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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ADHD 아동과 정상아동의 Rorschach반응 및 모래놀이치료 내용 비교
COMPARATIVE STUDY OF CHARACTERISTICS IN RORSCHACH RESPONSE AND SANDPLAY BETWEEN ADHD AND NORMAL CHILDREN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17 no.1, 2006년, pp.51 - 59  

조선미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아주대학병원 정신과학교실) ,  최지원 (서울여자대학교 교육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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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적 : 본 연구는 ADHD 아동 집단의 로샤반응 특성을 알아보고 정상 아동 집단군과 비교하여 군집에서 나타나는 차이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와 함께 투사적인 심리치료 기법 중 하나인 모래놀이치료에서 나타난 특성들을 이들 집단 간에 비교한 후 로샤 뿐 아니라 모래놀이치료 작품에서의 차이점을 밝혀 보고자 한다. 방 법 : ADHD 아동 집단은 정서 문제와 inattention type을 배제하고 순수하게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가 있는 아동들로 제한한 10명으로 이루어졌으며 정상 아동 집단은 같은 연령대로 지능을 통제한 아동군 유치원생 및 초등학생 1학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로샤 반응들은 Exner 종합체계(1993)에 따라 실시, 채점되었고 분석되었다. 검사를 하고 난 후 모래놀이작품을 만들었으며 두 집단 간의 차이를 보기위해 t 검증을 통하여 비교하였다. 결 과 : ADHD 아동군은 로샤 반응 시간이 빠르고 반응에 대한 기억의 실패가 빈번하였다. 또한, 발달질이나 형태질에서 평범하고 일반적인 특성이 부족했으며 정상 아동 집단과 비교하였을 때, 3r+(2)/R, X-%, Xu%, (2), AG, Afr, SCZI, Wsum 6, FD, Zd, Blends, a와 같은 지표들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모래놀이작품에서도 작품 제작 시간과 전체 완구 수, 탈 것 종류, 통합성 영역에서 차이가 나타났는데 이는 로샤에서 나타난 반응 수나 반응 시간의 차이와 흡사하며 자신이 사용하고 싶은 완구를 심사숙고하는 성향이 없이 나열하여 전체적으로 통합되고 조직화되는 부분이 매우 부족한 것을 의미한다. 논 의 : ADHD 아동 집단이 로샤에서 반응 시간이 빨랐던 것과 흡사하게 모래놀이작품의 제작시간도 유의하게 빨랐다. 이는 ADHD 아동집단이 외부 자극이나 과제에 대한 mental effort의 기여도가 부족하고 즉흥성이 높은 것을 반영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Present study compared the characteristics in Rorschach responses and Sandplay between ADHD and normal children group. Method : ADHD (excluded inattention type & emotional problem) group and normal group was composed of 10 children respectively. All of them were controlled by Intellig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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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의 목적을 위해 사용된 작품은 모래에 작은 세계나 원하는 작품을 만드는 것으로 정의되며 다 만든 후에 아동이 제목을 붙이고 원하는 경우에 줄거리에 대해 이야기하게 하였다. 이런 모래놀이에서의 이야기 내용에 대한 상징적 카테고리는 Rorschach에서 보이는 반응 내용과도 매우 흡사할뿐더러 '투사과정'이라는 점이 매우 비슷하다.
  • 그렇지만, 모래놀이작품에서 나타나는 특성을 진단군 간에 비교하거나 비슷한 투사 과정인 로샤와 비교한 연구는 부재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ADHD 아동과 정상 아동의 Rorschach반응 특성을 보면서 함께 모래놀이 작품에서 나타난 특성이나 작품을 만든 시간, 통합성 등을 비교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심리평가와 심리치료가 연속선상에 놓여있는 일련의 과정으로 볼 때, 둘 간의 연계성을 밝혀보고자 함이며, 이런 시도는 치료적 매체가 진단적 도구로 보충되어 사용될 수 있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 마지막으로 모래놀이작품에서 나타나는 여러가지 규칙 C 중에 심리적인 건강을 측정할 수 있는 통합성을 살펴보고元 한다. 통합성이란 모래에 표현된 세계에 대한 치료자의 < 체적인 느낌으로 작품에 대한 진단 뿐 아니라 문제의 심각人 이나 병리를 파악하는데도 도움이 된다30)31).
  • 근거한 작품을 만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는 일회적인 작품의 특성이므로 ADHD 아동집단도 일련의 작품을 만드는 치료적 과정을 경험하게 된다면 그 안에서의 변화와 진전이 분명히 있을 것임을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의의는 ADHD 아동집단과 정상아동 집단의 Rorschach 반응 특성을 비교하였으며 그 결과를 미국 연구와 비교해서 보았다는 점이다. 또한, 진단적 도구들로 충분히 사용될 수 있는 모래놀이작품에 나타난 특성도 함께 살펴본 것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Rorschach 반응과 모래놀이 작품에서 나타난 특성의 유사점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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