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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우울 동반 여부에 따른 ADHD의 Rorschach 반응 특성 비교
COMPARATIVE STUDY OF RORSCHACH RESPONSE CHARACTERISTICS BETWEEN ADHD WITHOUT DEPRESSION AND ADHD WITH DEPRESSION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14 no.2, 2003년, pp.174 - 182  

이선미 (전주 예수 병원 신경정신과 임상심리실) ,  이문숙 (전주 다솜 신경정신과의원) ,  조은정 (전북대학교병원 정신과 소아 청소년심리평가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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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적: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이하:ADHD)로 진단 받은 아동들이 우울을 동반하였는지 여부에 따른 Rorschach 반응 특성을 비교하였다. 방 법:전주 D 소아정신과를 방문하여 정신과 의사와 임상심리학적 평가에 의해(DSM-IV 근거) 60명의 아동들(우울이 없는 ADHD 30명과 우울이 있는 ADHD 30명)을 대상으로, 두 집단 간 Rorschach의 반응 특성을 t 검증${\chi}^2$검증을 통하여 비교하였다. 결 과:우울을 동반하지 않은 ADHD 아동들은 m, M-, DV, (3r+(2)/R>.44 and Fr+rF=0, OR(3r+(2)/R>.33)=YES, pure H<2=YES, H+(H)+Hd+(Hd), FQ none, Sc 변인들에서 우울을 동반한 ADHD 아동들보다 의미 있게 반응을 많이 하거나 반응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울을 동반한 ADHD 아동들은 p, H+(H)+Hd+(Hd), (Hd), M 변인들에서 우울을 동반하지 않은 ADHD 아동들보다 의미 있게 반응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논 의:우울을 동반하지 않은 ADHD 아동들은 충동적 사고 과정 특성을, 우울을 동반한 ADHD 아동들은 사고 중심적 문제 해결 방식을 고려하여 진단과 중재를 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Present study compared the Rorschach responses characteristics between ADHD without depression and ADHD with depression. Method:60 children diagnosed ADHD(30 ADHD without depression and 30 ADHD with depression) were assessed with The Rorschach. Responses characteristics between two groups ...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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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ADHD로 진단된 아동들 중 우울을 동반한 아동과 동반하지 않은 아동들 간의 Rorschach 특성 차이를 알사봄으로서 우울 증상의 동반 여부를 진단하는 데 활용하고자 하며, 변인들의 해석적 의미를 치료계획과 관련지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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