The results shows that English teachers' experiences were divided into three categories: 1) Teachers' perceptions and attitudes toward online classes 2) Participating teachers' online teaching methods and reasons for decisions 3) Teachers' difficulties and coping in online classes. First, the teachers showed a lot of uneasy reactions in the early stages of online classes due to the new lecture environment and the shrinking use of the system. However, as they gained confidence and became accustomed to the new environment through teacher training or collaboration between teachers, the teachers adapted to the system and found stability relatively quickly. While online classes are viewed as an inevitable trend, teachers were skeptical of the belief that online classes were superior to offline classes because of the lack of direct interaction between people. Overall, in the course of experiencing online classes, teachers have identified the potential for future use of online classes and the online classroom experience seems to have changed the perception of many English teachers. Second, in the big framework of online classes propos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content utilization type, real-time interactive type, task-oriented performance type), teachers participating in research mainly chose the content utilization type, and among them, many utilized EBS online lectures. The reason why many used EBS lectures was because of the convenience of using existing contents, lack of conditions to try other methods, and the urgency of time. In addition, it showed a difference in the teacher's experience of the content utilization type or the real-time interactive type. Third, teachers had a lot of difficulties in the course of online classes, and they showed an active and flexible response. Teachers have used strategies to effectively manage online classes to solve problems such as the limitation of interaction, difficulties in grasping students' academic status, and deterioration of students' interests. In addition, teachers have found a site that can enhance students' communication skills for foreign language education and applied it to classes. However, it was recognized that in order for the ‘frame of online teaching method’ to be maintained and well utilized, it is necessary to resolve the weighted work burden for teachers, to build consensus among teachers, and to provide support on the school level. This study was able to deeply explore the experience of these teachers by directly conducting full-scale online classes in regular subjects, and through the difficulties and solutions of teachers, it was possible to examine the potential of online classes and what should be supported in future online classes. Also, to overcome the limitations of this study, the researcher of this study suggests a study that explores the experiences of students and parents in online classes. It also suggests the need for follow-up studies on the experiences of teachers in blended learning that can be observed at the present time when online and offline classes are being conducted at the same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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