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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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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부품에 대한 손상허용해석은 구조적 안전성 및 신뢰성 보장을 위해 면밀히 평가되어야한다. 손상허용기법은 항공기 주구조의 피로 설계기법으로 초기균열의 존재를 고려하여 피로수명을 산정한다. 따라서 손상허용해석에서는 피로 균열성장 수명의 계산이 요구되며, 이를 바탕으로 부품의 점검시간 및 교체주기를 결정한다. 본 논문에서는 형상이 복잡한 터빈 휠에 대하여 손상허용해석을 수행하였다. 형상이 복잡한 구조의 균열성장수명평가 시에는 주요 변수인 응력확대계수의 식을 알기 어려워, 이를 유한요소해석으로 계산하므로 많은 시간이 요구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특정 균열길이에 대한 응력확대계수를 유한요소해석으로 계산하고, 생성된 데이터의 회귀분석을 통해 응력확대계수의 근사모델을 생성하였다. 균열성장 수명은 근사모델의 적분으로 계산하였으며, 근사모델을 사용하여 균열성장 수명평가와 손상허용해석의 효율을 높일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amage tolerance analysis is required to guarantee the structural safety and the reliability for aircraft components. The damage tolerance method, which evaluate the life considering the initial crack, considers a fatigue design model of the aircraft main structure. The fatigue crack growth lif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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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응력확대계수는 정의된 균열길이에 대한 값으로 주어지기 때문에 균열성장 수명 계산의 효율이 크게 떨어진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해석으로 생성된 응력확대계수의 회귀분석을 통하여 근사모델을 생성하였고, 손상허용해석에 사용하여 효율성을 증가시킬 수 있음을 고찰하였다.
  • 특히 스캘럽 부분에서는 고온에 의한 열하중 및 노치효과(notch effect)로 인해 응력이 집중되며 이로 인해 균열 발생의 가능성이 높다[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캘럽 주위에 생성된 균열에 대하여 손상허용해석을 수행하였다. 터빈 휠의 소재는 니켈기 초합금(nickel based superalloy)인 In-713LC로 본 연구에서는 해석에 필요한 재료 물성 및 피로 균열성장 특성 데이터를 획득할 수 없어 유사한 특성을 가진 In-718의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근사모델을 사용하여 형상과 하중조건이 복잡한 터빈 휠에 대한 손상허용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터빈 휠의 하중이력에 대한 구조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균열모델을 생성하고 유한요소해석으로 응력확대계수를 평가한 후 생성된 데이터를 사용하여 균열열림응력확대계수와 유효응력확대계수범위를 계산했다.
  • 본 논문에서는 근사모델을 사용하여 형상이 복잡한 터빈 휠에 대한 손상허용해석을 수행하였다. 손상허용해석에서는 균열성장 수명의 평가가 요구되며 이를 위해서는 응력확대계수의 계산이 필요하다.
  • 본 논문에서는 형상이 복잡한 터빈 휠에 대한 손상허용해석을 수행하였다. 사용된 모델은 가스터빈엔진의 APU용으로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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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피로수명의 구분은 어떻게 하는가? 일반적으로 피로수명은 피로 균열생성 수명과 균열성장 수명으로 구분 할 수 있으며, 저하중에서는 균열생성 수명이 전체수명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반면, 고하중에서는 균열성장 수명이 피로수명의 대부분을 차지한다[1]. 항공기 부품의 균열성장 수명은 구조물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설계시부터 상세히 고려되고 있으며, 특히 항공우주 부품의 손상허용설계에서는 점검시간 산정과 부품 교체주기의 결정을 위하여 면밀히 평가되고 있다.
피로 균열성장 수명평가의 기본이론인 선형탄성파괴역학의 특징은 무엇인가? 피로 균열성장 수명평가의 기본이론은 선형탄성파괴역학(linear elastic fracture mechanics, LEFM)이다. 선형탄성파괴역학은 균열선단의 응력을 부재 중 균열의 영향을 받지 않는 곳에서의 응력, 부재의 형상, 균열의 크기 및 위치를 통하여 설명하며, 1900년대 중반부터 Griffith, Irwin 등의 학자들에 의해 정립되어 발전되었다[3]. 선형탄성파괴역학에서 균열의 진전속도는 부재에 작용하는 응력, 균열길이 및 형상의 함수인 응력확대계수에 선형적으로 비례해 증가하며, 피로 균열성장 수명은 균열 진전속도식의 적분을 통해 계산한다. 한편, 가변진폭하중 하에서는 하중의 상호작용에 따른 순서효과로 인장하중에서도 균열이 진전하지 않는 균열닫힘(crack closure)이 발생되며, 수명산정시에 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Wheeler, Willenborg, Newman은 과대하중에서 균열선단에 발생된 소성영역에 따른 균열닫힘 및 지연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하중 상호작용이 균열의 전파에 미치는 영향을 파괴역학적으로 수식화하였다[4,5].
저하중과 고하중에서 피로수명이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가? 일반적으로 피로수명은 피로 균열생성 수명과 균열성장 수명으로 구분 할 수 있으며, 저하중에서는 균열생성 수명이 전체수명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반면, 고하중에서는 균열성장 수명이 피로수명의 대부분을 차지한다[1]. 항공기 부품의 균열성장 수명은 구조물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설계시부터 상세히 고려되고 있으며, 특히 항공우주 부품의 손상허용설계에서는 점검시간 산정과 부품 교체주기의 결정을 위하여 면밀히 평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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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annantine, J. A., Comer, J. J., and Handrock, J. L., Fundamentals of Metal Fatigue Analysis, Prentice Hall, 1989. 

  2. Farmer, T. E., "Damage Tolerance Concept for Advanced Engine", AIAA, ASME, SAE and 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24th, AIAA-1988-3165, 1988, pp. 6-10. 

  3. Anderson, T. L., Fracture Mechanics: Fundamental and Applications, Third edition, CRC Press, 2005. 

  4. Wheeler, O. E., "Spectrum Loading and Crack Growth", Trans. ASME, J. Basic Eng., Vol. D94, 1972, pp. 181-186. 

  5. Willenborg, J., Engle, R. M., and Wood, H. A., "A Crack Growth Retardation Model Using an Effective Stress Concept", AFFDL TM-71-1-FBR, 1971. 

  6. Elber, W., "The Significance of Fatigue Crack Closure. Damage Tolerance in Aircraft Structure", ASTM STP, Vol. 486, 1971. 

  7. Newman, J. C., "Advances in Fatigue Life Prediction Methodology for Metallic Material", NASA TM-107676, 1992. 

  8. Willson, D. G, The Design of High-Efficiency Turbomachinery and Gas Turbine, Fourth edition, MIT Press, 1989. 

  9. 김경희, 김현재, 전승배, 김춘택, "스캘럽 형상을 가진 래디얼 터어빈 휠 균열진전 평가", 제1회 헬기심포지움, 2007. 

  10.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Advisory Circular, AC-29.571, Fatigue Tolerance Evaluation of Metallic Structure, 2005. 

  11. Mercer, C., Soboyejo, A.B.O. and Soboyejo W.O., "Micromechanisms of Fatigue Crack Growth in a Forged Inconel 718 Nickel-Based Superalloy", Material Science and Engineering A, Vol. 270, Issue 2, 1999. 

  12. ABAQUS Theory Manual Ver. 6.9, SIMULIA Corp, 2009. 

  13.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DOT/FAA/AR-00/64, Turbine Rotor Material Design, 2000. 

  14. Department of Defense Handbook, MIL-HDBK-1783, Engine Structural Integrity Program(ENSIP),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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