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research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difference of perception of employee-feeding foodservice according to the types of foodservice. To survey the perception of employee-feeding foodservice among customers, the questionnaire consisted of the perception of employee-feeding foodservice. The ques...
This research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difference of perception of employee-feeding foodservice according to the types of foodservice. To survey the perception of employee-feeding foodservice among customers, the questionnaire consisted of the perception of employee-feeding foodservice. The questionnaires were sent to randomly selected customers of employee-feeding foodservice 120 each at two public organizations, two companies and two colleges, SPSS was used for descriptive analysis, computing Cronbach's Alpha value and Anova test. 678 of users of self-managed foodservices, and 660 of contracted foodservices, total 1,338 answered for the survey. Among them 67.9%(69.9% at self-managed foodservices, 65.9% at contracted foodservices) were male and 32.1%(30.1% at self-managed foodservices, 34.1% at contracted foodservices) were female. As for the age group, twenties were the major with 48.5% at self-managed foodservices, 56.2% at contracted foodservices. For the reason of visiting cafeteria low price was answered by 40.9% at self-managed foodservices, while approachable location were ranked first by 45% at contracted foodservices. Foodservice perception evaluation of foodservice in four categories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quality of the foods(p<0.001), sanitation(p<0.05), tangibility(p<0.001), empathy(p<0.05). Among the four categories tangibility(2.80$\pm$0.69) showed the highest perception at self-managed foodservices, while at contracted foodservices quality of foods (2.82$\pm$0.61) was with highest recognition.
This research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difference of perception of employee-feeding foodservice according to the types of foodservice. To survey the perception of employee-feeding foodservice among customers, the questionnaire consisted of the perception of employee-feeding foodservice. The questionnaires were sent to randomly selected customers of employee-feeding foodservice 120 each at two public organizations, two companies and two colleges, SPSS was used for descriptive analysis, computing Cronbach's Alpha value and Anova test. 678 of users of self-managed foodservices, and 660 of contracted foodservices, total 1,338 answered for the survey. Among them 67.9%(69.9% at self-managed foodservices, 65.9% at contracted foodservices) were male and 32.1%(30.1% at self-managed foodservices, 34.1% at contracted foodservices) were female. As for the age group, twenties were the major with 48.5% at self-managed foodservices, 56.2% at contracted foodservices. For the reason of visiting cafeteria low price was answered by 40.9% at self-managed foodservices, while approachable location were ranked first by 45% at contracted foodservices. Foodservice perception evaluation of foodservice in four categories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quality of the foods(p<0.001), sanitation(p<0.05), tangibility(p<0.001), empathy(p<0.05). Among the four categories tangibility(2.80$\pm$0.69) showed the highest perception at self-managed foodservices, while at contracted foodservices quality of foods (2.82$\pm$0.61) was with highest recogni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고도의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급식산업도 많은 발전을 거듭하여 오고 있다. 급식은 종업원 다수에게 충분한 영 양공급과 허기를 막아주고 나아가 생산성을 높이고자 하 는 후생 복지 차원에서의 비영리가 본연의 목적이었다, , . 그러한 급식산업이 새로운 서비스 산업 분야의 태동과 발전을 가져오게 된 것은 핵가족화, 여성의 사회 진출 증대, 편의 지향적 생활 추구 등으로 새로운 음식 소비 양식에서 창출되었다.
본 연구는 직영과 위탁 고객들의 급식 서비스 인식도 를 평가하여 직영과 위탁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고 인 식도가 높게 평가된 집단의 결과에 대한 밴치마킹을 통 해 다양화된 고객의 급식에 대한 질적인 향상과 서비스 증진을 도모시키는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목표는 직영과 위탁의 관공서. 사업체, 대학 교 고객들을 대상으로 급식서비스에 대한 인식도를 분 석, 평가하여 그 운영방식에 따른 고객의 인식도와 이용 실태를 평가함과 동시에 비교 분석하여 직영 .
사업체, 대학 교 고객들을 대상으로 급식서비스에 대한 인식도를 분 석, 평가하여 그 운영방식에 따른 고객의 인식도와 이용 실태를 평가함과 동시에 비교 분석하여 직영 . 위탁 고객 의 급식에 대한 질적인 향상과 서비스 증진을 도모시키 는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한 사업장에서 모든 것을 관할하 는 영양사로서는 세분화되어 조직적으로 움직이는 위탁 급식 영양사들과의 경쟁력도 또 하나의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직영급식과 위탁급식에서의 고객의 급식 서비 스에 대한 인식도를 조사하여 비교 분석함으로써 고객의 요구도를 파악하고 경쟁력을 갖추어 고객에 대한 서비스 를 더 연구하고 개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가설 설정
3 : 보통이다. 4 : 동의한다, 5 : 전적으로 동의한다.
확신성“의 7개 영역과 35개 속성 을 각 해당 영역에 속하도록 했다. 인식도의 측정을 위 해 Likert 5점 척도를 이용하여 5점 : ‘전적으로 동의한 다’, 3점 : .보통이다’, 1점 : ‘전적으로 동의하지 않는 다’로 표시 하였다.
’ 1 : 전적으로 동의하지 않는다, 2 : 동의하지 않는다. 3 : 보통이다.
제안 방법
급식 이용 고객의 급식 서비스 인식도 조사 설문지는 선행 연구"1“ 및 관련 문헌 그리고 1차 예비조사를 참고 하여 개발하였으며, 설문지의 내용은 일반사항, 이용실태 및 사업체 급식 이용고객의 급식서비스 인식도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일반 사항은 인구통계학적 요인과 사회경제 학적 요인을 조사하여 ‘성별’, ‘연령’, ‘교육 정도’ , ■결 혼 여부’ , ‘현 직장에서의 근무경력’의 총 5개 문항에서 조사 대상자에 대한 정보를 얻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의 개인적인 특성에 따른 각 변인들과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목표는 직영과 위탁의 관공서. 사업체, 대학 교 고객들을 대상으로 급식서비스에 대한 인식도를 분 석, 평가하여 그 운영방식에 따른 고객의 인식도와 이용 실태를 평가함과 동시에 비교 분석하여 직영 . 위탁 고객 의 급식에 대한 질적인 향상과 서비스 증진을 도모시키 는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직영 . 위탁 급식 서비스 인식도 평가는 영역을 7개로 나누어 음식의 품질 7문항, 위생 6문항, 유형성 8문항, 신 뢰성 3문항, 반응성 3문항, 공감성 6문항, 확신성 2문항으 로 구성된 총 35개 문항을 전적으로 동의한다를 5점, 전 적으로 동의하지 않는다를 1점으로 표기하였다. 이와 같 은 방법에 의하여 조사대상자들의 급식 인식도 점수 결 과를 표 3에 제시하였다.
급식 이용 고객의 급식 서비스 인식도 조사 설문지는 선행 연구"1“ 및 관련 문헌 그리고 1차 예비조사를 참고 하여 개발하였으며, 설문지의 내용은 일반사항, 이용실태 및 사업체 급식 이용고객의 급식서비스 인식도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일반 사항은 인구통계학적 요인과 사회경제 학적 요인을 조사하여 ‘성별’, ‘연령’, ‘교육 정도’ , ■결 혼 여부’ , ‘현 직장에서의 근무경력’의 총 5개 문항에서 조사 대상자에 대한 정보를 얻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의 개인적인 특성에 따른 각 변인들과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이용하였다. 이용 실태는 ‘하루 중 비중을 두는 식사’, ‘직원식당을 이용하는 이유’, ‘주 중 급식소 이용 평균 회수’, ‘직원식당 이용 시 한끼 식사의 평균 가격’, ‘급 식소에서 식사시 소요되는 시간’, ‘주 중 외부 급식소 이 용 평균 회수’, ‘외부 급식소 이용시 한끼 식사의 평균 가격’ , ‘외 부 급식 소에 서 식 사시 소요되 는 시 간’에 관한 총 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상 데이터
본 조사대상 은 20()1년 10월 15일부터 11월 12일에 걸쳐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협조가 가능한 직영의 2개 관공서, 2개 사업체, 2개 대학교의 총 6개 급식소와 위탁으로 운영하는 2개 관공서, 2개 사업체, 2개 대학교의 총 6개 급식소로 총 12개 급식소 고객들을 대상으로 5개 급식소는 영양사의 협조로 우편으로 설문지를 120부씩 발송하고 조사 후 직 접 방문하여 회수하였고, 7개 급식소는 점심식사 시간 또는 저녁식사 시간에 직접 방문하여 각 120명의 고객들 을 무작위 추출하여 직접 배포, 회수하였다. 그 결과 총 1, 440부 중 1, 338부가 회수되어 총 92.9%가 분석자료로 이용되었다.
보완하였다. 본 조사대상 은 20()1년 10월 15일부터 11월 12일에 걸쳐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협조가 가능한 직영의 2개 관공서, 2개 사업체, 2개 대학교의 총 6개 급식소와 위탁으로 운영하는 2개 관공서, 2개 사업체, 2개 대학교의 총 6개 급식소로 총 12개 급식소 고객들을 대상으로 5개 급식소는 영양사의 협조로 우편으로 설문지를 120부씩 발송하고 조사 후 직 접 방문하여 회수하였고, 7개 급식소는 점심식사 시간 또는 저녁식사 시간에 직접 방문하여 각 120명의 고객들 을 무작위 추출하여 직접 배포, 회수하였다. 그 결과 총 1, 440부 중 1, 338부가 회수되어 총 92.
위탁 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은 표 1에 제시하 였다. 조사 대상이었던 12개 급식소의 응답자는 직영 678 명, 위탁 660명으로 총 1, 338명이었으며, 전체로 남자가 67.9%(직영 69.9%, 위탁 65.9%), 여자가 32.1%(직영 30.1%, 위탁 34.1%)였다. 연령별로는 20대가 직영 48.
조사대상은 서 울지 역 의 사업 체 급식 소를 모집 단으로 실시하였으며 예비조사는 20이년 9월 6일부터 13일까지 8일간에 걸쳐 K사 직원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설문지를 수정 . 보완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결과는 SPSS를 이용하여 자료를 처리하였 고12, 연구내용에 따라 조사 대상 급식소의 급식 이용 고 객의 급식 서비스 인식도 조사의 일반사항 및 이용 실태 에 관한 모든 항목은 기술통계분석 (Descriptive Analy- sis)으로 빈도, 백분율, 평균 및 표준편차를 구하였으며 급식 서비스 인식도에 대한 신뢰도를 산출하기 위하여 Cronbach’s Alpha 값을 산출하였다. 또한 인적 사항 및 급식소 기본사항에 따른 급식 서비스 인식도의 차이 검 증을 위하여 ANOVA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SPSS를 이용하여 자료를 처리하였 고12, 연구내용에 따라 조사 대상 급식소의 급식 이용 고 객의 급식 서비스 인식도 조사의 일반사항 및 이용 실태 에 관한 모든 항목은 기술통계분석 (Descriptive Analy- sis)으로 빈도, 백분율, 평균 및 표준편차를 구하였으며 급식 서비스 인식도에 대한 신뢰도를 산출하기 위하여 Cronbach’s Alpha 값을 산출하였다. 또한 인적 사항 및 급식소 기본사항에 따른 급식 서비스 인식도의 차이 검 증을 위하여 ANOVA 검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급식 서비스 인식도가 높은 항목은 직영은 환경 및 기 기 관리(2.8±0.7), 음식의 품질 관리 (2.7士0.6)의 순으로 조사되었고, 위탁은 음식의 품질 관리(2.8士0.6), 환경 및 기기 관리(2.7士0.7)의 순으로 조사되었고, 인식도가 낮은 항목으로는 직영은 시설 보수 유지 및 시간관리(2.5士 0.7), 위생 관리(2.5士0.7), 서비스 관리(2.6±0.7)로 나타났 고. 위탁은 시설 보수 유지 및 시간관리(2.
급식 유형에 따른 인식도 분석을 보면 가장 높은 인식 도 순으로는 직영이 유형성, 음식의 품질, 공감성, 확신 성, 반응성, 위생의 순으로 나타났고, 위탁은 음식의 품 질, 유형성. 위생=확신성, 공감성, 반응성, 신뢰성의 순으 로 나타났다.
5% 의 순으로 분석되어 위생적이라는 생각으로 식당을 이용 하는 빈도는 매우 낮았다. 반면에 위탁은 ‘근접한 -위치’ 45%로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저렴한 가 격’이 33.5%, ‘식사시간 절약’ 14.5%, ‘위생적’ 1.1%, ‘좋 은 맛’ 0.8%로 나타나 맛으로 이용하는 빈도는 낮은 것 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직영과 위탁이 각각 ‘가격’ 과 ‘위치’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보여 1*년 장"의 연 구에서 대학생들이 학교내 식당 이용 이유로 식당의 위 치, 가격, 음식, 메뉴, 맛, 분위기, 위생의 순으로 나타난 것과 유사한 결과를 보인다.
001). 반응성(pCO.OOl)에서 분석되어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으나 음식의 품질, 신뢰성, 반응성에서는 통 계적으로 유의적인 차이를 나타내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 었다.
성별에 따른 인식도 분석을 보면 직영은 여자가 2.8로 남자 2.6보다 인식도가 높게 나타났고, 위탁도 여자 2.8로 남자 2.5보다 인식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역별로 는 직영은 유형성이 2.
식사비중에 따른 인식도를 보면 직영은 식당의 분위 기와 환경등과 같은 유형성에 대한 인식도가 2.8로 가장 높았으며 모든 영역에서 유의적인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 고 위탁에서는 음식의 품질이 2.7로 가장 높았으며 역시 모든 영역에서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은 것으로 나 타났다.
5보다 인식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역별로 는 직영은 유형성이 2.8(p<0.05)로 높게 나타났으며, 위탁 은 음식의 품질이 2.8(p<0.001)로 제일 높게 분석되었고, 성별에 따른 인식도는 직영은 유형성(p<0.05)를 제외하고 는 모든 영역에서 유의적인 차이(p<0.001)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위탁은 신뢰성 (p<0.05)을 제외하고는 모든 영역에서 유의적인 차이(iXO.OOl)를 나타냈다.
영역별로는 직영의 유형성이 2.8(p 공감성 (p 확신성(P 반응성 (p 위생 (p 신뢰성 (p 유형성(P 위생=확신성 (p 공감성 (p 반응성 (p 신뢰성(P<0.001)의 순으로 분석되었으며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다.
외부 식당 이용 횟수에 따른 인식도를 보면 직영은 유 형성에 대한 인식도가 제일 높았으며, 영역에서는 공감 성(P<O.O5) 만 유의적인 차이와 집단간의 차이가 있음을 알 수가 있었으며 나머지 모든 영역에서는 유의적인 차 이를 보이지 않았다. 위탁에서는 음식의 품질 (p<0.
외부식당 한끼 평균가격에 따른 인식도를 보면 직영 은 유형성(p<0.001)에 대한 인식도가 제일 높았으며, 영 역에서는 신뢰성(P<O.O5), 확신성(p<0.05)을 비롯하여 나 머지 모든 영역에서 유의적인 차이(p<0.001)를 나타냈으 며 모든 영역에서 집단간의 차이가 있음을 알 수가 있었 다. 위탁에서는 음식의 품질(P<0.
7일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외부식당을 이용할 때 지출하는 1끼 식사비용은 직영은 ‘3, 500〜 4, 500원 미 만’이 34%, ‘4, 500 〜 5, 500원 미 만’이 30.6%, 2, 500〜 3, 500원 미만’이 23.6%로 나타났으며, 위탁 은 ‘<500 〜5, 500원 미만’이 36.2%로 가장 많이 나타났고, ‘3.500〜 4, 500원 미 만’이 25%, *2, 500〜 3, 500원 미 만’이 21.1%의 순으로 외부식사 비용이 지출되었고, 이는 급식 소 식당에서 지출하는 한끼 식사비용보다 거의 두배 가 까운 지출로 분석되었다.
9로 가장 높게 조사되었다. 일반사항에 따 른 인식도를 보면 직영, 위탁 모두 유의적인 차이를 나 타냈고, 연령, 교육정도. 근무경력에서는 집단간의 차이 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직영에서는 식당의 분위기와 환경에 대 한 인식도가 높았으며, 위탁에서는 메뉴와 음식의 맛과 온도, 조화에 대한 인식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전 체적으로 직영, 위탁 모두 대학교가 인식도가 높게 나타 났으며 직영은 관공서, 사업체 순으로, 위탁은 사업체, 관 공서 순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고 집단간의 차이가 매우 크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주 중 직원식당 이용 횟수에 따른 인식도를 보면 직영 에서는 유형성(P<O.O5)이 2.8로 인식도가 가장 높았으며 집단간의 차이가 있음을 알 수가 있었다. 또한 확신성 (p<0.
001)에 서 유의적인 차이를 나타냈으나 식사비중과 직원식당 이 용 이유 중 근접한 위치, 식사시간 절약. 주중 직원식당 이용횟수, 직원식당 식사 소요시간, 외부식당 이용횟수, 외부식당 식사 소요시간에서는 유의적인 차이를 나타내 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위탁에서는 직원식당 평 균 한끼 가격(p<0.001), 직원식당 식사 소요시간(p<0.001), 외부식당 이용횟수(p<0.001), 외부식당 한끼 평균가격 (p<0.001), 외부식당 식사 소요시간( P<O.O5)에서는 유의 적인 차이를 보였으나 식사비중, 직원식당 이용 이유 중 근접한 위치, 저렴한 가격, 식사시간 절약, 주중 직원식당 이용횟수에서는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은 것으로 조 사되었다.
위생=확신성, 공감성, 반응성, 신뢰성의 순으 로 나타났다. 즉 직영에서는 식당의 분위기와 환경에 대 한 인식도가 높았으며, 위탁에서는 메뉴와 음식의 맛과 온도, 조화에 대한 인식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전 체적으로 직영, 위탁 모두 대학교가 인식도가 높게 나타 났으며 직영은 관공서, 사업체 순으로, 위탁은 사업체, 관 공서 순으로 조사되었다.
생활 수준이 높아진 고객들은 대체적으로 환경에 대 한 인식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영에서의 고객들 은 깨끗하고 새로운 식당 환경을 요구하는 결과를 나타 내는 것처럼 직영의 유형성에 대한 인식도가 높고 위탁 의 고객들은 새롭게 투자한 식당 환경보다는 음식의 품 질에 대한 인식이 높은 결과가 나타나 직영과 위탁의 고 객들의 인식도에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직 영의 경우는 시설이 노후하고 투자가 적어 환경에 대한 고객들의 불만이 많으므로 경영주들은 시설이나 환경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아야 할 것이고, 위탁은 음식의 품질에 대한 인식도가 높게 나타난 만큼 식재에 대한 품 질을 높여 고객들의 인식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직원 식당 이용 이유를 알아보기 위하여 근접한 위치, 저렴한 가격, 맛, 시간 절약, 위생적, 다양한 식단 등에 대해 우선 순위를 기입하도록 한 후, 제 1순위를 분석한 결과 직영은 ‘저렴한 가격’이 40.9%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근접한 위치’ 38.2%, ‘식사시간 절약’ 9%, ‘좋은 맛’ 32%, ‘다양한 식단’ 2.7%, ‘위생적’ 1.5% 의 순으로 분석되어 위생적이라는 생각으로 식당을 이용 하는 빈도는 매우 낮았다. 반면에 위탁은 ‘근접한 -위치’ 45%로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저렴한 가 격’이 33.
직원식당 식사 소요시간을 보면 직영은 유형성 (p<0.05)에 대한 인식도가 제일 높고 집단간의 차이가 있 음을 알 수 있었으며 유형성을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 유 의적인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고, 위탁에서는 음식의 품 질이 가장 인식도가 높았으며 음식의 품질을 제외한 신 뢰성(P<O.O5)를 비롯하여 모든 영역에서 유의적인 차이 (p<0.001)와 집단간의 차이가 있음을 알 수가 있었다.
직원식당 이용 이유에 따른 인식도를 보면 직영은 식 당 분위기와 환경 등과 같은 유형성에 대한 인식도가 가 장 높았으며 저렴한 가격(p<0.05)을 제외하고는 모든 영 역에서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위탁에서는 음 식의 품질이 인식도가 가장 높았으며 저렴한 가격에서 공감성(P<0.001)을 제외하고는 모든 영역에서 유의적인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직원식당 평균 한끼 가격에 따른 인식도를 보면 직영 에서는 유형성(p<0.001)이 제일 인식도가 높게 나왔으며 영역에서는 신뢰성(P<O.O5)을 비롯하여 모든 영역에서 유 의적인 차이(p<0.001)를 나타내었고 모든 영역이 집단간 의 차이가 있음을 알 수가 있다. 위탁에서는 음식의 품 질(p<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