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변인과 환경변인이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Individual and Environmental Variables on Children's Problem Behavior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4 no.4, 2003년, pp.29 - 40  

하영희 (미국 네브라스카-링컨 대학교 가족소비자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ata were collected from 392 4th and 6th grade students by questionnaires and analyzed by Pearson's correlation, ANOVA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More problem behavior was reported by 4th than by 6th graders and by boys than by girls; the gender difference was larger in 4th than 6th grader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 남녀별로 탐색함으로써 아동 의문 제 행동을 예방하고 올바른 사회적 관계 및 학교 적응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위의 연구목적을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아동 392명을 대상으로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환경변인인 부모의 권위적인 양육태도, 또래 지지 및 학교생활 만족도와 개인변인인 자기통제력의 상대적 영향력을 조명함으로써 아동의 문제행동을 미연에 예방함과 동시에 긍정적인 사회적 행동 발달과 적응을 유도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종합하면, 본 연구는 아동의 문제행동이 부모의 권위적인 양육 태도, 또래 지지, 학교생활 만족도 및 자기통제력과 어떻게 관련을 갖는 지를 규명하고, 학년 및 성별에 따라 문제 행동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며, 아울러 문제행동에 대한 이들 변인들의 상대적 설명력을 학년(연령)별 . 남녀별로 탐색함으로써 아동 의문 제 행동을 예방하고 올바른 사회적 관계 및 학교 적응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 문제행동은 아동의 학년 및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