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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프레팅 피로균열 영향을 고려한 항공기 맞대기중첩연결 구조 손상허용성 연구
A Study on Damage Tolerance Assessment for the Butt Lap Joint Structure with the Effects of Fretting Fatigue Crack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1 no.1, 2003년, pp.8 - 17  

권정호 (울산대학교 수송시스템공학부) ,  황경정 (울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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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주구조에서 맞대기중첩연결(Butt Lap Joint) 구조는 저속균열성장 개념의 손상허용설계를 한다. 이러한 연결부 구조는 볼트나 리벳 구멍 가장자리의 부재간 접촉면에서 프레팅에 의한 피로균열이 발생되어 다지점 균열성장 거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본 연구에서는 초기 모서리균열을 내재한 볼트연결 맞대기중첩연결 구조시편에 프레팅 조건을 달리하여 비행하중스펙트럼 하에서 피로균열 성장거동을 실험적으로 분석하고 잔여강도를 비교하여 프레팅이 균열성장과 손상허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였다. 또한 기존의 응력강도식으로 모서리균열의 성장패턴을 예측하고 실험결과와 비교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utt lap joint structures which are usually designed by the concept of slow crack growth damage tolerance, show frequently the behaviors of multiple site fatigue crack growth around the fastener hole edges due to the fretting between the two jointed parts. In this paper, experimental tests of f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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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일련의 연결구로 구성된 조립구조는 프레팅을 수반하여 다지점 피로균열로진전되어 나가기 때문에 프레팅 상태에 따라 균열성장 패턴과 손상허용에 대한 잔여강도 변화가다르게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배경으로 본 연구는 흔히 항공기구조의 조립부에 적용되는 맞대기중첩연결 구조에 대하여 부재 접합면 프레팅 조건을 달리하여 피로균열성장 시험을 수행하고 프레팅 피로가 손상허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볼트연결 구조로서 저속균열성장 개념으로 설계된 경우 MIL-A-83444[2]에서 규정하는 초기결함은 판의 두께가 0.050인치(1.27mm)보다 클 경우 가장 취약한 부위의 볼트구멍 가장자리에 0.050인치의 모서리균열로 정의하고 있고 여러 부재로 구성된 다중하중경로 의존형 구조(Multiple Load Path Dependent Structure) 인 경우 0.050인치의 1차 균열 외에 인접 볼트구멍에 0.005인치 (0.127mm)의 2차 균열이 존재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있다. 맞대 기중첩연 결 구조는 볼트나 리 벳으로연결됨으로 응력집중도가 매우 높고 볼트 체결력과 반복적인 피로하중에 의해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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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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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Barrois, W. G., "Manual on the Fatigue of Structures-H. Causes and Prevention of Structural Damage-7. Mechanical Surface," AGARD-MAN-10, 1981, pp.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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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Hoeppner, D. W., "Fretting of Aircraft Control Surfaces," AGARD-CP-161, 1975. 

  7. Speaker, E. R., "Advance Fastener Technology for Composite and Metallic Joints," ASTM STP 927, 1986, pp.4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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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Piascik, R. S. and WiIlard, S. A., "The Characterization of Fatigue Damage in the Fuselage Riveted Lap Splice Joint," NASA/TP-97-206257,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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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권정호, 황돈영, "비행모사 하중스펙트럼 하에서 피로균열성장하한계를 고려한 균열성장수명 거동의 고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4권, 제6호, 1996, pp.98-108. 

  17. The crack growth analysis computer program "AFGROW", AFRL/VASE, US Air Force Wright-Patterson Research Laboratory, Ohio, USA.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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