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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유통산업 발전에 따른 패션유통 전문인력 육성
Education for Specialist of Fashion Distribution Based on the Development of Distribution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9 no.6, 2007년, pp.577 - 580  

이호정 (계명대학교 패션마케팅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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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속연구

  • 할인점과의 경쟁우위 전략으로 차별화를 위해 명품화로 소비자 양극화현상에 의한 상위 5% 계층만을 위함으로서 스스로 고객층을 제한하는 우를 범하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오꾸보다카시, 2006). 그러므로 우리나라의 백화점도 명품화를 통한 고급화보다는 다양한 가격대의 고품질제품을 개발하는 고급화와 고품질화를 지향해야 할 것이다.
  • 넷째, 해외 패션상품의 사입이 가능한 국제적인 감각과 지식을 갖춘 패션바이어가 필요하다.
  • 둘째, 세계적인 리테일 기업인 GAP, 지오다노, 자라 등 대규모의 리테일 브랜드들이 국제적인 소매기업으로 성공함으로서 리테일 기업들의 금후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국제적인 패 션 감각과 지식을 겸비한 유통전문가가 필요하다.
  • 따라서 아시아 지역 섬유ㆍ패션ㆍ유통 산업의 금후 비전과 국가별 섬유ㆍ패션산업의 구 조분석을 통한 전문인력 양성의 역할분담도 검토해야 할 것이다.
  • 마지막으로 동아시아의 새로운 섬유ㆍ패션마켓 형성과 이에 따른 주변 국가들의 섬유ㆍ패션마켓 리포지셔닝, 그리고 섬유ㆍ패션ㆍ유통 산업의 구조변화와 가치와 합리성을 추구하는 소비 트렌드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인재육성 프로그램이 절실히 필요하다.
  • 여섯째, 섬유ㆍ패션ㆍ유통 비즈니스의 국제화에 따른 국제적인 섬유ㆍ패션ㆍ유통 관련 컨벤션 비즈니스를 비롯한 각종 이벤트의 증가로 인하여 섬유ㆍ패션ㆍ유통 컨벤션과 이벤트 전문가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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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대한상공회의소.삼성경제문화연구소 (2007) 2007 소매업 성장전망과 향후 경영전략 보고서 

  2. 산업자원부 (2005) '10년 후 우리나라가 무엇으로 먹고 살 것인가'에 대한 종합보고서 

  3. 산업자원부 (2007. 10. 16) 보도자료 

  4. 어패럴뉴스 (2006. 7. 10) 빅3 할인점 PB 갈수록 는다 

  5. 어패럴뉴스 (2006. 11. 14) 소매점의 업태별 매출액 및 성장률 

  6. 오꾸보다카시 (2006. 6) 할인점가고 쇼핑센터 온다, Fashionbiz, p.166 

  7. 윤영상 (2007) 세계속의 한국경제 위상과 패션산업의 지식기반 전략, 한국의류산업학회 추계 학술대회 논문집, pp.17-19 

  8. 이데일 (2006. 1. 5) http://www.edaily.co.kr 

  9. 파이낸셜뉴스 (2007) 11. 11, 11. 14 

  10. 한국패션협회 (2006) 2006 패션브랜드연감. pp.634-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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