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ADHD 아동과 정상아동의 Rorschach반응 및 모래놀이치료 내용 비교 COMPARATIVE STUDY OF CHARACTERISTICS IN RORSCHACH RESPONSE AND SANDPLAY BETWEEN ADHD AND NORMAL CHILDREN원문보기
목 적 : 본 연구는 ADHD 아동 집단의 로샤반응 특성을 알아보고 정상 아동 집단군과 비교하여 군집에서 나타나는 차이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와 함께 투사적인 심리치료 기법 중 하나인 모래놀이치료에서 나타난 특성들을 이들 집단 간에 비교한 후 로샤 뿐 아니라 모래놀이치료 작품에서의 차이점을 밝혀 보고자 한다. 방 법 : ADHD 아동 집단은 정서 문제와 inattention type을 배제하고 순수하게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가 있는 아동들로 제한한 10명으로 이루어졌으며 정상 아동 집단은 같은 연령대로 지능을 통제한 아동군 유치원생 및 초등학생 1학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로샤 반응들은 Exner 종합체계(1993)에 따라 실시, 채점되었고 분석되었다. 검사를 하고 난 후 모래놀이작품을 만들었으며 두 집단 간의 차이를 보기위해 t 검증을 통하여 비교하였다. 결 과 : ADHD 아동군은 로샤 반응 시간이 빠르고 반응에 대한 기억의 실패가 빈번하였다. 또한, 발달질이나 형태질에서 평범하고 일반적인 특성이 부족했으며 정상 아동 집단과 비교하였을 때, 3r+(2)/R, X-%, Xu%, (2), AG, Afr, SCZI, Wsum 6, FD, Zd, Blends, a와 같은 지표들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모래놀이작품에서도 작품 제작 시간과 전체 완구 수, 탈 것 종류, 통합성 영역에서 차이가 나타났는데 이는 로샤에서 나타난 반응 수나 반응 시간의 차이와 흡사하며 자신이 사용하고 싶은 완구를 심사숙고하는 성향이 없이 나열하여 전체적으로 통합되고 조직화되는 부분이 매우 부족한 것을 의미한다. 논 의 : ADHD 아동 집단이 로샤에서 반응 시간이 빨랐던 것과 흡사하게 모래놀이작품의 제작시간도 유의하게 빨랐다. 이는 ADHD 아동집단이 외부 자극이나 과제에 대한 mental effort의 기여도가 부족하고 즉흥성이 높은 것을 반영한다.
목 적 : 본 연구는 ADHD 아동 집단의 로샤반응 특성을 알아보고 정상 아동 집단군과 비교하여 군집에서 나타나는 차이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와 함께 투사적인 심리치료 기법 중 하나인 모래놀이치료에서 나타난 특성들을 이들 집단 간에 비교한 후 로샤 뿐 아니라 모래놀이치료 작품에서의 차이점을 밝혀 보고자 한다. 방 법 : ADHD 아동 집단은 정서 문제와 inattention type을 배제하고 순수하게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가 있는 아동들로 제한한 10명으로 이루어졌으며 정상 아동 집단은 같은 연령대로 지능을 통제한 아동군 유치원생 및 초등학생 1학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로샤 반응들은 Exner 종합체계(1993)에 따라 실시, 채점되었고 분석되었다. 검사를 하고 난 후 모래놀이작품을 만들었으며 두 집단 간의 차이를 보기위해 t 검증을 통하여 비교하였다. 결 과 : ADHD 아동군은 로샤 반응 시간이 빠르고 반응에 대한 기억의 실패가 빈번하였다. 또한, 발달질이나 형태질에서 평범하고 일반적인 특성이 부족했으며 정상 아동 집단과 비교하였을 때, 3r+(2)/R, X-%, Xu%, (2), AG, Afr, SCZI, Wsum 6, FD, Zd, Blends, a와 같은 지표들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모래놀이작품에서도 작품 제작 시간과 전체 완구 수, 탈 것 종류, 통합성 영역에서 차이가 나타났는데 이는 로샤에서 나타난 반응 수나 반응 시간의 차이와 흡사하며 자신이 사용하고 싶은 완구를 심사숙고하는 성향이 없이 나열하여 전체적으로 통합되고 조직화되는 부분이 매우 부족한 것을 의미한다. 논 의 : ADHD 아동 집단이 로샤에서 반응 시간이 빨랐던 것과 흡사하게 모래놀이작품의 제작시간도 유의하게 빨랐다. 이는 ADHD 아동집단이 외부 자극이나 과제에 대한 mental effort의 기여도가 부족하고 즉흥성이 높은 것을 반영한다.
Objectives : Present study compared the characteristics in Rorschach responses and Sandplay between ADHD and normal children group. Method : ADHD (excluded inattention type & emotional problem) group and normal group was composed of 10 children respectively. All of them were controlled by Intelligen...
Objectives : Present study compared the characteristics in Rorschach responses and Sandplay between ADHD and normal children group. Method : ADHD (excluded inattention type & emotional problem) group and normal group was composed of 10 children respectively. All of them were controlled by Intelligence Quotation. Rorschach responses were scored by Exner system and compared by t-test. For sandplay work, the time was measured and photo was taken. Results : 1) ADHD group showed that the reaction time in Rorschach was significantly fast and they easily failed to recall the responses. The statical significances are 3r+ (2)/R, X-%, Xu%, (2), AG, Afr, SCZI, Wsum 6, FD, Zd, Blends, a. 2) ADHD group showed that the reaction time in Sandplay was significantly fast, they used low materials (total numbers of toy, vehicles) and the work was less coordinated. Conclusion : This results suggest that ADHD children are apt to react, think and coordinate impulsively. Also, Sandplay could be used fur diagnostic method as Rorschach test.
Objectives : Present study compared the characteristics in Rorschach responses and Sandplay between ADHD and normal children group. Method : ADHD (excluded inattention type & emotional problem) group and normal group was composed of 10 children respectively. All of them were controlled by Intelligence Quotation. Rorschach responses were scored by Exner system and compared by t-test. For sandplay work, the time was measured and photo was taken. Results : 1) ADHD group showed that the reaction time in Rorschach was significantly fast and they easily failed to recall the responses. The statical significances are 3r+ (2)/R, X-%, Xu%, (2), AG, Afr, SCZI, Wsum 6, FD, Zd, Blends, a. 2) ADHD group showed that the reaction time in Sandplay was significantly fast, they used low materials (total numbers of toy, vehicles) and the work was less coordinated. Conclusion : This results suggest that ADHD children are apt to react, think and coordinate impulsively. Also, Sandplay could be used fur diagnostic method as Rorschach t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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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의 목적을 위해 사용된 작품은 모래에 작은 세계나 원하는 작품을 만드는 것으로 정의되며 다 만든 후에 아동이 제목을 붙이고 원하는 경우에 줄거리에 대해 이야기하게 하였다. 이런 모래놀이에서의 이야기 내용에 대한 상징적 카테고리는 Rorschach에서 보이는 반응 내용과도 매우 흡사할뿐더러 '투사과정'이라는 점이 매우 비슷하다.
그렇지만, 모래놀이작품에서 나타나는 특성을 진단군 간에 비교하거나 비슷한 투사 과정인 로샤와 비교한 연구는 부재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ADHD 아동과 정상 아동의 Rorschach반응 특성을 보면서 함께 모래놀이 작품에서 나타난 특성이나 작품을 만든 시간, 통합성 등을 비교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심리평가와 심리치료가 연속선상에 놓여있는 일련의 과정으로 볼 때, 둘 간의 연계성을 밝혀보고자 함이며, 이런 시도는 치료적 매체가 진단적 도구로 보충되어 사용될 수 있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모래놀이작품에서 나타나는 여러가지 규칙 C 중에 심리적인 건강을 측정할 수 있는 통합성을 살펴보고元 한다. 통합성이란 모래에 표현된 세계에 대한 치료자의 < 체적인 느낌으로 작품에 대한 진단 뿐 아니라 문제의 심각人 이나 병리를 파악하는데도 도움이 된다30)31).
근거한 작품을 만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는 일회적인 작품의 특성이므로 ADHD 아동집단도 일련의 작품을 만드는 치료적 과정을 경험하게 된다면 그 안에서의 변화와 진전이 분명히 있을 것임을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의 의의는 ADHD 아동집단과 정상아동 집단의 Rorschach 반응 특성을 비교하였으며 그 결과를 미국 연구와 비교해서 보았다는 점이다. 또한, 진단적 도구들로 충분히 사용될 수 있는 모래놀이작품에 나타난 특성도 함께 살펴본 것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Rorschach 반응과 모래놀이 작품에서 나타난 특성의 유사점을 살펴보았다.
제안 방법
모래놀이작품을 만들기 전에 立 험자 모두에게는 "여기 있는 모래상자에 놀잇감을 사용하& 무엇이든지 마음껏 표현해 보세요” 라고 동일한 지시를 내렷다. 지시를 내린 후 부터 자발적으로 모두 완성한 시간은 초시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모래놀이작품은 아동이 연구실을 나간 후 사진을 찍었으며 모래놀이작품에 대한 통합* 측정을 위한 평정은 임상심리전문가 1명이 함께 확인하& 주었다®.
비교해서 보았다는 점이다. 또한, 진단적 도구들로 충분히 사용될 수 있는 모래놀이작품에 나타난 특성도 함께 살펴본 것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Rorschach 반응과 모래놀이 작품에서 나타난 특성의 유사점을 살펴보았다. 따라서 검사 상황이 익숙지 않거나 거부적인 아동들의 진단과 평가를 위해 모래놀이상자 제작도 유용할 수 있음을 밝혔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대상 데이터
진단은 DSM-IV를 기준으로 의료진의 진단과 심리검사에서의 진단이 일치한 10명의 사례에 한해 연구에 포함시켰다. 10명 가운데 2명만이 여자아동이고 8명이 남자 아동이므로 통제 집단인 정상 아동집단도 성비를 이와 똑같이 맞추었다.
사용된 전체 완구 개수는 성인이 보통 40~50개의 범위에 해당한다고 하나 여기서 정상 아동집단이 평균적으로 34개 정도의 장난감을 사용하였으며 ADHD 아동 집단이 15 개 정도를 사용하였다. 물론 아동 간에 편차가 커서 어떤 아동은 한 개의 놀잇감을 사용하여 작품을 완성하기도 했다.
본 연구는 2005년 5월부터 9월까지 경기도 지역에 위치한 소아 청소년 정신과에 내원하여 정서문제를 배제하고 ADHD (inattention typee 제외 , combined type으로 통제) 인상 아래 심리검사(full battery 및 ADS) 를 받은 아동들에 한 해 약물치료를 받기 전 모래놀이 작품을 만들도록 하였다. 진단은 DSM-IV를 기준으로 의료진의 진단과 심리검사에서의 진단이 일치한 10명의 사례에 한해 연구에 포함시켰다.
데이터처리
ADHD 아동 집단과 정상 아동 집단의 Rorschach 반응 모래 놀이작품에서 나타난 특성을 비교하기 위하여 t-검증 (t-test)을 하였다. Rorschach와 모래놀이 작품에 미치는 실험자의 변인을 최소하화기 위하여 연구자 한 명이 모두 冬 시하였다.
이론/모형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와 정상아동을 구분하기 위해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 평정척도(ADHD rating scale, DuPaul, 2002) 를 사용하였으며 이는 DSM-IH-R(1987) 의 진단기준에서 추출된 항목들로 총 14문항으로 개발된 척도로 국내에서 김영신(2002)에 의해 한국형으로 표준화되었다. 부모가 작성한 바로는 19점, 교사가 작성한 바로는 17점이 절단 점이나 여기서는 부모에 의해 실시된 것으로 정상아 동군은 평균 6.
성능/효과
특히, 공격성 반응(AG) 의 빈도도 높아 외부의 중성적인 자극에 대해서 공격적이고 충동적인 성향으로 대처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논리적으로 일탈되고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판단을 하지 못하는 특성과 관련된 척도들(SCZI, Sum 6 sp sc, WSum 6 sp sc) 은 ADHD 아동 집단이 정상아동 집단에 비해 빈번하여 사고의 왜곡이나 자기 중심적인 사고 경향, 충동적인 언어 표현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하여 정보처리의 효율성(Zd)을 살펴볼 때 ADHD 아동집단이 정보를 적게 받아들이고 주로 전체 반응을 (W :。함으로써 세부적인 사항에 대한 정보나 지각을 놓치기 쉬운 것으로 나타났다.
정상아동군과 ADHD 아동집 단과 정상아동집 단의 모래놀이 작품의 특성을 비교했을 때 전체 작품을 만드는 제작 시간과 전체 완구 수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Table 3). 완구의 종류나 사용한 완구의 세부적인 종류, 즉 인간 동물, 식물, 구조물에서는 별다른 차이점이 없었으므로 발달적 관점에서 보았을 때 양 쪽 집단 모두 비슷한 선호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완구의 종류나 사용한 완구의 세부적인 종류, 즉 인간 동물, 식물, 구조물에서는 별다른 차이점이 없었으므로 발달적 관점에서 보았을 때 양 쪽 집단 모두 비슷한 선호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지만, 움직이는 운송수단인 탈 것들, 자동차, 비행기, 배, 트러 유조차, 경찰차 등은 정상아동군이 더 많이 사용하였다.
이는 정상 아동군의 작품이 더 역동적이고 움직임이 활발한 것을 알 수 있다. 전체적으로 작품에서 느껴지는 통합성 정도도 정상아동군이 더 높게 측정되었다 따라서, ADHD 아동과 정상 아동 집단의 모래놀이작품의 특성 가운데 가장 유의미하게 차이가 나는 것은 전체 작품 제작 시간과 통합성인 것을 알 수 있다
5~6세 아동의 Rorschach 반응에서 Dd의 갯수가 증가한다는 연구결과에서 보면 이때는 분석단계에 들어가는 시기로 미분화된 W (전체 반응) 에서 D (부분 반응)으로 이행해 가는 과도기라고 한 점을 볼 때, 정상 아동 집단이 미세하고 작은 부분에 더 관심을 갖는 다는 것을 알 수 있다. a : p는 융통적인 사고를 반영하는 것으로 적응과 관련이 있다.
이와는 다르K 탈 것(운송수단)에서는 큰 차이가 나타났는데 자동차나 비q 기, 헬리콥터, 배 등은 전반적으로 에너지의 흐름과 역동을「 타낸다. 따라서, 정상 아동군이 ADHD 아동 집단에 비해 七 지행동적인 충동성은 없지만 내면의 자신의 심리에 대한 三-나큰 관심과 힘, 또는 역동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ADHD 아동집단은 일반적인 연령의 발달과 상관없이 츠제나 심상이 미숙하고 미리 계획하고 의도하여 제작하는 특성이 부족하여 정상 아동들에 비해 즉흥적이고 순간적인 인상에 근거한 작품을 만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는 일회적인 작품의 특성이므로 ADHD 아동집단도 일련의 작품을 만드는 치료적 과정을 경험하게 된다면 그 안에서의 변화와 진전이 분명히 있을 것임을 밝히고자 한다.
정서반응에 대해서는 ADHD 아동들이 정서적 철수까지는 아닐지라도 상황에 대해 부정적인 대처를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공격성 반응(AG) 의 빈도도 높아 외부의 중성적인 자극에 대해서 공격적이고 충동적인 성향으로 대처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논리적으로 일탈되고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판단을 하지 못하는 특성과 관련된 척도들(SCZI, Sum 6 sp sc, WSum 6 sp sc) 은 ADHD 아동 집단이 정상아동 집단에 비해 빈번하여 사고의 왜곡이나 자기 중심적인 사고 경향, 충동적인 언어 표현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그러므로, 아동의 연령과 지능 수준을 통제하고 좀 더 초점화시키거나 발달적 접근을 고려하여 모래놀이를 연구하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실험자 변인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심리검사 및 모래놀이작품 모두 연구자 한 명이 동일하게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사례수가 적어 연구결과를 일반화시키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연령의 폭도 좁을뿐더러 다양한 연령 및 발달의 차이를 고려할 수 없었기에 추후 연구에서는 보다 많은 사례수와 다양한 연령 집단을 비교해 보는 것도 필요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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