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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인터넷중독 예방 및 해소 정책의 딜레마 연구
A Study on Dilemma in Internet Addiction Prevention and Solution Policy for Adolescen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6, 2014년, pp.23 - 34  

김주경 (서울특별시 여성가족재단(고려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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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청소년 인터넷중독 대응(예방 및 해소) 정책의 추진과정에서 발생한 정책딜레마의 발생 원인과 대응 전략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의 분석을 위해 딜레마 모형을 분석틀로 하여 맥락 및 상황변화, 정책가치와 대안 변화, 정책 행위자, 정책 결정자의 대응 전략을 통해 변화한 딜레마의 양상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의 주요 내용은 첫째, 청소년 인터넷중독 예방 및 해소정책 추진과정에서 '맥락과 상황 변화', '정책의 가치와 대안', '정책행위자', '정책결정자'는 정책 전반의 딜레마를 형성하는데 결정적인 원인으로 작용하였다. 둘째, 정책딜레마 상황에서 정부의 정책대응 전략은 정책중복 및 대립 발생, 형식적 대응, 가치 재규정 형태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결과적으로 다음의 특징이 드러났다. 첫째, 정부는 하나의 정책 내에 정책중복과 대립의 문제가 발생하자 해당딜레마를 형식적으로 대응함으로써 더욱 강력한 딜레마를 초래했다. 둘째, 정부는 두 가지 가치(청소년 보호 및 게임 산업 진흥)를 재규정하고자 노력하였고, 이 결과 정책딜레마는 전보다 약화되었지만, 근본적 딜레마의 문제를 해결하지는 못하였음이 드러났다. 본 연구는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심화되는 정보사회생태에서 보다 실효적인 청소년 인터넷중독 대응정책의 추진을 위해 범정부 차원의 통합적 정책 가치 및 비전 수립하여 일관되고 내실 있는 정책 추진을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for this research is to analyze the origin of the outbreak of a policy dilemma in the government's pursuance of policy aimed at tackling internet addiction among teenagers, as well as analyzing responsive strategy. Therefore, within this research and as the model of the dilemma being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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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10여 년에 걸친 기간동안 정부가 추진해 온 청소년 인터넷중독 예방 및 해소 정책에서의 딜레마 형성요인과 대응과정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앞으로 도래할 고도의 스마트 정보사회에서 우리 청소년들이 보다 건강하고 안전하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 바람직한 정책 추진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정책딜레마 관점에서 청소년 인터넷중독 예방 및 해소정책의 딜레마 발생 원인을 분석하고, 정책 추진에 대한 정부의 정책대응 전략의 특성을 규명하였다. 이를 통해 추후 원활한 관련 정책의 추진을 위한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 본 연구는 분석결과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관련 부처의 담당 공무원, 전담기관 담당자, 시민단체 전문가, 기타 정책 참여자 등을 대상으로 사후검토 과정을 거쳤다. 이는 다수의 정책참여자의 시각을 통해 분석결과가 정책추진 상의 특수한 맥락을 잘 반영하고 있는지, 관련 딜레마를 바라보는 시각이 균형적이었는지를 검토하고자 함이다.
  • 본 연구는 10여 년에 걸친 기간동안 정부가 추진해 온 청소년 인터넷중독 예방 및 해소 정책에서의 딜레마 형성요인과 대응과정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앞으로 도래할 고도의 스마트 정보사회에서 우리 청소년들이 보다 건강하고 안전하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 바람직한 정책 추진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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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중독의 문제점은? 그러나 이와 동시에 개인정보 유출, 사생활 침해, 온라인 사기거래, 사이버 왕따(cyber bullying), 저작권 침해, 악성댓글 등 급증하는 정보화 역기능도 시급하게 해결되어야 할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이 중에서도 특히 인터넷중독은 신체․ 심리적 문제와 함께 일상생활 장애를 발생시켜 이용자 개인 및 가족의 문제를 넘어 절도, 폭력, 살인 등 심각한 사회문제의 유발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수준의 인터넷 인프라를 보유했지만 이와 동시에 해결되어야 할 문제점은? 1%인 약 4,008만 명이 인터넷을 이용하고[22], 세계 최고수준의 인터넷 인프라를 보유한 정보화 선진국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이와 동시에 개인정보 유출, 사생활 침해, 온라인 사기거래, 사이버 왕따(cyber bullying), 저작권 침해, 악성댓글 등 급증하는 정보화 역기능도 시급하게 해결되어야 할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이 중에서도 특히 인터넷중독은 신체․ 심리적 문제와 함께 일상생활 장애를 발생시켜 이용자 개인 및 가족의 문제를 넘어 절도, 폭력, 살인 등 심각한 사회문제의 유발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우리나라 청소년의 인터넷중독 요인은? 0%)에 비해 연령별 인구대비 중독 수준이 높고, 스마트기기의 급격한 보급 등으로 인터넷중독 저연령화는 점차 가속되는 추세이다[24]. 선행 연구들의 결과에 따르면 인터넷중독은 이용자의 생활환경과 심리상황 등에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나는데, 우리나라 청소년의 경우에는 과도한 학업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일탈 욕구, 온라인 공간에서의 끊임없는 소통을 통한 소속감 충족 욕구, 또래 친구들 중에서 가장 많은 아이템을 가지고자하는 경쟁 심리 등이 주요한 중독 유발요인이 될 수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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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K. W. Kim, Relationship Analysis between Adolescent's Internet Addiction Levels and Cybercrime, Vol. 9 No. 2, pp. 23-43, 2012. 

  2. D. I. Kim et el, New Patterns in Media Addiction:Is Smartphone a Substitute or a Complement to the Internet, Vol. 20 No. 1, pp. 71-88, 2012. 

  3. S. T. Kim, A Study on the Legislative Direction for Prevention and Solution of Internet Addiction, Vol. 11 No. 3, pp. 1-39, 2010. 

  4. T. E. Kim et el, Policy Dilemma and Change in Policy as Obstacles of Rationality, Vol. 42 No. 2, pp. 371-399, 2008. 

  5. T. E. Kim, A Study on Change in Institution and Dilemma Action as Substitute: Focused on New Regeneration Energy Feed in Tariff, Vol. 43 No. 4, pp. 179-208, 2009. 

  6. Y. O. Nam, A study on the psychosocial variables of the Youth's addiction to Internet and cyber sex and their problematic behavior, Vol. -. No. 50, pp. 173-207, 2002. 

  7.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2nd Comprehensive Plan for Internet Addiction Prevention and Solution. 2013. 

  8.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14 Promotion Plan for Internet Addiction Prevention and Solution, 2014. 

  9. S. M. Park, The Trends and Issues of Adolescent's Internet Addiction Research in Korea, Vol. 13 No. 2, pp. 3-14, 2005. 

  10. J. H. Park, The Relation ship between Temperament and Character, Stress Response and Internet Addiction Tendency among College Students, Vol. 12 No. 1, pp. 29-38, 2006. 

  11. Y. J. Soh et el, Dilemma and Institution Design. Seoul: Nanam, 2009. 

  12.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A study on Adolescent Internet Addiction Complete Enumeration and System of Reaction Improvement Plan, 2011. 

  13.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Guide Book for Programs about Adolescent Internet Addiction Prevention and Solution. 2011. 

  14. J. H. Yeom et el, An Analysis of Policy reactions in the 6th Republic of Korea Policy Inconsistency and Dilemma, Vol. 25 No. 4, pp. 4023-4044, 1992. 

  15. G. J. Lee, The Study on A Policy Dilemma Situation and Formalism about Inducing Law School Institution or not in Korea, Vol. 22 No. 1, pp. 81-107, 2008. 

  16. S. J. Lee et el, Parental Mediation of Children's Internet Use -Effect on Internet Addiction, Vol. 24 No. 6, pp. 289-322, 2010. 

  17. J. M. Lee, An Analysis of the Dilemma Factors and Policy Reaction Strategies to education Market Opening, Vol. 24 No. 2, pp. 103-124, 2006. 

  18. J. B. Lee et el Dilemma theory. Seoul: Nanam, 1991. 

  19. J. M. Lee et el, Dilemma as Neglected Topic in Policy Analysis : Search for New Theoretical model, Vol. 25 No. 4, pp. 4003-4022, 1992. 

  20. H. H. Lee, The Case of Adolescents in Island Areas of Chonnam the Impact of Internet Addiction on Adaptation, Vol. 10 No. 4, pp. 263-288, 2003. 

  21. H. J. Cho, A Study on Dilemma in Policy Making of Teacher Evaluation System and Performance-Based Pay System for Teachers, Vol. 25 No. 1, pp. 185-208, 2007. 

  22.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2011 Internet Use Survey. 2012. 

  23.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A Study of the Development of Internet Game Addiction Scale for Children and Adolescent 2006. 

  24.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Korea Internet Addiction Survey. 2012. 

  25.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2012 White Paper on Korea Games.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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