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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국·일본의 패션산업 발전과정 비교를 통한 마케팅 전략 연구
A Study on Marketing Strategy through Comparison of Fashion Industry Development Process Between Korea and Japan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5 no.4, 2003년, pp.351 - 362  

이호정 (계명대학교 패션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study marketing strategy changes caused by Korea fashion industry development process, the fashion marketing strategy changes of Japan, considered as the most similar one of Korea, was compared. At each period, p! roper cost efficiency strategies, product differentiation strategies, and market 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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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한국의 패션 마케팅 전략을 연구하기 위하여, 일본의 패션 마케팅 전략과 비교를 위한 마케팅 전략 비교의 모델이 1990년대까지로 제한되어 있음으로 인하여, 그 이후의 전략 추이는 연구자의 주관적인 견해가 반영되어 있으므로 객관화에 주의를 요한다. 아울러 연대별 마케팅 전략의 기술에도 패션 전문지나 신문, 참고문헌 이외 기타 자료를 통한 고찰이므로 엄격한 연도구분에 다소 무리가 있는 부분도 있으나, 큰 차이는 없을 것으로 본다.
  • 또한 한 . 일 양국의 의류산업 관련 행사 및 마케팅 전략 중에서 공통점을 가진 중요사항의 시차 비교를 통하여 양국의 의류 산업 발전정도의 차이를 분석하였으며 (Table 3), 또한 일본의 의류 산업 발전과정에 따른 머천다이징 모델을 소개하고(Table 4), 양국의 의류산업 발전과정에 따른 마케팅 전략 모델의 비교를 통하여, 금후 한국 의류산업계의 바람직한 패션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하여 유익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Table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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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고부자 (2001) '우리생활 100년 · 옷'. 현암사, 서울, pp.215-337 

  2. 금기숙 · 김민자 · 김영인 · 김윤희 · 박영희 · 박민여 · 배천범 · 신혜순 · 유혜영 · 최해주 (2002) '현대패션 100년(1900-2000)'. 교문사, 서울, pp.171-308 

  3. 김종수 (1997) 한국 내셔널브렌드의 중장기 발전방향.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지, 1(2), 89-93 

  4. 박광희 · 김정원 ·유화숙 (2000) '섬유 · 패션산업'. 교학연구사, 서울, pp.20-25, 136-142 

  5. 이호정 (1996) '패션마케팅 & 패션트랜드 분석(1955년-1995년)'. 교학연구사, 서울, pp.15-171 

  6. 조규화 (1997) 한국패션에 나타난 미의식.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지, 1(2), 2-10 

  7. 한국섬유산업연합회 (1989) '섬유산업구조개선7개년계획'. 한국섬유산업연합회, pp.449-455 

  8. 河合 玲 (1995) '商品企劃'. ゼジネス社, 東京, pp.499-517 

  9. 河合 玲 (1981) 'ファッション 商品企劃'. ゼジネス社, 東京, pp.358-363 

  10. 日本纖維工業構造改善事業協會 (1991) 'アパレルマ-チャンダイジングII (高感度商品企劃)'. 纖維工業構造改善事業協會, 東京, pp.3-21 

  11. 田中千代 (1991) '新田中千代服飾事典'. 同文書院, 東京, pp.ㅊ 

  12. 林 邦雄 (1987) '前後ファツション盛衰史'. 原流社, 東京, pp.274-2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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