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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1 no.6, 2003년, pp.45 - 51
황명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김영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은희봉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 박욱제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최원종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재료공학과) , 성기정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소형기연구그룹)
본 논문에서는 소형 커나드 항공기인 Velocity-173의 가로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Velocity-173의 세로안정성은 매우 우수한 반면, 가로안정성은 상대적으로 나쁘다. 가로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수직미익의 면적을 증가시키는 작은 패널을 설계 및 제작하였다. 패널 설계 과정에서 AAA를 이용하여 패널 부착으로 인한 가로안정성의 변화를 예측하였다. 패널 부착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비행시험이 수행되었다. 또한, 비행시험 데이터로부터 안정/조종 미계수를 추출하기 위하여 최대공산추정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수직미익 아래에 부착된 패널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This paper presents a method to improve lateral stability of a four-seat canard aircraft, Velocity-173. Longitudinal stability of Velocity-173 is rather good, but lateral stability is relatively poor. A small panel which increases the area of vertical tail is designed and manufactured. In a design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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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명신, 김영철, 박욱제, 은희봉, 정동원, 이종원, 김응태, "비행시험을 통한 선미익 항공기의 조종/안정 미계수 추정",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1. 4., pp367-370.
노성우, 황명신 외, "확장칼만필터를 이용한 선미익 항공기의 가로운동 파라미터 추정",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1. 4., pp363-3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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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명신, 이정훈, "비행시험 데이터로부터 추정된 가로 및 방향 안정미계수의 정확성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7권 8호, pp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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