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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형 커나드 항공기의 가로안정성 향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Lateral Stability Improvement of a Small Canard Aircraft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1 no.6, 2003년, pp.45 - 51  

황명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김영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은희봉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  박욱제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최원종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재료공학과) ,  성기정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소형기연구그룹)

초록

본 논문에서는 소형 커나드 항공기인 Velocity-173의 가로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Velocity-173의 세로안정성은 매우 우수한 반면, 가로안정성은 상대적으로 나쁘다. 가로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수직미익의 면적을 증가시키는 작은 패널을 설계 및 제작하였다. 패널 설계 과정에서 AAA를 이용하여 패널 부착으로 인한 가로안정성의 변화를 예측하였다. 패널 부착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비행시험이 수행되었다. 또한, 비행시험 데이터로부터 안정/조종 미계수를 추출하기 위하여 최대공산추정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수직미익 아래에 부착된 패널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method to improve lateral stability of a four-seat canard aircraft, Velocity-173. Longitudinal stability of Velocity-173 is rather good, but lateral stability is relatively poor. A small panel which increases the area of vertical tail is designed and manufactured. In a design 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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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Velocity-173의 가로안정성 향상에 관한 것이다. 항공기가 이미 제작되어 있는 상태에서 가로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대표적인 방법은 Dorsal Fin, 및 Ventral Fin등을 부착하는 것이다.
  • 본 연구를 통해 소형 커나드 항공기의 가로안정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실현하였다. 가로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수직미익 아래 부착 가능한 패널을 설계 및 제작하였으며 패널 부착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약 30시간의 비행시험이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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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김응태, 성기정, "비행시험을 통한 소형 커나드항공기의 비행 특성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0권 제6호, pp31-38. 

  2. 황명신, 김영철, 박욱제, 은희봉, 정동원, 이종원, 김응태, "비행시험을 통한 선미익 항공기의 조종/안정 미계수 추정",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1. 4., pp367-370. 

  3. 노성우, 황명신 외, "확장칼만필터를 이용한 선미익 항공기의 가로운동 파라미터 추정",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1. 4., pp363-366. 

  4. "Advanced Aircraft analysis User's Manual Version 2.2", DARcorporation, 1999 

  5. "Introduction to Performance and Flying Qualities Flight Testing", National Test Pilot School, 2000 

  6. Iliff, K.W., Maine, R.E., "Practical Aspects of Using Maximum Likelihood Estimation Method to Extract Stability and Control Derivatives from Flight Data", NASA TN D-8209, 1976 

  7. Iliff, K.W., Taylor, L.W., "Determination of Stability Derivatives From Flight Data Using a Newton-Raphson Minimization Technique", 1972 

  8. 황명신, 이정훈, "비행시험 데이터로부터 추정된 가로 및 방향 안정미계수의 정확성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7권 8호, pp9-16. 

  9. D.E. Hoak, "USAF Stability and Control DATCOM", Mcdonnel Douglas Corporation, 1978 

  10. Daniel P. Raymer, "Aircraft Design : A Conceptual Approach", AIAA, 2000."Advanced 

  11. Jan Roskam, Airplane Flight Dynamics and Automatic Flight Controls, DARcopration,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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