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아동학대 인터넷상담 사례의 내용을 분석하여 아동학대의 이해를 위한 보완적 정보를 제공하고, 아동학대의 예방과 치료 체계에서의 인터넷 활용방안 모색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인터넷 아동학대상담센터(www.childabuse.or.kr)의 공개상담실에 게시된 상담 사례를 내용분석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아동학대 인터넷상담 사례에서 특정 경향성을 발견하였고,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이 3가지 주제로 정리하였다. 첫째, 상담의뢰자 유형과 상담의뢰자가 학대 상황을 발견하게 된 경로, 상담의뢰 동기 목적을 중심으로 상담의뢰자 특성을 분석하였다. 둘째, 학대유형 및 특성으로 피학대자의 학대상황과 학대유형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졌다. 셋째, 피학대자 특성으로 성별, 연령, 가정형태 및 문제, 피학대자의 정서적 특성, 아동학대의 영향 등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아동학대 예방 및 치료적 개입을 위한 실천적 방법들이 제시되었다.
본 연구는 아동학대 인터넷상담 사례의 내용을 분석하여 아동학대의 이해를 위한 보완적 정보를 제공하고, 아동학대의 예방과 치료 체계에서의 인터넷 활용방안 모색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인터넷 아동학대상담센터(www.childabuse.or.kr)의 공개상담실에 게시된 상담 사례를 내용분석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아동학대 인터넷상담 사례에서 특정 경향성을 발견하였고,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이 3가지 주제로 정리하였다. 첫째, 상담의뢰자 유형과 상담의뢰자가 학대 상황을 발견하게 된 경로, 상담의뢰 동기 목적을 중심으로 상담의뢰자 특성을 분석하였다. 둘째, 학대유형 및 특성으로 피학대자의 학대상황과 학대유형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졌다. 셋째, 피학대자 특성으로 성별, 연령, 가정형태 및 문제, 피학대자의 정서적 특성, 아동학대의 영향 등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아동학대 예방 및 치료적 개입을 위한 실천적 방법들이 제시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ontents of child abuse counselling cases on the internet in oder to get useful knowledges to understand child abuse and to search an effective system on the internet for child abuse prevention and treatment. The methodology of this study is based on the q...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ontents of child abuse counselling cases on the internet in oder to get useful knowledges to understand child abuse and to search an effective system on the internet for child abuse prevention and treatment. The methodology of this study is based on the quantitative contents analysis, which is useful in transforming qualitative raw data into analyzable quantitative data. Fifty five cases were systematically selected from the internet site of child abuse counselling(www.childabuse.or.kr) and were analyzed by the method of contents analysis. As a result of this study, it was found that there were specific tendencies in the child abuse counselling cases on the internet. Three major issues were reported here. As the first result, the category of clients, the path to find the abusive situation, and the motive and purpose to ask the counselling were presented. Secondly, abusive situations and abusive patterns were analyzed. For the last, the characteristics of sex, age, family pattern and family problem, the emotional characteristics, and the psychological and behavioral characteristics of the abused children and the adult survivors of child abuse were reported. Several suggestions were proposed for the improvement of practice and further research of child abuse prevention and treat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ontents of child abuse counselling cases on the internet in oder to get useful knowledges to understand child abuse and to search an effective system on the internet for child abuse prevention and treatment. The methodology of this study is based on the quantitative contents analysis, which is useful in transforming qualitative raw data into analyzable quantitative data. Fifty five cases were systematically selected from the internet site of child abuse counselling(www.childabuse.or.kr) and were analyzed by the method of contents analysis. As a result of this study, it was found that there were specific tendencies in the child abuse counselling cases on the internet. Three major issues were reported here. As the first result, the category of clients, the path to find the abusive situation, and the motive and purpose to ask the counselling were presented. Secondly, abusive situations and abusive patterns were analyzed. For the last, the characteristics of sex, age, family pattern and family problem, the emotional characteristics, and the psychological and behavioral characteristics of the abused children and the adult survivors of child abuse were reported. Several suggestions were proposed for the improvement of practice and further research of child abuse prevention and treat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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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구체적으로 어떠한 서비스들이 인터넷을 통하여 혹은 현장에서 제공될 필요가 있는지에 대한 정보도 파악될 수 있다. 본 연구는 현재까지 실천이나 연구에 활용되지 못했던 아동학대 인터넷상담 자료를 양적 자료로 전환하여 분석함으로써 실천과 연구를 위한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여,아동학대의 이해를 위한 보완적 정보를 제공하고 아동학대의 예방과 치료 체계에서의 인터넷 활용방안 모색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목적으로 진행된 바,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의뢰된 상담내용을 분석함으로써 아동학대 피해가 자신들에게 혹은 피해당사자들에게 어떤 영항을 주고 있다고 느끼는지 파악할 수 있었다(표 1 2). 6건의 사례에서 아동학대를 경험함으로써 행동이 변화하였거나 버릇이 생겼다고 보고하였다 가해 부모의 발소리나 접근소리만으로도 가슴이 떨리거나 잠을 잘 수 없다고 호소한 경우도 있었고,파거의 학대에 대한 기억만으로도 숨을쉴 수 없는 정도가 되며 아버지로부터 지속적인 학대를 경험함으로써 남자를 무서워하게 되었다는 보고도 있었다, 또한 심각한 아동학대를 지속적으로 경험한 끝에 자신의 성격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고 이 때문에 상담을 의뢰한 경우도 있었는데,거짓말을 하게 되었다돈가 말투가 거칠어졌다거나 신경질적이 되었다는 사례도 있었다, 한 여자 성인의 사례에서는 남자친구와의 관계에서 자신도 모르게 공격적으로 행동하게 된다는 점을 보고하기도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기 위하여 2가지 방법을 병행하였다. 연구의 반복가능성을 높이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연구방법 선정에서 자료분석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상세히 설명하고 기록함으로써 다른 연구자들이 연구의 전개 파정을 따라갈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또한 2명의 연구자로 연구팀을 구성하여 교차검증을 통한 신뢰도와 타당도 확보를 시도하였다.
피학대아동파 학대상황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도 소수의 전국적인 실태조사와 설문지를 통한 조사 연구,아동학대예방센터의 사업 내용을 정리 • 보고하고 있는 현황보고 등을 보완하여 부가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인터넷상담 사례를 내용분석하여 아동학대의 이해를 위한 보완적 정보를 제공하고 아동학대의 예방과 치료 체계에서의 인터넷 활용방안 모색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목적으로 진행된 본 연구는 아래와 같은 연구문제를 갖는다.
가설 설정
둘째,인터넷 아동학대상담센터에 의뢰된 아동학대의 유형 및 특성은 무엇인가?
제안 방법
셋째 단계에서는 아동학대 인터넷상담에 나타난 아동학대 관련 경형성을 발견하기 위하여 각 단위들 간의 중심 주제를 묶어 범주화하였다. 그 결파 크게 校개의 범주로 분류하였고,연구자들의 합의과정을 거쳐서 아동학대 관련 경향성의 근거로서 상호배타적인 1 3 2개의 내용을 추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코딩은 연구자 2인이 직접 실시하였고 드러난 내용( : m a n i f e s t c o n t e n t ) 파 숨어 있는 내용( l a t e n t content),즉 저변에 있는 의미까지도 코딩을 하였다.3)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상담의뢰자 본인이 신체학대,정서학대라고 규정한 경우에는 이에 따랐고, 학대라고만 언급한 경우와 구체적인 언급이 없는 경우에는 아동학대예방센터의 업무수행 지침에 의거 하여 연구자가 사정하여 학대유형을 분류하였다.
넷째 단계에서는 각 범주로 분류된 아동학대 인터넷상담 사례의 내용을 양적 자료로 전환하고 선행연구와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중심으로 계량화하였다,
둘째 단계에서는 표본으로 선정된 사례를 분석틀에 맞추어 단위화를 시도하였다. 이 과정에서 사례를 만족스럽게 분류할 수 있도록 분석틀의 수정이 이루어졌고, 수정한 틀을 다시 자료에 적용시키는 파정을 반복하였다.
본 연구는 아동학대상담센터에서 인터넷상담을 시작한 2 0이년 5월부터 2W3년 1 2월까지 아동학대 상담의뢰자들이 인터넷상담실에 게시한 총 2 8 4개의 사례를 모집단으로 설정하였다J ) 모집단의 전체사 례 에 서 특 정 주 기 성 이 발 견 되 지 않 았 기 때 문 에 표 본 추 출 방 법 은 체 계 적 표 집 방 법 ( s y s t e m a t i c s _ l i n g )을 사용하였다. 먼저,전체 사례를 인터넷상담실에 게시된 일시에 따라 순서대로 번호를 매기고,이 중 1에서 10 사이의 무작위번호를 하나 선택한 후,그 다음부터 매 5번째의 사례를 선정하였다 이 과정을 통하여 선정된 총 5 5개의 사례 중 아동학대 경험파 직 • 간접으로 관계가 없는 사례 8건 (응답독촉 3건,부의 외도,성인폭행사건,장난,답변에 대한 감사,아동학대에 대한 개입파정문의가각 1건)은 제외하고,자신이나 타인의 아동학대 경험파 상황에 대해 상담 * 의뢰한 4 7건의 사례를 표본으로 추출하여 분석하였다.
본 분석의 과정은 다음과 같은 4단계를 통해 이루어졌다 첫째 단계에서는 아동학대와 인터넷상담에 관련된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개념화와 조작화를 시도하고,이를 바탕으로 연구의 분석틀을 구성하였다.2)
따라서 질적 자료로 이루어진 아동학대 인터넷상담 사례를 양적 자료로 전환함에 있어서 내용분석 연구방법은 적절한 선택이 될 수 있다 아동학대 예방 및 치료적 개입에 있어서 클라이언트 체계 개입의 파정이나 결과에 관한 다양한 질적 자료들을 내용분석 연구방법을 사용해 분석함으로써 어떤 유형( p a t e n )이나 주제( t h e m e ) 즉,경항성을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피학대 아동 및 성인,그 가족체계에 대한 개입에 있어서 실천가의 개입 근거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내용분석 연구의 전형적인 파정(Ne ue n do r f,20 02: 50)에 따라서 진행되었다 즉,이론적 근거 ᅳ 개념화 ᅳ 조작화 ᅳ 코딩 설계 ᅳ 표본추출 ᅳ 코더 훈련 및 사전 신뢰도 검증 — 코딩 —최종 신뢰도 검증 ᅳ 통계처리 및 보고서 작성의 단계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아동학대상담센터에서 인터넷상담을 시작한 2 0이년 5월부터 2W3년 1 2월까지 아동학대 상담의뢰자들이 인터넷상담실에 게시한 총 2 8 4개의 사례를 모집단으로 설정하였다J ) 모집단의 전체사 례 에 서 특 정 주 기 성 이 발 견 되 지 않 았 기 때 문 에 표 본 추 출 방 법 은 체 계 적 표 집 방 법 ( s y s t e m a t i c s _ l i n g )을 사용하였다. 먼저,전체 사례를 인터넷상담실에 게시된 일시에 따라 순서대로 번호를 매기고,이 중 1에서 10 사이의 무작위번호를 하나 선택한 후,그 다음부터 매 5번째의 사례를 선정하였다 이 과정을 통하여 선정된 총 5 5개의 사례 중 아동학대 경험파 직 • 간접으로 관계가 없는 사례 8건 (응답독촉 3건,부의 외도,성인폭행사건,장난,답변에 대한 감사,아동학대에 대한 개입파정문의가각 1건)은 제외하고,자신이나 타인의 아동학대 경험파 상황에 대해 상담 * 의뢰한 4 7건의 사례를 표본으로 추출하여 분석하였다.
상담의뢰자 유형은 피학대자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피학대자 본인,이웃,친인척,교사,파악되지 않는 사례로 범주화하였다. 학대를 직접 받은 본인은 전체 사례( n = 4 7 )에서 가장 높은 비율( 5 3 , 2 % ) 인 25건을 차지하고 있고, 그 내용은 초등학생,중학생,고등학생,4〉성인으로 분류하였으며 각각의 분포 비율은 비슷하게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이웃이 높은 비율( 27 ,6%)로 나타났는데,물리적으로 가까이 거주하는 옆집이나 이웃집에서 아동학대 상황을 직 * 간접으로 목격하고 상담을 의뢰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파를 전국아동학대현황보고와 비교해보면(보건복지부 • 중앙 아동학대예방센터,2004: 9-12), 아동학대예방센터의 신고자 유형은 피학대아동 본인은 1.
”) 상담을 의뢰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상담의뢰자가 아동학대 목격자로부터 이야기를 전해 듣고 상담을 의뢰한 사례는 간접경험/목격으로 범주화하였다.
즉,연구팀이 함께 분석틀을 설계하였고 관련 분야 전문가에게 분석틀에 대한 타당도 검증을 받았다. 아울러 단위화,범주화,계량화 등 자료처리파정에 있어서 각자 코딩을 한 후에 그 결과를 비교하여 합의하는 파정을거쳤다
이에 본 연구는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기 위하여 2가지 방법을 병행하였다. 연구의 반복가능성을 높이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연구방법 선정에서 자료분석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상세히 설명하고 기록함으로써 다른 연구자들이 연구의 전개 파정을 따라갈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또한 2명의 연구자로 연구팀을 구성하여 교차검증을 통한 신뢰도와 타당도 확보를 시도하였다. 즉,연구팀이 함께 분석틀을 설계하였고 관련 분야 전문가에게 분석틀에 대한 타당도 검증을 받았다.
학대를 직접 경험하고 있는 경우와 학대 상황을 직 * 간접으로 관찰하는 경우를 구분해서 이들이 기술하고 있는 정서와 관련된 문장을 분석하였다. 본인의 경험을 보고하는 경우에는 보다 상세하고 깊이 있게 자신의 심리 • 정서 상태를 표현하고 있으나 타인의 관찰에 의한 보고인 경우에는 밖으로 드러난 모습에 대한 관찰자의 입장으로서 경험의 질이 다르다고 사료되므로 분류해서 분석하였다, 직접경험과 직 • 간접 관찰의 경우,사례는 각 25, 22건으로 유사한 반면,분석 결과,빈도는 현격한 차이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조사 대상은 아동학대상담센터의 인터넷상담실 (www.c h il d a bu se . o rkr) 에 게시된 상담 사례이다 연구방법은 상담 사례를 분석하기 위하여 내용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내용분석은 텍스트로부터 타당한 추론을 이끌어내기 위해 일련의 절차를 사용하는 연구방법(We b e r,1 9 9 0 : 9 )으로써 파학적 방법에 근거한 양적 분석을 통하여 메시지를 요약한다( N e u e n d o r f,2 0 0 2: 1 0 ) .
중복학대 중에는 신체학대와 정서학대가 함께 발생된 경우가 23건으로 가장 많았고,그 외 신체학대와 방임이 함께 발생된 경우가 1건,신체학대와 정서학대,방임이 함께 발생된 경우가 3건 있었다. 신체학대 만으로 상담한 사례는 9건,정서학대 만으로 상담되었던 사례는 8건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전국보고의 결과(보건복지부 * 중앙아동학대예방센터,2 0 0 4 2 0 - 2 2)와 비교해 보면,비율의 차이는 있으나 유형별 순위는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능/효과
가정형태의 경우,일반가정으로 추정되는 사례가 40 . 4%에 해당하는1 9건으로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으나 한부모가정과 재혼가정에서의 학대관련 상담비율도 높게 나타났으며,특히 한부모가정 중에서는 모자가정 보다 부자가정이 배 이상의 비율을 보이고 있다, 마지막으로 피학대자의 정서적 특성 및 아동학대의 영향을 분석한 결과,피학대자의 경우,불안,괴로움,분노,슬픔,증오 등이 주요한 정서로 나타났고,피학대자는 아동학대를 경험함으로써 행동이 변화하였 거나 버릇이 생겼으며 학대자에 대한 살인충동,자살충동 등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넷째,피해자들의 가정형태와 가정문제를 분석함으로써,의미 있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피해자들 중에 일반가정으로 추정되는 사례는 40,4%에 불파하였으며,특히 한부모가정 파 재혼가정의 비율이 높았고 한부모가정 중에서는 모자가정 보다 부자가정이 배 이상의 비율을 보이고 있다, 몇몇 선행연구들(박은미,1999; 홍강의,2000)에서 모의 학대비율이 높다는 보고를 하면서 이유를 모가 양육을 맡는 시간이 부 보다 상대적으로 많아서 빈도가 다소 높게 나타날 것이라고 해석하고 있다 이에 기초하면, 한부모가정 중 부자가정의 경우 부가 양육을 맡게 됨으로써 학대의 빈도가 증가하며,또한 적절한 양육기술을 습득하지 못한 상황에서 학대를 유발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부의 알코올이나 폭력 등의 문제로 모가 가출하거나 이혼한 경우의 자녀들이 심각한 수준의 학대를 겪거나 정서적인 고통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어 부자가정에 대한 예방적 개입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부모 이혼 후에 모와 살면서 모에 의한 학대상담을 한 사례는 없었으며,이에 대해서는 후속 연구를 통하여 확인될 필요가 있다하겠다.
둘째,학대유형 및 특성으로 학대상황파 학대유형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졌다 총 4 7건의 학대관련 상담사례 중 본인이 학대를 직접 경험한 사례가 2 5건,학대를 직 • 간접으로 목격한 사례가 2 2건이었 는데,학대 상황은 대체로 중복해서 발생됨이 확인되었다. 중복학대 중에는 신체학대와 정서학대가 함께 발생된 경우가 23건으로 가장 많았다 신체학대는 36건이 해당되었으며,쇠줄,쇠파이프,칼 등 부적절하고 위험한 도구들이 사용되어,고문수준으로 혹은 머리가 깨지도록,11년 이상이나 학대를 받는 등,상당히 심각한 정도의 학대를 받고 있음도 파악되었다.
신체학대 만으로 상담한 사례는 9건,정서학대 만으로 상담되었던 사례는 8건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전국보고의 결과(보건복지부 * 중앙아동학대예방센터,2 0 0 4 2 0 - 2 2)와 비교해 보면,비율의 차이는 있으나 유형별 순위는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복학대의 비율이 본 연구의 경우는 5 7 , 4%나 되는 한편 전국보고의 경우는 3 9 .
학대를 직접 경험하고 있는 경우와 학대 상황을 직 * 간접으로 관찰하는 경우를 구분해서 이들이 기술하고 있는 정서와 관련된 문장을 분석하였다. 본인의 경험을 보고하는 경우에는 보다 상세하고 깊이 있게 자신의 심리 • 정서 상태를 표현하고 있으나 타인의 관찰에 의한 보고인 경우에는 밖으로 드러난 모습에 대한 관찰자의 입장으로서 경험의 질이 다르다고 사료되므로 분류해서 분석하였다, 직접경험과 직 • 간접 관찰의 경우,사례는 각 25, 22건으로 유사한 반면,분석 결과,빈도는 현격한 차이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분석 결과,불안이 15건으로 가장 많은 빈도를 보였으며,괴로움이 13건,분노가 12건으로 나타났고그 다음이 슬품(11건)파 증오(8건) 순이었다 그 외,좌절감파 수치심,외로움,절망감과 자기 연민도 느끼고 있음이 분석되었다(표 11).
총 47건의 사례 중 본인이 학대를 직접 경험한 사례가 25건,학대를 직 - 간접으로 목격한 사례가 22건이었는데,학대 상황은 대체로 중복해서 발생됨이 확인되었다. 분석된 4 7건의 사례 중 16건의 사례를 제외하고는 모두 중복된 학대 상황이었다(표 4). 중복학대 중에는 신체학대와 정서학대가 함께 발생된 경우가 23건으로 가장 많았고,그 외 신체학대와 방임이 함께 발생된 경우가 1건,신체학대와 정서학대,방임이 함께 발생된 경우가 3건 있었다.
전술한 바와 같이 다수의 연구에서 학대받은 아동이나 성인들이 자살충동을 경험하게 된다고 보고하고 있는 바,본 연구에서도 12건의 빈도로 이와 관련된 표현이 기술되었으며,실제로 자살시도를 했다고 기술한 경우도 1건 있었다. 살고 싶다거나 이대로 죽고 싶지는 않다는 간절한 소망과 함께 죽고 싶다는 표현들도 발견되었으며,특기할 만한 것은 2건의 사례에서 죽고 싶다와 죽고 싶지 않다를 전체 상담내용 중에서 반복해서 표현하고 있으며,자신이 죽고 싶다와 가해 부나 모를 죽이고 싶다가함께 윤현된 사례도 2건 있었다,
셋째,피학대자 특성으로 성별,연령,가정형태 및 문제,피학대자의 정서적 특성,아동학대의 영향 등을 분석하였다, 성별은 여자가 남자의 2배 이상이 많은 24명(51.06%)으로 나타났고, 연령분포는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 돌 안 된 갓난아기로부터 2 5세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연령 대에서 한 명에서세 명까지의 분포를 보이고 있다. 가정형태의 경우,일반가정으로 추정되는 사례가 40 .
일곱째,학대에 관한 연구에서는 특히 학대의 정의와 유형을 의도적으로 구분하고 심각도와 상습성이 불분명하게 측정되어 치명적인 연구설계 상의 문제가 빈번하다는 점이 소수의 연구에서 지적되고 있다(Belsky,1993; Briere,19然), 그러한 측면에서 연구의 목적으로 의도적으로 표집된 자료가 아닌 아동학대의 실천현장에서 있는 그대로의 자료를 분석가능한 양적 자료로 전환하는 내용분석은 장기영향 뿐만 아니라 아동학대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추출할 수 있는 유용한 연구방법임을 시사한다. 비관여적 측정의 특성상 본 연구에서도 타당도와 신뢰도의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타당 도와 신뢰도의 문제는 약간의 독창성이 있으면 그 문제를 처리할 수 있으며(루빈 • 바비,1998 45敎,이에 본 연구에서도 신뢰도와 타당도 확보를 위한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였기에 본 연구의 의의나 아동학대 연구방법론으로서 내용분석연구의 의의가 그다지 감소하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
상담의뢰자가 인터넷상담을 의뢰한 동기 및 목적을 탐색한 결과(n=47),<표 3〉에 제시한 것파 같이 6가지의 하위범주로 분류되었다. 즉,신고문의,문의/조언요청,도움요청,하소연,신고/고발,정보 확산,답변 독촉,기타 등으로 총 5 8건의 내용 중,아동학대 신고 방법에 대한 문의가 1 5건으로 가장 빈도가 높았고,다음으로는 학대 상황으로 인한 정서적 고통에 대한 도움 요청이 1 4건,학대 상황 대처 방법에 대한 문와/조언 요청이 12건,하소연하는 내용이 10건으로 나타났다.
첫째,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아동학대 관련 현황조사와는 달리 피학대아동 • 청소년의 상담 의뢰 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즉,인터넷 상담의 특성상 인터넷 사용에 익숙한 계층,예컨대 아동,청소년의 접근성이 매우 높았다. 이는 아동학대의 예방 및 홍보에 있어서 인터넷을 활용할 때 고려해야 할 실천적 지침을 제공한다 사이버 공간은 시간적 • 공간적 제약으로부터 자유롭고 익명성이 보장되며 청소년에게 매우 접근성이 높은 매체이다.
첫째,상담의뢰자 유형과 상담의뢰자가 학대 상황을 발견하게 된 경로,상담의뢰 동기 • 목적을 중심으로 상담의뢰자 특성이 분석되었다 상담의뢰자 유형은 피학대자 본인이 가장 높은 비율( 5 3 . 2%) 로 나타났고,상담의뢰의 동기 * 목적은 아동학대 신고방법에 대한 문의(15건)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면,정서적 고통에 대한 도움요청(14건),문의 • 조언(12건),하소연(10건),신고,고발(4건),정보확산(3건) 순이었다.
총 47건의 사례 중 본인이 학대를 직접 경험한 사례가 25건,학대를 직 - 간접으로 목격한 사례가 22건이었는데,학대 상황은 대체로 중복해서 발생됨이 확인되었다. 분석된 4 7건의 사례 중 16건의 사례를 제외하고는 모두 중복된 학대 상황이었다(표 4).
<표 10> 피학대자의 가정 특성
특정 가정문제가 드러난 경우를 분석해 보았는데,정신지체 1급 장애인인 모와 2급인 부로 구성된 장애인가정,모학대가 함께 보고되고 있는 가족폭력이 3건,술과 관련된 문제를 보이는 가정이 5건, 부부불화를 호소하는 사례가 5건 있었다 부모 모두가 정신지체인 사례가 있었는데,이 경우는 자신의 자녀가 부적절한 이유로 이웃에게 청각손상이 오도록 폭력을 당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대처를 하지 못한 경우였으며,부모 모두가 자녀에게 안전하고 안정된 양욱환경을 제공할 수 없는 정도의 장애인부부의 경우에 적절한 조치 없이 지역사회에 방치되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하겠다,또한 아동학대 뿐만 아니라,배우자학대와 다른 형제가 함께 학대를 받고 있는 가족폭력의 경우나,알코올이나 부부문제가 아동학대의 원인이 되는 상황도 파악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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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에 해당되는 15건은 가정형태가 나타나지 않았다(표 10). 특히,한부모가정파 재혼가정에서의 학대관련 상담비율이 높았으며,한부모가정 중에서는 모자가정 보다 부자가정이 배 이상의 비율을 보이고 있다. 내용 중에는‘엄마와 아빠가 싸우는 것 많이 봐서.
후속연구
앞으로 보다 효과적인 상담을 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인터넷상의 상담체계를 구축하고 상담인력을 개발하는 일이나 인터넷상의 예방교육파 홍보 방안 등을 모색하는 일은 매우 필요한 일이라고 사료된다. 그러므로 현재까지 진행되었던 인터넷상담 사례의 분석 자료는 이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인터넷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기존 아동학대예방사업 실천현장을 보완하여야 한다는 점이 현장을 위한 실천적 함의로 제안될 수 있다. 현재 피학대 경험이 있는 고위험 청소년 집단에 대해서는 예방적 개입이 필요하다는 점이 강조되고 있으나 현실적으로는 이들에게까지 서비스를 제공하지는 못하는 실정이다.
무엇보다 먼저,피학대아동의 발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이들 피학대아동에 대한 적절한 보호와 치료 체계는 수립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아직도 아동학대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와 인식이 낮은 초기단계이므로,아동학대 사례의 신고 * 상담을 증가시켜 학대상황을 더욱 적극적으로 발견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아동학대 상담의뢰자들의 특성파 피학대아동들,또 이들이 경험하고 있는 학대상황을 다양하게 접근하여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부모 이혼 후에 모와 살면서 모에 의한 학대상담을 한 사례는 없었으며,이에 대해서는 후속 연구를 통하여 확인될 필요가 있다하겠다. 또한,연구결과를 통하여 한부모가족에 대한 지원,특히 부가 양욱의 책임을 맡게된 경우에 대한 적절한 자녀양욱기술 및 안정된 양욱체계를 수립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함이 확인되었으며,이혼과정에서 학대적 양욱 환경을 예방할 수 있는 조기개입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강조되었다.
넷째,피해자들의 가정형태와 가정문제를 분석함으로써,의미 있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피해자들 중에 일반가정으로 추정되는 사례는 40,4%에 불파하였으며,특히 한부모가정 파 재혼가정의 비율이 높았고 한부모가정 중에서는 모자가정 보다 부자가정이 배 이상의 비율을 보이고 있다, 몇몇 선행연구들(박은미,1999; 홍강의,2000)에서 모의 학대비율이 높다는 보고를 하면서 이유를 모가 양육을 맡는 시간이 부 보다 상대적으로 많아서 빈도가 다소 높게 나타날 것이라고 해석하고 있다 이에 기초하면, 한부모가정 중 부자가정의 경우 부가 양육을 맡게 됨으로써 학대의 빈도가 증가하며,또한 적절한 양육기술을 습득하지 못한 상황에서 학대를 유발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부의 알코올이나 폭력 등의 문제로 모가 가출하거나 이혼한 경우의 자녀들이 심각한 수준의 학대를 겪거나 정서적인 고통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어 부자가정에 대한 예방적 개입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부모 이혼 후에 모와 살면서 모에 의한 학대상담을 한 사례는 없었으며,이에 대해서는 후속 연구를 통하여 확인될 필요가 있다하겠다. 또한,연구결과를 통하여 한부모가족에 대한 지원,특히 부가 양욱의 책임을 맡게된 경우에 대한 적절한 자녀양욱기술 및 안정된 양욱체계를 수립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함이 확인되었으며,이혼과정에서 학대적 양욱 환경을 예방할 수 있는 조기개입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강조되었다.
내용분석은 대표적인 비관여적 연구방법 중에 하나로써,사회적 선호도 편향성( s oc ia l d es ir a bi l it y b i a s e s )이나 반응성( r e a c t i v i t y ) 등의 문제를 해결하면서 질적인 자료를 양적으로 전환하여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연구방법론이다(루빈 * 바비,1998: 457-459). 실제 아동학대 상담사례를 내용분석함으로써,보편화된 특성을 분석 • 보고하고 있는 기존의 양적 조사연구들파 심층면접이나 참여,관찰 등을 통하여 얻는 자료들을 분석하는 질적 연구들의 연구결과와 더불어 아동학대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 자료를 추출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의도적인 연구설계가 아닌 있는 그대로의 자기표현을 분석함으로써 아동기 학대경험의 장기영항을 확인할 수 있었다는 것은 내용분석이 아동학대의 장기영향에 대한 유용한 연구방법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심각한 후유증에 영항을 받고 있다고 보고한 피해자가 14.6%에 달하는 바,이들을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하여 내용분석을 통한 아동학대의 장기영향에 대한 후속연구들이 적극적으로 진행될 것을 기대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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