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생 수목 그루터기를 이용한 자연식생복원 녹화공법 연구(I)
A Study on Revegetation Measures with Recycling Root-stock of Native Tree(I) 원문보기

環境復元綠化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Restoration Technology, v.6 no.5, 2003년, pp.28 - 39  

오구균 (호남대학교 환경디자인공학부) ,  권태호 (대구대학교 산림자원학과) ,  배중남 (상지대학교 관광학부) ,  박석곤 (구주대학 생물자원환경과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elucidate effective restoration measures for natural forest with recycling native tree un site from November 2001 to October 2002 to obtain a basic information for revegetation measure, eight experimental treatment was done and the length of stump, root-ball size of st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수목 그루터기를 재활용한 자연식생복원 녹화공법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2001년 11월부터 2002년 10월까지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에서 산림 훼손지를 녹화하는 방법으로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개발위주의 근대사회와는 달리 현재 세계는 환경파괴에 대한 비판의 소리가 높아지고 있고, 우리는 개발에 따른 산림파괴를 최소화하고 산림훼손지를 빠르게 복원할 수 있는 공법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산림 훼손지를 녹화하는 방법으로 다년생 초본류를 이용한 종자 분사파종 방법들이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자생목본과 자생초본 종자를 혼합한 종자 분사파종 녹화방법(남상준, 2001)들이 시도되고 있다. 그러나 종자 분사파종 녹화방법은 빠른 녹화가 가능하나 외국초본종자를 사용한다는 점과 집중강우 침식에 취약(김혜주와 강효식, 1999)하다는 단점을 갖고 있으며, 생태적 천이에 의한 산림복원까지는 많은 시간이 소요(박종민, 2002)된다.
수목을 이용한 복원 녹화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수목을 이용한 복원 녹화방법으로는 훼손지에 자생하는 수목의 종자를 파종하는 식재 방법(김남춘, 1997; 오구균, 1986; 1991), 버드나무 가지(김혜주와 이준현, 1999)와 쥐똥나무 가지(김혜주와 강효식, 1999)를 훼손된 절․성토사면에 삽목하여 녹화하는 방법, 산림 훼손지에서 발생하는 수목 그루터기를 재활용하는 녹화 방법(小林裕志․褔山正隆, 2001; 박종민, 2002; ソン ゼエタク 등, 2003) 등이 있다. 수목 그루터기란 근주녹화공법(根株綠化工法)이라고도 하며, 수목을 자른 후 수간길이가 30㎝~50㎝(이기철․김동필, 1992)남은 밑둥을 일컫는다.
한국에서 자생수목을 이용한 근주녹화공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자생수목을 이용한 녹화방법은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자생묘목 확보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고, 버드나무와 쥐똥나무가지를 이용한 녹화방법은 이들 녹화재료가 자생하지 않은 산림 훼손지에서 사용하기 곤란하다는 단점이 있다. 그루터기를 이용한 녹화방법은 산림 훼손지의 생물자원을 재활용하는 생태학적 녹화방법으로 경제적으로 생물자원 재활용 차원에서도 가치가 있으며, 생태학적으로는 훼손지 자생수종과 수목 그루터기 뿌리분에 포함된 식물종자들에 의한 종다양성 복원에 매우 효과적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