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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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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m급 비행선의 추진을 위한 복합재 프로펠러를 공력/구조 설계하였으며, 지상 성능 시험을 수행하였다. 먼저 와류-깃요소 이론을 적용하여 비행선의 최대 비행 속도 조건에서 최소 손실을 갖는 45 kW급 프로펠러를 설계하였다. 프로펠러는 직경 2m, 블레이드 수 3, 고정피치 방식을 적용하였으며, 추력 제어를 위해 RPM 조절방식을 채택하였다. 설계한 프로펠러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하여 지상정지 상태에서 프로펠러의 피치각을 변화시켜 가며 추력과 토크를 측정하여 이론적 방법으로 계산한 추력계수, 동력계수와 비교하였으며, 시험결과와 이론적 계산 결과는 잘 일치함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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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 analysis and grow1d test on propellers for 50 m-long airship propulsion were conducted. The design analysis code developed by adopting the vortex-blade-element theory was applied to the design of optimum propeller at the condition of maximum flight speed at sea level. In order to validate the...

주제어

참고문헌 (5)

  1. 김형진, 이창호, 양수석, “성층권 비행선 전원공급용 태양전지 부착각도에 관한 연구" Vol. 30, No. 8, 2002, pp. 148-155. 

  2. 성층권 비행선 추진장치 상세설계 보고서, 항공우주연구원 터보기계연구그룹, 2002. 6. 

  3. Adkins, C.N., and Liebeck, R.H.,"Design of Optimum Propellers," J. of Propulsion and Power, Vol. 10, No. 5, 1994, pp. 676-682. 

  4. Nelson, W. C., Airplane Propeller Principles, John Wiley and Sons, London, 1947. 

  5. “45kW급 복합재 프로펠러 블레이드의 구조설계 및 해석 보고서", 성우엔지니어링, 2001. 7.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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