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우울 동반 여부에 따른 ADHD의 Rorschach 반응 특성 비교 COMPARATIVE STUDY OF RORSCHACH RESPONSE CHARACTERISTICS BETWEEN ADHD WITHOUT DEPRESSION AND ADHD WITH DEPRESSION원문보기
목 적: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이하:ADHD)로 진단 받은 아동들이 우울을 동반하였는지 여부에 따른 Rorschach 반응 특성을 비교하였다. 방 법:전주 D 소아정신과를 방문하여 정신과 의사와 임상심리학적 평가에 의해(DSM-IV 근거) 60명의 아동들(우울이 없는 ADHD 30명과 우울이 있는 ADHD 30명)을 대상으로, 두 집단 간 Rorschach의 반응 특성을 t 검증과 ${\chi}^2$검증을 통하여 비교하였다. 결 과:우울을 동반하지 않은 ADHD 아동들은 m, M-, DV, (3r+(2)/R>.44 and Fr+rF=0, OR(3r+(2)/R>.33)=YES, pure H<2=YES, H+(H)+Hd+(Hd), FQ none, Sc 변인들에서 우울을 동반한 ADHD 아동들보다 의미 있게 반응을 많이 하거나 반응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울을 동반한 ADHD 아동들은 p, H+(H)+Hd+(Hd), (Hd), M 변인들에서 우울을 동반하지 않은 ADHD 아동들보다 의미 있게 반응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논 의:우울을 동반하지 않은 ADHD 아동들은 충동적 사고 과정 특성을, 우울을 동반한 ADHD 아동들은 사고 중심적 문제 해결 방식을 고려하여 진단과 중재를 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목 적: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이하:ADHD)로 진단 받은 아동들이 우울을 동반하였는지 여부에 따른 Rorschach 반응 특성을 비교하였다. 방 법:전주 D 소아정신과를 방문하여 정신과 의사와 임상심리학적 평가에 의해(DSM-IV 근거) 60명의 아동들(우울이 없는 ADHD 30명과 우울이 있는 ADHD 30명)을 대상으로, 두 집단 간 Rorschach의 반응 특성을 t 검증과 ${\chi}^2$검증을 통하여 비교하였다. 결 과:우울을 동반하지 않은 ADHD 아동들은 m, M-, DV, (3r+(2)/R>.44 and Fr+rF=0, OR(3r+(2)/R>.33)=YES, pure H<2=YES, H+(H)+Hd+(Hd), FQ none, Sc 변인들에서 우울을 동반한 ADHD 아동들보다 의미 있게 반응을 많이 하거나 반응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울을 동반한 ADHD 아동들은 p, H+(H)+Hd+(Hd), (Hd), M 변인들에서 우울을 동반하지 않은 ADHD 아동들보다 의미 있게 반응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논 의:우울을 동반하지 않은 ADHD 아동들은 충동적 사고 과정 특성을, 우울을 동반한 ADHD 아동들은 사고 중심적 문제 해결 방식을 고려하여 진단과 중재를 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Objective:Present study compared the Rorschach responses characteristics between ADHD without depression and ADHD with depression. Method:60 children diagnosed ADHD(30 ADHD without depression and 30 ADHD with depression) were assessed with The Rorschach. Responses characteristics between two groups ...
Objective:Present study compared the Rorschach responses characteristics between ADHD without depression and ADHD with depression. Method:60 children diagnosed ADHD(30 ADHD without depression and 30 ADHD with depression) were assessed with The Rorschach. Responses characteristics between two groups were compared by t test and ${\chi}^2$ test. Results:ADHD without depression had more Rorschach response ration and frequency, with statical significance, in m, M-, DV, (3r+(2)/R>.44 and Fr+rF=0, OR(3r+(2)/R>.33)=YES, pure H<2=YES, H+(H)+Hd+(Hd), FQ none, Sc than ADHD with depression. ADHD with depression had more Rorschach response ration and frequency, with statical significance, in p, H+(H)+Hd+(Hd), (Hd), M than ADHD without depression. Conclusion:This results suggest that we had better consider the impulsivity of idation and cognition for ADHD without depression, preferred introversive coping style for ADHD with depression in diagnosing and intervening.
Objective:Present study compared the Rorschach responses characteristics between ADHD without depression and ADHD with depression. Method:60 children diagnosed ADHD(30 ADHD without depression and 30 ADHD with depression) were assessed with The Rorschach. Responses characteristics between two groups were compared by t test and ${\chi}^2$ test. Results:ADHD without depression had more Rorschach response ration and frequency, with statical significance, in m, M-, DV, (3r+(2)/R>.44 and Fr+rF=0, OR(3r+(2)/R>.33)=YES, pure H<2=YES, H+(H)+Hd+(Hd), FQ none, Sc than ADHD with depression. ADHD with depression had more Rorschach response ration and frequency, with statical significance, in p, H+(H)+Hd+(Hd), (Hd), M than ADHD without depression. Conclusion:This results suggest that we had better consider the impulsivity of idation and cognition for ADHD without depression, preferred introversive coping style for ADHD with depression in diagnosing and interve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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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의 목적은 ADHD로 진단된 아동들 중 우울을 동반한 아동과 동반하지 않은 아동들 간의 Rorschach 특성 차이를 알사봄으로서 우울 증상의 동반 여부를 진단하는 데 활용하고자 하며, 변인들의 해석적 의미를 치료계획과 관련지어 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진단적인 측면의 연구들에서는, 산만하다는 주 호소로 소아정신과에 내원한 소아들은 ADHD라는 진단 이외에 불안장애, 정신지체, 우울증 반항장애, 발 달성 언어장애, 정신지체, 전반적 발달장애, 기질성 정신장애와 같은 다양한 진단군으로 분류될 수 있다는 결과들을 보고하였다1) 2). KEDI-WISC검사를 통하여 전반적 발달장애 아동과 ADHD 아동의 인지 특성을 비교하고, KEDI- WISC 검사와 TOVA 검사를 통하여 ADHD, 학습장애, 우울증, 틱장애 소아 집단간의 주의력 문제와 인지적 특성을 비교하며, WISC 검사와 기초학습능력검사, MFFT, TOVA 검사를 통하여 읽기 장애와 ADHD와 읽기 장애가 공존하는 ADHD 아동 집단의 인지적 특성을 비교하였고, WISC 검사와 기초학습능력검사를 통하여 읽기 장애와 ADHD와 읽기 장애가 공존하는 ADHD 아동 집단의 학습장애 평가 척도에서의 차이를 알아 보았다3-6).
이 아동들에게 내원 직후 부모와 아동 면담 및 Full Battery-집 -나무-사람 벤더 게스탈트 검사, KEDI-WISC, Rorschach, TAT를 실시하였다. 우울의 유무 여부는 DSM-W와 BID (Bellevue Indes of Depres- sion)25)에 근거하여 진단하였다.
먼저, 우울을 동반하지 않은 ADHD 아동 집단과 우울을 동반한 ADHD 아동 집단을 비교하여 변인들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29). 우울을 동반하지 않은 ADHD 아동들은 m, M-, DV, (3r+(2)/R>.
대상 데이터
전주 소재 D 소아 정신과에 1998년 3월에서 2000년 5월에 내원한 7세에서 14세 사이의 아동들 중 정신과 전문의와 임상심리사가 DSM-W 진단 준거에 의하여 임상적 진단이 ADHD라고 일치한 아동을 60명 대상으로 하였다. 이 아동들에게 내원 직후 부모와 아동 면담 및 Full Battery-집 -나무-사람 벤더 게스탈트 검사, KEDI-WISC, Rorschach, TAT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우울을 동반하지 않은 ADHD와 우울을 동반한 ADHD 간의 Rorschach 반응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두 독립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비율 변인을 위해 t 검증 (t-test)을 하였고, 명명 변인들은 빈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X2 검증을 하였다 t 검증을 할 때에는 Rorschach 반응 수에 따른 영향을 배제하기 위하여 반응수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통계 처리는 SPSS PC+ 110을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이 아동들에게 내원 직후 부모와 아동 면담 및 Full Battery-집 -나무-사람 벤더 게스탈트 검사, KEDI-WISC, Rorschach, TAT를 실시하였다. 우울의 유무 여부는 DSM-W와 BID (Bellevue Indes of Depres- sion)25)에 근거하여 진단하였다. 실시한 Full Battery 심리검사 중에서 두 집단 자체의 차이가 알아보기 위해 KEDI-WISC와 Rorschach 검사 결과를 사용하였다.
우울의 유무 여부는 DSM-W와 BID (Bellevue Indes of Depres- sion)25)에 근거하여 진단하였다. 실시한 Full Battery 심리검사 중에서 두 집단 자체의 차이가 알아보기 위해 KEDI-WISC와 Rorschach 검사 결과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33)=YES은 self per ception^주, pure H<2=YES는 interpersonal percep- tion범주, FQ none는 Cognitive Mediation 범주, Sc는 내용 범주에 속한다. 우울을 동반한 ADHD 아동들은 p, H+(H)+Hd+(Hd), (Hd), M 변인들에서 우울을 동반하지 않은 ADHD 아동들보다 의미있게 반응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p는 ideation 범주와 Self-perception 범주, H+(H)+Hd+(Hd), (Hd)는 Self - perception 범주, M은 Information Processing 범주에 속한다.
우울을 동반하지 않은 ADHD 아동들은 m, M-, DV, (3r+(2)/R>.44 and Fr+rF=0, OR(3r+(2)/ R>33) =YES, pure H<2=YES, FQ none, Sc 변인들에서 우울을 동반한 ADHD 아동들보다 의미있게 반응을 많이 하거나 반응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m은 control 범주, M-, DV는 ideation 범주 (3r+(2)/R>.
H+(H)+Hd+(Hd)과 (Hd)는 사람들에게 관심은 많지만, 타인의 의도나 태도를 지레짐작하여 직접적으로 의사소통이나 경험을 통하지 않아서 생기는 대인 관계를 잘못 이해하고 있는 상태와 연관이 있다 M은 정보 처리 과정에서 내적 과정 즉 사고를 통한 문제 해결 양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FM과 m과는 다르게 의도적인 사고 활동이다. Exner의 종합 체계에 의하여, 우울을 동반하지 않은 ADHD 집단에서 우울을 동반한 ADHD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반응 비율이 높거나 빈도가 높게 반응한 변인들을, 변인 군집들로 나누어 비교하여 보았을 때, 우울을 동반하지 않은 ADHD 아동들은 ADHD의 특성인 충동성의 영향으로 사고 활동과 인지 과정에 있어서 왜곡이나 오류를 범할 것으로 보인다. 욕구가 좌절되는 상황에서도 자신이 통제하지 못한다고 지각될 때 수동적으로 하게 되는 disruptive ideation을 한다.
실제 장면에서 경험적으.로 우울을 동반하지 않은 ADHD 아동은 인지적 충동성이 커서 사고 과정상 충동성이 클 것으로 생각하고, 우울을 동반한 ADHD 아동은 정서적 충동성이 커서 자신의 감정을 충동적 행동으로 표출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추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우울을 동반하지 않은 ADHD 아동에 대한 사고 과정의 방 해적 요인이 크게 부각된 것은 이를 뒷받침하고 있고, 우울을 동반한 ADHD 아동은 사고 중심적 패턴을 선호하여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하지 못하여 자신의 감정을 자각하지 못하고 다루기 힘든 상태로 가도록 매개적인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생각한다.
로 우울을 동반하지 않은 ADHD 아동은 인지적 충동성이 커서 사고 과정상 충동성이 클 것으로 생각하고, 우울을 동반한 ADHD 아동은 정서적 충동성이 커서 자신의 감정을 충동적 행동으로 표출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추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우울을 동반하지 않은 ADHD 아동에 대한 사고 과정의 방 해적 요인이 크게 부각된 것은 이를 뒷받침하고 있고, 우울을 동반한 ADHD 아동은 사고 중심적 패턴을 선호하여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하지 못하여 자신의 감정을 자각하지 못하고 다루기 힘든 상태로 가도록 매개적인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생각한다.
후속연구
안동현16) 이 ADHD와 공존하는 다양한 장애 뿐 아니라 우울이나 불안과 같은 증상이 동반되는가의 여부도 진단 및 평가, 치료 전략의 수립 교육 계획의 수립 등에 있어서 필수적인 고려사항임을 강조하였듯이, 실제 장면에서 우울을 동반하지 않은 ADHD 아동과 우울을 동반한 ADHD을 개별적으로 중재를 하였을 때도 그 차이가 있음을 느끼는 바, 그 차이를 알아보고 접근하는 것은 매우 효율적일 것으로 보이므로, 연구의 필요성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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