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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급식의 선택속성이 고객만족도와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 이용횟수의 조절효과 -
The Effect of Selection Properties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in Context of Institutional Foodservice - Moderating Effect of Number of Use -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21 no.4, 2015년, pp.55 - 71  

손은수 (창원문성대학교 호텔조리제빵과) ,  정미화 (경성대학교 외식서비스경영학과) ,  이종호 (경성대학교 외식서비스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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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교 단체급식의 선택속성이 만족도와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이용횟수의 조절효과를 검정하기 위하여 부산 경남지역의 대학생 297명을 대상으로 통계프로그램 SPSS(18.0)이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단체급식의 선택속성은 4개의 요인으로 분석되었고 요인명은 물리적 환경, 종사원의 서비스, 메뉴의 다양성, 음식의 품질로 명명하였다. 가설검정에서 1단계에서 선택속성을 만족도에 모두 유의한 영향관계를 나타내었고, 2단계에서 이용횟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3단계에서 물리적 환경${\times}$이용횟수의 상호작용 항을 투입하였을 때만 p=.019로 유의하게 분석되어 부분적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단체 급식소의 이용횟수는 물리적 환경에 의하여 조절되고 있다고 설명할 수 있겠다. 따라서 단체급식소 경영자들은 인테리어 및 식기를 비롯한 청결과 같은 물리적 환경을 개선해야 된다는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만족도는 애호도에 높은 인과관계가 확인되었기 때문에 만족도를 높이면 애호도는 증가된다는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current study is to identify moderator effects of a number of use in terms of the influences of selection properties as perceived by college foodservice. This study was collected 297 survey from college students in Busan and Gyeongnam using the statistics program SPSS (18.0). Result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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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및 결론 요즘 단체급식에서도 내부고객들에게 좋은 서비스와 음식을 제공하여 학교 밖 다른 외식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아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단체급식의 선택속성이 고객만족도와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이용횟수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여 양질의 급식 서비스와 효율적인 급식운영에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함이었다. 본 연구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그리고 만족도는 애호도의 선행변수로서의 역할에 대하여서도 알아둘 필요가 있겠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대학 내 단체급식업체 경영자들이 대학생들의 단골고객인 대학생들의 이용횟수의 조절역할을 파악하여 경영에 활용할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1: 물리적 환경은 만족도에 유의한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종사원의 서비스는 만족도에 유의한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메뉴의 다양성은 만족도에 유의한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음식의 품질은 만족도에 유의한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1: 물리적 환경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이용횟수는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 H3-2: 종사원의 서비스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이용횟수는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 H3-3: 메뉴의 다양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이용횟수는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 H3-4: 음식의 품질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이용횟수는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 가설 H1: 단체급식의 선택속성은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2: 단체급식의 고객만족은 애호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3: 단체급식의 선택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이용횟수는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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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단체급식소 변화는 어떠한가? 단체급식소는 2007년 3만 곳을 넘어선 가운데 4년간 꾸준한 증가세를 보여 왔다(대한급식신문 2011년 6월 27일). 과거 단체급식소의 역할이 단순히 음식을 제공하였던 것과 달리 요즘은 식당 운영자가 고객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함에도 불구하고 신규고객은 감소하고 있고, 기존고객의 이탈은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주 5일 근무제의 확대에 따른 급식일수의 감소로 인해 생겨나는 매출감소, 그리고 비정규직 문제와 최저임금제 실시로 인한 인건비의 지속적인 상승과 대형 식중독사고를 계기로 하여 2006년에 학교급식법이 개정되면서부터 직영 중심의 학교급식체제로의 전환 등으로 다양한 어려움에 봉착하게 된 급식업체들이 경영전략을 양적 팽창보다는 수익성 위주의 질적 성장을 우선시하는 전략으로 재편되고 있는 상황이다(Park BG 2007).
사전 기대와 구매 후 지각된 성과 간의 차이를 통한 고객의 만족도 변화는 어떠한가? 고객은 이러한 속성들의 묶음을 구매하고 사전 기대와 구매 후 지각된 성과 간의 차이를 토대로 만족과 불만족을 결정짓게 된다. 즉, 상품의 성과가 고객의 기대에 부합하게 되면 고객은 만족하 겠지만, 반대로 상품성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에는 고객은 불만족을 경험하게 된다. 따라서 속성은 고객이 상품의 선택 여부를 결정하는 요소로 중요한 작용을 한다(Kong GY 2002).
급식업체가 수익성 위주의 질적 성장을 우선시 하게 된 계기는? 과거 단체급식소의 역할이 단순히 음식을 제공하였던 것과 달리 요즘은 식당 운영자가 고객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함에도 불구하고 신규고객은 감소하고 있고, 기존고객의 이탈은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주 5일 근무제의 확대에 따른 급식일수의 감소로 인해 생겨나는 매출감소, 그리고 비정규직 문제와 최저임금제 실시로 인한 인건비의 지속적인 상승과 대형 식중독사고를 계기로 하여 2006년에 학교급식법이 개정되면서부터 직영 중심의 학교급식체제로의 전환 등으로 다양한 어려움에 봉착하게 된 급식업체들이 경영전략을 양적 팽창보다는 수익성 위주의 질적 성장을 우선시하는 전략으로 재편되고 있는 상황이다(Park BG 2007). 또한, 생활수준의 향상과 식품산업 및 외식의 발달로 인하여 피급식자는 다양하고 수준 높은 음식과 서비스 제공을 원하고 있으며, 건강에 대한 관심 또한 지대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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