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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日本)의 여유교실(餘裕敎室) 활용대책(活用對策) - 여유교실은 꿈의 공간 -
Application Measures of a Surplus Classroom in Japan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0 no.1, 2003년, pp.84 - 91  

이연생 (일본 큐슈대학(교육인적자원부))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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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전용시설에 있어 타 부처의 국고보조 대상이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에 대하여는 여유 교실 활용의 지침 등을 참고하도록 되어있다.
  • p data-page="1">일본은 1982년에 1700만 명을 넘었던 공립초 , 중학교의 학생수가 20이년에는 1100만 명으로 감소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와 함께 학급수도 49만 학급에서 38만 학급으로 10만 학급 이상 감소하고 있다. 학급 수는 감소하여도 교실 수는 줄지 않았음으로 대강 계산하여도 사용하지 않는 교실이 10만 교실정도 예상되고 있어 이의 활용에 대한 문부과학성의 추진정책을 정리하여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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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여유교실의 활용, 여유교실활용지침의 해설, 활용예, 정비지침 등, 문교시설협회 발행, 1993년 11월 

  2. 여유교실의 전용, 학교교육이외의 시설에의 전용예 등, 제일법규출판 발행, 1999년 2월 

  3. 여유교실에의 전용, 사회복지시설 등에의 전용 예, 문부성 후생성 1998년 3월 

  4. 여유교실은 꿈의 공간, 새로운 학습공간 및 지역과의 교류 공간 전용 예 (위의 자료는 문부과학성홈페이지를 참고) 문부성, 1998년1월 

  5. 스쿨아메니티, 커무니티 거점으로 출발하는 여유교실의 활용, 보익쿠스 발행 1999년3월 

  6. 교육과 시설, 여유교실의 활용 . 전용, 문교시설협의회 발행 1999년6월 

  7. 문부과학성 홈페이지 (http://www.mext.go.jp/) 보육원 등에의 전용사례 등 2001년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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