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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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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기체 구조건전성 기준서 (MIL-HDBK-1530B) 및 기체 구조건전성 프로그램 (ASIP)에 의거하여 고등 훈련기 (T-50)의 구조건전성평가와 양산 결정자료 획득을 위한 전기체 내구성시험 기법 개발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전기체 부유식 시험조립 기법, 시험하중 최적화 모사 기법, 시험부가 장치 설계 시법, 시험조립 기법, 및 설치 기법, 시험안전장치 설계 및 운용 기법 및 전기체 내구성시험 수행 결과를 수록하였다. 1배 수명 전기체 내구성시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시험기법의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test technique for the full-scale airframe durability test according to the military handbook(MIL-HDBK-1530) and ASIP(Aircraft Structure Integrity Program) to evaluate structural integrity and to obtain basic data for IPA(Initial Production Approval) of the Korean advance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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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본훈련기에 적용되었던 분할기체에 대한 내 구성시험기법과 달리 T-50 항공기에 대한 본내 구성시험은 한 번의 시험조립으로 대부분의 기체 구성품의 내구성을 시험평가하는 전기체 내구성 시험이다. 그러므로 전기체 내구성시험에 대한 엄격한 시험사양과 초도 양산 승인과 같은 체계 개발사업관련 시험 일정을 준수하기 위해 전기체항공기 내구성 시험에 맞는 적절한 시험기법을 개 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T-50 전기체 내구성 시험에 적용된 스프링링크 시스템을 이용한 전기체부유 시험조립 및 자세제어 기술, 시험 하중모사 기술, 시험 하중 시스템 설계 기술, 무게 보상 설계기술, 시험기체 설치 및 시험조립설계기술, 시험 안전장치 설계기술 등의 개발 내용 및 전기체 내구성 시험 운용기술들을 기술하였다. 이러한 시험설계 기술을 바탕으로 T-50 전기체 내구성시험에 대한 1배수명 내구성 시험이 예정된 기간 내에 성공적으로 실시되었으며, 이러한 기술들은 향후 모든 항공기의 정적 및 내구성 시험 등의 시험평가 기술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T-50 전기체 내구성 시험을 수행하기 위하여 개발 적용되었던 주요 시험설계 기 술을 기술하고자 한다.
  • 항공기에 대한 내구성 평가는 설계개발 단계에서는 주요 부분품에 대한 설계개발시험을 통하여 확인하고, 설계 확정 후 피로 취약 부위에 대한 내구성 해석을 수행하게 되며, 최종적으로 전기체 내구성시험 (full-scale durability test)을 통하여 입증하게 된다. 이러한 전기체 내구성시험의 목적은 기체 구조가 설계운용수 명 동안 충분한 내구성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고, 설계 단계에서 발견되지 않은 피로 취약 부위를 발견하며, 운용시의 검사 및 보수 등에 관한 자료를 확보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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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MIL-HDBK-1530," Aircraft Structural Integrity Program Airplane Requirements", 2002. 

  2. MIL-A-8866B, "Airplane Strength and Rigidity Reliability Requirements, Repeated Loads and Fatigue", 1975. 

  3. 주영식 외 "기본훈련기 실기체 내구성시험",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0권 제5호, 2002, pp. 127-133. 

  4. 설창원 외, "기본훈련기 실기체 주익 내구성시험 설계 기법 개발," 한국항공우주학회 2002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I), 2002, pp. 331-336. 

  5. 시험의뢰서, "T-50 Airframe Durability Test Plan", 85PP0602, 한국항공, 2000. 

  6. 이기범 외 "T-50 전기체 내구성시험 수행계획 보고서(Vol.1 개념설계), MADC-401-000671, 국방과학연구소, 2000 

  7. 이기범 외 "T-50 전기체 내구성시험 상세수행계획", MADC-401-020419, 국방과학연구소, 2002. 

  8. 설창원 외, "T-50 전기체 내구성시험 1배 수명 완료 보고서", MADC-401-030473, 국방과학연구소, 2003. 

  9. MIL-A-8867B, "Airplane Strength and Rigidity Reliability Ground Tests", 1975. 

  10. 양명석 외, "항공기 전기체 내구성시험을 위한 부유식 시험조립 기법"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2권, 제2호, 2004, pp. 88-94. 

  11. 정재권 외, "T-50 전기체 내구성시험 시험하중 설계기술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2권 제3호, 2004, pp. 82-87. 

  12. 이기범 외 "T-50 전기체 내구성시험 상세설계보고서", MADC-401-011461, 국방과학연구소, 2001. 

  13. 이기범 외 "T-50 전기체 내구성시험 품질보증보고서", MADC-401-020440, 국방과학연구소,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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