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예방 및 처방 학습에 관한 연구-사이버 모의재판 적용 DA Study on Learning for Preventing and Treating Juveniles' Addiction to the Internet-Application of a Cyber Mock Trial원문보기
인터넷 중독에 대한 예방 및 처방을 위한 법적, 기술적인 대응이 한계에 부딪치면서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교육적인 방법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고 정보통신윤리 함양을 위한 교육방법으로 사이버 모의재판 시스템의 적용을 제안하고자 한다. 모의재판 시스템은 공개재판과 비공개재판을 할 수 있도록 되어있고, 사이버 반성실을 통하여 재판과정과 재판결과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게 구현되었다. 사이버 모의 재판을 통한 학습이 인터넷 중독 예방 및 처방에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수업준비도, 수업참여도, 수업흥미도, 수업의 효과성으로 구분하여 설문하고 분석하였다.
인터넷 중독에 대한 예방 및 처방을 위한 법적, 기술적인 대응이 한계에 부딪치면서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교육적인 방법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고 정보통신윤리 함양을 위한 교육방법으로 사이버 모의재판 시스템의 적용을 제안하고자 한다. 모의재판 시스템은 공개재판과 비공개재판을 할 수 있도록 되어있고, 사이버 반성실을 통하여 재판과정과 재판결과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게 구현되었다. 사이버 모의 재판을 통한 학습이 인터넷 중독 예방 및 처방에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수업준비도, 수업참여도, 수업흥미도, 수업의 효과성으로 구분하여 설문하고 분석하였다.
As legal and technological actions to prevent and treat addiction to the Internet have reached their limit, the importance of educational methods as alternative measures is being recognized. The present study was attempted to propose the application of a cyber mock trial system as an educational met...
As legal and technological actions to prevent and treat addiction to the Internet have reached their limit, the importance of educational methods as alternative measures is being recognized. The present study was attempted to propose the application of a cyber mock trial system as an educational method to prevent addiction to the Internet and to promote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The mock trial system was designed and implemented so that both open trials and closed trials could be held, and the process and results of trials could be discussed.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learning method of cyber mock trial in preventing and treating addiction to the Internet, this study conducted and analyzed questionnaire survey about juveniles' class preparation, class participation, interest in classes, and the effects of classes.
As legal and technological actions to prevent and treat addiction to the Internet have reached their limit, the importance of educational methods as alternative measures is being recognized. The present study was attempted to propose the application of a cyber mock trial system as an educational method to prevent addiction to the Internet and to promote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The mock trial system was designed and implemented so that both open trials and closed trials could be held, and the process and results of trials could be discussed.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learning method of cyber mock trial in preventing and treating addiction to the Internet, this study conducted and analyzed questionnaire survey about juveniles' class preparation, class participation, interest in classes, and the effects of clas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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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고 정보통신윤리 함양을 위한 교육의 방법으로, 사이버 모의재판이 학습 방법이 인터넷 중독 예방 및 치료에 대한 효과성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고둥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사이버 모의 재판 학습을 적용하였다.
사이버 모의재판을 적용한 학습 방법이 학생들의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고 정보통신윤리를 함양시키기에 적절한 방법인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진주 S고등학교(인문계) 1학년 남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표 2>는 연구 대상을 자세히 나타낸 것이다.
제안 방법
4) 사이버 모의재판을 통한 학습 방법이 인터넷중독 방지 및 예방에 대한 효과성이 있는지를 설문조사를 통하여 알아본다.
② 수업의 참여도 및 흥미도에 관하여 알아본다, 전체, 중독 및 위험 상태에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다.
공개재판은 특정한 날을 정하여 각자의 집, 친구 집, PC방 등 인터넷이 가능한 장소에서 같은 시간 인터넷에 접속하여 진행하였다. [그림 3]은 공개재판 모습을 나타낸 것이다.
재판은 1주일에 걸쳐서 진행되었고, 공개재판 형식은 2회에 걸쳐 이루어졌다. 공개재판은 특정한 날을 정하여 각자의 집, 친구집, PC방 둥 인터넷이 가능한 장소에서 같은 시간 인터넷에 접속하여 진행하였다.
공개재판이 끝난 후 재판과정에 있어서의 논점과 재판결과에 대하여 요약하거나 분석하여 수업 시간에 토론을 하였다.
31 명의 학생 모두 일주일에 1시간 이상 게임을 하고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다룰 사이버 모의재판의 내용을 컴퓨터 게임으로 정하였다. 구체적인 재판주제 선정은 학생들에게 게임의 중독사례를 조사해오게 한 후 그 중에서 교사와 학생들이 논의하여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문제상황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획득 및 활용기능, 문제상황에 대한 분석 기능, 문제해결 과정을 통한 비판적 사고기능, 문제해결에 적극적 참여기능 둥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사이버 모의재판을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고 처방을 위한 방법으로 활용하였다.
비공개재판은 본 연구를 위해 구현된 시스템을 통하여 수시로 의견을 제시하고 제시된 의견에 대하여 반론과 찬성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공개재판이 진행되는 동안 가능한 많은 학생들이 참여하도록 유도하였으며, 게시판에 좋은 의견올 올린 학생들에게는 격려와 칭찬을 함으로써 재판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사이버 모의재판에서의 역할 선정을 위하여 실험대상에게 게임중독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고 정보통신윤리 함양을 위한 수업 방법으로, 사이버 모의재판 학습이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수업준비도, 수업 홍미도 및 참여도, 수업 효과면으로 구분하여 설문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재판이 시작되기 전 교사는 시스템의 이용 방법 올 주지하여 재판이 이루어지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하였다. 재판은 1주일에 걸쳐서 진행되었고, 공개재판 형식은 2회에 걸쳐 이루어졌다. 공개재판은 특정한 날을 정하여 각자의 집, 친구집, PC방 둥 인터넷이 가능한 장소에서 같은 시간 인터넷에 접속하여 진행하였다.
③ 수업의 효과면에 대하여 알아본다. 전체, 중독 및 위험상태에 있는 학생올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다.
① 수업준비도 면에 대하여 알아본다. 전체, 중독 및 위험상태에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다.
대상 데이터
① 사이버 모의재판에서 다룰 정보화의 역기능분야(게임, 채팅, 전자 우편) 중 하나를 설문조사를 통하여 선정한다.
이들 중에서 피고인 1명, 변호인 1명, 피고측 증인 2명을 선정하였다. 게임올 하되 게임에 부정적이거나, 게임하는시간이 적은 학생 중에서 검사 1명, 검사측 증인 2 명을 채택하였다. 많은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배심원 10명을 두었고, 사이버 모의재판의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교사는 재판장을 맡았다.
게임올 하되 게임에 부정적이거나, 게임하는시간이 적은 학생 중에서 검사 1명, 검사측 증인 2 명을 채택하였다. 많은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배심원 10명을 두었고, 사이버 모의재판의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교사는 재판장을 맡았다.
사이버 모의재판에서 다룰 내용선정을 위하여 진주 N고등학교 1학년 남학생 31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하였다. 학생들에게 일주일 평균 인터넷 사용 시간 올 분야별로 물었다.
나타났다. 심의 건수는 12, 238건이다. 이 중에서 6, 395건인 음란, 폭력이 전체의 52.
그 결과 게임중독 상태에 있거나 중독의 우려가 있는 학생은 31명 중 14명으로 나타났다. 이들 중에서 피고인 1명, 변호인 1명, 피고측 증인 2명을 선정하였다. 게임올 하되 게임에 부정적이거나, 게임하는시간이 적은 학생 중에서 검사 1명, 검사측 증인 2 명을 채택하였다.
이론/모형
게임중독 테스트 도구는 서울시특별시교육청[2] 의 게임 중독 자가 진단표를 이용하였다. 그 결과 게임중독 상태에 있거나 중독의 우려가 있는 학생은 31명 중 14명으로 나타났다.
성능/효과
2) 사이버 모의재판 학습을 학교현장에 적용하기 위하여 사전준비를 한다.
게임 중독 자가 진단표를 이용하였다. 그 결과 게임중독 상태에 있거나 중독의 우려가 있는 학생은 31명 중 14명으로 나타났다. 이들 중에서 피고인 1명, 변호인 1명, 피고측 증인 2명을 선정하였다.
학생들에게 일주일 평균 인터넷 사용 시간 올 분야별로 물었다. 그 결과 일주일 평균 게임 12시간, 채팅 3시간 48분, 학습자료 찾기 24분, 전자우편 29분, 기타 3시간 54분으로 나타났다. 31 명의 학생 모두 일주일에 1시간 이상 게임을 하고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이 53%로 가장 많았다. 사이버 모의재판 올 게임중독을 예방하거나 처방하는데 적절한 학습 방법이라고 생각하는가에 대한 설문에는 72% 가 긍정적인 답변을 하였다.
셋째, 공개재판을 적용함에 있어서는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인문계고둥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었기에 자율학습, 학원 그 외의 개인적인 공부로 인하여 시간을 맞추기가 어려웠다.
반면에 준비에 소훌했다고 답한 학생은 35%, 준비에 소홀했다고 대답한 학생의 대부분은 역할이 없는 학생인 것으로 생각된다. 수업의 준비도를 게임중독/위험 상태에 있는 학생들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67% 수업준비도를 보였고, 33%는 수업준비에 소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 기은 전체학생을 대상으로, [그림 8]은 게임 중독/위험 상태에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연구결과 수업준비도, 수업참여도 및 홍미도, 수업 효과에 있어서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사이버 모의재판을 수업에 적용함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점은
첫째, 수업 준비도, 수업참여도, 흥미도를 높이기 위한 가장 큰 요인은 역할 분담이라고 생각한다. 가능하면 많은 학생들에게 역할을 맡기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후속연구
둘째, 수업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생들과 교사의 적극적인 수업준비와 교사의 많은 준비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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