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어 임베딩 및 벡터 유사도 기반 게임 리뷰 자동 분류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An Automatic Classification System for Game Reviews Based on Word Embedding and Vector Similarity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24 no.2, 2019년, pp.1 - 14  

양유정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Sookmyung Women's University) ,  이보현 (Division of Computer Science, Sookmyung Women's University) ,  김진실 (Division of Computer Science, Sookmyung Women's University) ,  이기용 (Division of Computer Science, Sookmyung Women's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게임은 소프트웨어 특성상 출시 후 사용자들의 반응을 빠르게 파악하여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구글 플레이 앱 스토어 등 사용자들이 게임을 다운로드하고 리뷰를 올릴 수 있는 대부분의 사이트들은 게임 리뷰에 대한 매우 제한적이고 모호한 분류 기능만을 제공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들이 사이트에 올린 게임 리뷰를 보다 명확하고 운영에 유용한 주제들로 자동 분류하는 시스템을 개발한다. 본 논문에서 개발한 시스템은 리뷰에 포함된 단어들을 대표적인 단어 임베딩 모델인 word2vec을 사용하여 벡터들로 변환하고, 이 벡터들과 각 주제 간 유사도를 측정하여 해당 리뷰를 관련된 주제로 분류한다. 특히 분류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벡터 간 유사도 측정 방법을 선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벡터 간 유사도 측정 방법인 유클리디안 유사도, 코사인 유사도, 확장된 자카드 유사도의 성능을 실제 데이터를 사용하여 비교하였다. 또한 어떤 리뷰가 둘 이상의 주제에 해당하는 경우를 위해 임계값에 기반한 다중 분류 방법을 사용하였다. 구글 플레이 앱스토어의 실제 데이터를 사용한 실험 결과 본 시스템은 95%까지의 정확도를 보임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cause of the characteristics of game software, it is important to quickly identify and reflect users' needs into game software after its launch. However, most sites such as the Google Play Store, where users can download games and post reviews, provide only very limited and ambiguous classificatio...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어떤 유사도 측정 방법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분류 성능이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word2vec의 결과로 나온 단어 벡터들을 사용하여 리뷰와 각 카테고리 간의 유사도를 효과적으로 계산하고, 그 결과로 리뷰를 하나 또는 두 개의 카테고리로 분류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게임 리뷰를 보다 명확하고 운영에 유용한 주제들로 자동 분류하는 시스템을 개발한다. 본 논문에서 수집한 리뷰 데이터는 해당 리뷰가 어느 카테고리인지에 대한 명시적인 정답이 주어지지 않은 데이터이다.
  • 본 논문에서는 리뷰 분류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하여 이 임계값을 0에서 시작하여 점차 높여가며 성능을 측정하여 최적의 임계값을 선택하였다. 제4.
  • 본 논문에서는 리뷰 분류의 정확도를 최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벡터 간 유사도 측정 방법들을 고려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 대표적인 유사도 측정 방법인 유클리디안 유사도, 코사인유사도, 확장된 자카드 유사도를 사용했을 때의 성능을 각각 측정하였으며, 이들 중 최고의 정확도를 보이는 확장된 자카드 유사도를 시스템 구현에 사용하였다.
  • 또한 리뷰가 하나 이상의 주제를 내포하는 경우를 고려하여 두 가지 카테고리로도 배정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특히 카테고리 분류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벡터 간 유사도 측정 방법을 선택하기 위하여 대표적인 벡터 간 유사도 측정 방법인 유클리디안(Euclidean) 유사도, 코사인(cosine) 유사도, 확장된 자카드(Jaccard) 유사도의 성능을 실제 데이터를 사용하여 비교하였다. 실제 데이터를 이용한  다양한 실험을 통해, 본 논문에서는 95%의 분류 정확률로 가장 좋은 정확도를 보이는 확장된 자카드 유사도를 시스템 구현에 채택하였다.
  • 본 절에서는 다양한 벡터 간 유사도 측정 방법에 따른 성능 비교 결과와 다중 분류 시 사용되는 임계값 변화에 따른 성능 측정 결과를 보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코사인 유사도는 언제 주로 사용되는가? 코사인 유사도는 두 벡터가 이루는 내각의 크기로 유사도를 측정한다. 코사인 유사도는 문서들을 각각 해당 문서에 나타나는 단어들의 빈도수들로 구성된 벡터로 표현했을 때, 이들 간의 유사도를 구하는 데 많이 사용된다. 이 경우 코사인 유사도는 유사한 의미나 주제를 가지는 문서를 찾아내는데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데이터 마이닝이나 정보 검색(information retrieval) 분야에서 많이 사용된다.
Word2vec이란 무엇인가? Word2vec은 한 문장 내에서 단어의 등장 빈도 데이터를 이용하여 단어 자체가 가지는 의미를 다차원 벡터 공간에 임베딩하는 모델이다. NNLM(Neural Net Language Model)을 기반으로 하여 대량의 문서 말뭉치(corpus)를 빠르게 학습하여 처리할 수 있다[10].
Word2vec의 학습 방식에는 무엇이 있는가? NNLM(Neural Net Language Model)을 기반으로 하여 대량의 문서 말뭉치(corpus)를 빠르게 학습하여 처리할 수 있다[10]. 학습 방식은 주변 단어를 이용하여 중간 단어를 예측하는 방법인 CBOW(Continuous Bag of Word)와 중간에 있는 단어를 이용하여 주변 단어를 예측하는 Skip-Gram 방식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