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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과하중 방지기의 전기체 구조시험 적용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 no.2, 2003년, pp.11 - 17  

김성찬 (기체구조그룹) ,  채동철 (기체구조그룹) ,  김성준 (기체구조그룹) ,  황인희 (기체구조그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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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전기체 구조시험에 과하중 방지 밸브로 사용되는 미터-아웃방식의 유량제어 방법을 본 보고서로 소개하고자 한다. 전기체 구조시험에서는 여러 요인에 의해 비상시험 중지상태(덤프상태)가 발생하며, 이 상태가 되면 서보밸브의 전원이 차단되어 하중을 가하던 실린더의 양단에 외부조건에 따른 급격한 압력변화가 발생되고, 이 변화는 시험체에 과하중으로 가해진다. 본 연구에서는 덤프로 기인한 하중으로부터 시험체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는 오리피스 면적조절 기술에 대해 소개하였고 실제 시험에서 유압작동기의 덤프특성이 효과적으로 감소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 a method of meter-out flow control for overload protection valve in full-scale airframe test. Emergency stop, which results in dump state, can be happened during full-scale airframe test by several causes. Because servo valve can't control hydraulics actuator in the dump state, pr...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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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가의 장비와 시험체를 보호하기 위한 충격완화장치로서 하중부가시 시험체의 변위를 고려하여 중격을 완화시키는 방법을 소개하고, 이를 위한 밸브의 구성, 특성 분석 결과를 이용한 오리피스 조절방법 및 절차를 개발하였고, 실제시험을 통해 충격완화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짐을 확인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전기체 구조시험에서 일정 변위 변화를 구현하기 위한 밸브(미터링밸브)의 구성, 변화의 변수로 필수적인 밸브의 특성분석, 오리피스 조절방법 과 절차를 설명하고 실제 시험에 적용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 setup 시간축소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충격 완화를 위한 안전장치로서 하중부가시 시험체의 변위를 고려하여 충격을 완화시키는 방법을 소개하고, 이를 위한 밸브의 구성, 특성분석결과를 이용한 오리피스 조절방법 및 절차를 개발하여 최적의 초기값 예측시간 단축, 실험치와 이론을 병합한 경험 식을 추출하여 최소의 덤프횟수로 튜닝완료를 이투었고, 실제 전기체 구조시험에 적용을 하여 그 결과의 유효성을 확인하였다. 향 후 얻어진 경험식에 대한 보다, 이론적인 접근이 필요하디-」
  • setup 시간축소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충격 완화를 위한 안전장치로서 하중부가시 시험체의 변위를 고려하여 충격을 완화시키는 방법을 소개하고, 이를 위한 밸브의 구성, 특성분석결과를 이용한 오리피스 조절방법 및 절차를 개발하여 최적의 초기값 예측시간 단축, 실험치와 이론을 병합한 경험 식을 추출하여 최소의 덤프횟수로 튜닝완료를 이투었고, 실제 전기체 구조시험에 적용을 하여 그 결과의 유효성을 확인하였다. 향 후 얻어진 경험식에 대한 보다, 이론적인 접근이 필요하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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