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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 동맥류성 지주막하출혈 환자간호의 질 평가 도구 개발
Development of a Quality Evaluation Tool for Aneurysmal Subarachnoid Homorrhage Patient Care 원문보기

성인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15 no.4, 2003년, pp.628 - 638  

배소현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신경외과) ,  신성례 (삼육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e a evaluation tool of the quality of nursing care for aneurysmal subarachnoid hemorrhage patients at Hunt & Hess Grade I~III. Method: The data was gathered from April 15, 2002 to June 14, 2002. The tool proceeded in six steps according to Bloch's fr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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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Hunt & Hess Grade I~III에 해당되는 뇌 동맥류성 지주막하출혈 환자간호의 질 평가 도구를 개발하기 위하여 실시된 방법론적 연구이다.
  • 본 연구는 뇌 동맥류성 지주막하출혈 환자간호의 질 평가 도구를 개발하기 위한 방법론적 연구(methodological research)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모든 점을 고려하여 도구의 사용대상 범위도 임상상태가 상대적으로 좋은 Hunt & Hess grade I~III에 해당되는 뇌 동맥류성 지주막하출혈 환자로 그 범위를 제한하였으며, 각 표준과 기준을 구체화시키기 위해 문헌고찰, 각 병원의 프로토콜, 해당질환의 전문의의 조언, 질 평가에 경험이 있는 간호전문가의 조언 등을 통해 간호단위를 구분하여 세밀한 부분까지 도구의 문항으로 포함될 수 있도록 시도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Hunt & Hess grade I~III에 해당되는 뇌 동맥류성 지주막하출혈 환자간호의 질을 평가하기 위한 실제적이고 체계화된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 목표는 다음과 같다.
  • 그러나 Hunt & Hess gradeⅠ~V에 해당되는 환자를 일개 도구로 평가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수술당시 Hunt & Hess gradeⅠ~Ⅲ에 해당되는 즉 임상상태가 상대적으로 좋은 뇌 동맥류성 지주막하출혈 환자를 대상으로 중환자실과 병동의 간호행위에 초점을 두어 보다 구체적인 질 평가 도구를 개발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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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시장에서 간호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가장 확실히 얻게 해주는 요인 중 하나로 간호조직이나 체계의 효과성을 말해주는 중요한 산출변수는 무엇인가? 간호의 질은 의료시장에서 간호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가장 확실히 얻게 해주는 요인 중 하나로 간호조직이나 체계의 효과성을 말해주는 중요한 산출변수이다(Park, Park, & Lee, 1993). 이는 매우 추상적이고도 광범위한 개념이기 때문에 환자간호에 대한 질 향상을 위해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는 간호의 질을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는 체계적인 도구개발이 이루어져야 함을 의미한다.
신경외과 질환 중 뇌 동맥류 파열에 의한 지주막하출혈은 매년 인구 100,000명당 몇 명의 빈도로 발생하는가? 신경외과 질환 중 뇌 동맥류 파열에 의한 지주막하출혈은 매년 인구 100,000명당 10.3~10.5명의 빈도로 발생하며(Huh, 1998), 대략적으로 전체 인구의 약 4~5%에서 뇌 동맥류가 발생한다. 이들 중 약 30~50%는 병원 도착전에 사망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살아남은 환자중의 20~30%는 재출혈이나 뇌혈관 연축(vasospasm)으로 인하여 신경학적 장애가 발생하거나 사망하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Choi et al.
의료서비스 제공자들은 의료의 전반적인 질 향상을 위한 노력을 수행할 책임이 있는 이유는? 최근 우리나라에는 사회경제적 성장과 함께 의료정보화사회가 열리게 되면서 의료시장에는 환자들의 알 권리와 함께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요구하는 소비자들이 그 어느 때보다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사회적 요구에 의해 의료전문직은 대중으로부터 많은 책무를 요구받고 있으며, 의료비용의 상승과 의료보험수가로 인한 의료사회의 재정적 압박으로 인해 의료의 질 문제는 의료제공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가장 중요한 과제로 평가되고 있다. 따라서 의료서비스 제공자들은 의료의 전반적인 질 향상을 위한 노력을 수행할 책임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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