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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컨텐츠 특징을 이용한 유사도 산출 기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f Similarity Measure using Game Contents Features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3 no.1, 2003년, pp.49 - 55  

김진용 (혜천대학 컴퓨터통신계열 컴퓨터게임 & 그래픽)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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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산업의 급속한 발전과 더불어 대중적, 상업적, 인기 게임에 대한 저작권, 표절, 복제에 대한 논란이 많이 나타나고 있으나 게임에 대한 저작권, 표절, 복제도 산출, 유사도, 가치 평가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상태이며 유사도, 복제도 산출에 있어서 정량적인 산출 기법에 대한 연구는 전무한 상태이다. 본 논문에서는 게임 컨텐츠의 저작권, 프로그램보호권, 컴퓨터 게임과 영상 저작물의 관계를 고찰해 보았으며 이를 근거로 게임의 게임 저작권 설정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였다. 게임의 복제, 표절, 저작권 논란에 대하여 그동안 주관적이고 정성적인 형태로 표현된 유사도를 게임 특징벡터 추출 기법을 이용하여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유사도 산출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 방법은 게임 분류기법에서 특징 벡터를 추출하여 이를 근거로 원본 게임과 유사한 게임간의 특징 벡터를 비교하여 정량적인 유사도를 산출하였으며 실험 결과를 통하여 제안한 방법이 유사게임간의 그룹화, 정량적 유사도 산출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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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게임 컨텐츠의 저작권, 프로그램보호권, 컴퓨터 게임과 영상 저작물의 관계를 고찰해 보았으며 이를 근거로  게임의 게임 저작권 설정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 시하였다. 게임의 복제, 표절, 저작권 논란에 대하여 그동안 주관적이고 정성적인 표현을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유사도 산출 방법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게임의 저작권에 대한 부분을 고찰해보고 이를 근간으로 하여 게임의 저작권 설정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며, 게임 컨텐츠 유사도 산출에서 정성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게임의 유사성을 정량적으로 나타내고 이를 근간으로 하여 원본게임과 복제논란이 있는 게임간의 정량적 유사도 산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게임 컨텐츠의 분석을 위해서는 게임이 속하는 장르를 분류하고 이를 특징 벡터로 산출하여 유사도를 산출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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