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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실업과 신규대졸자 실업의 실태, 원인분석 및 과제
An Analysis of the Realities and Causes of Youth and New College Graduate Unemployment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56 no.3, 2004년, pp.159 - 181  

채구묵 (원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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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년실업과 신규대졸자 실업의 실태 및 원인을 분석해 본 후, 청년 및 신규대졸자 실업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대안을 탐색해 보았다. 청년실업과 신규대졸자 실업의 실태 및 원인 분석을 요약해보면, 첫째 외환위기로 급증한 청년실업률은 2000년 이후 상당히 완화되었으나 아직도 외환위기 이전에 비해 상당히 높은 편이며, 둘째 외환위기로 급증한 신규대졸자 실업률은 2000년 이후 완화되어 현재 외환위기 이전과 비슷한 수준이나 신규대졸자 실업자 수는 외환위기 이전에 비해 많이 증가하였고, 셋째 청년실업의 원인분석 결과 경제성장률과 경제성장의 고용탄력성(고용창출력)이 낮을수록, 대학진학률이 높을수록 실업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넷째 신규대졸자 실업 원인분석 결과 경제성장률과 경제성장의 고용탄력성이 낮을수록, 신규대졸자 증가율, 청년층 대비 대졸자 비율, 시간추세가 클수록 실업률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년 및 신규대졸자 실업 완화를 위한 정책과제로, 첫째 노동수요 확대를 위해 경제성장률을 높일 수 있는 경제환경을 조성해야 하고, 경제성장의 고용탄력성을 높일 수 있도록 고용창출력이 높은 산업 직업을 육성해야 하며, 둘째 노동공급 측면으로 신규대졸자 실업 완화를 위해 대졸자 수를 산업수요에 맞게 조절할 필요가 있고, 셋째 노동 수요와 공급의 불일치 완화를 위해 중.고등학교에서의 직업교육 활성화, 대학교육의 현장성 강화 등 학교교육과정을 개선하고, 청년실업 문제를 체계적, 종합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통일된 프로그램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realities and causes of youth and new college graduate unemployment, and seeks some assignments for mitigating youth and new college graduate unemployment. An analysis of the realities and causes of youth and new college graduate unemployment is summarized as follows. Firs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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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육인적자원부는 매년 4월 1일 기준으로 졸업자의 진로 및 취업상황을 진학자, 취업자, 입대자, 무직자, 미상으로 분류하여 조사-발표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규대졸자 실업자를 “각 연도 4월 1일 이전에 전문대학 이상을 졸업한 자로서 당해연도 4월 1일 현재 상급학교 진학, 취업, 군입대를 하지 않은 자”로 정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1985-2002년 간의 자료를 이용하여 실업의 원인을 분석하고자 하는데 유휴인구나 구직단념자의 경우 계측상 정확성에 문제가 있고, 특히 구직단념자의 경우 1999년 이전의 자료를 구하기 어려워 『경제활동인구조사』의 실업자 정의를 본 연구에서도 그대로 사용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년실업자를 “남자 15-29세, 여자 15-24세의 인구 중 조사대상 주간 동안 수입이 있는 일에 종사하지 못한 자로서 적극적으로 구직활동을 하고 즉시 취업이 가능한 자”로 정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1985-2002년 간의 자료를 이용하여 실업의 원인을 분석하고자 하는데 유휴인구나 구직단념자의 경우 계측상 정확성에 문제가 있고, 특히 구직단념자의 경우 1999년 이전의 자료를 구하기 어려워 『경제활동인구조사』의 실업자 정의를 본 연구에서도 그대로 사용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년실업자를 “남자 15-29세, 여자 15-24세의 인구 중 조사대상 주간 동안 수입이 있는 일에 종사하지 못한 자로서 적극적으로 구직활동을 하고 즉시 취업이 가능한 자”로 정의하고자 한다.
  • 신규대졸자 실업에 대해서는 연구가 많이 되어 있지 않고 이에 대한 정의도 찾아보기 어렵다. 본 연구는 교육인적자원부 『교육통계연보』의 자료를 활용하고자 하며, 이 자료의 특성에 맞추어 신규대졸자 실업을 정의하고자 한다. 교육인적자원부는 매년 4월 1일 기준으로 졸업자의 진로 및 취업상황을 진학자, 취업자, 입대자, 무직자, 미상으로 분류하여 조사-발표하고 있다.
  • 본 연구는 청년실업과 신규대졸자 실업의 원인을 1985-2002년 간의 자료를 이용하여 다중회귀분석에 의해 분석하고자 하며, 이를 위한 변수정의 및 자료수집, 분석모델은 다음과 같다.
  • 청년실업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보다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정책이 마련되어야 하며, 이러한 정책 마련에 앞서 청년실업의 원인에 대한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증적인 자료를 이용해 청년과 신규대졸자 실업의 실태 및 원인을 분석해 본 후, 이를 바탕으로 청년실업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청년실업파 신규대졸자 실업이 약간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두 가지 경우를 함께 고려하여 정책파제를 제시해 보고자 한다. 청년 및 신규대졸자 실업 완화를 위한 정책과제는 노동수요 측면, 노동공급 측면, 노동 수요와 공급의 불일치 측면으로 나누어 검토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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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년실업은 어떤 단어들이 결합된 용어인가? 청년실업은 청년과 실업이 결합된 용어이므로 이들 용어를 정의해 봄으로써 청년실업의 의미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청년에 대한 정의는 국가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한국에서도 학자들 간에 합의된 개념은 없다, 청년에 대한 정의에서 연령상의 상·하한은 각국의 사회문화적·제도적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
청년실업 원인에 대한 요인은 어떤 4가지로 집약될 수 있는가? 청년실업의 증대에 따라 서구 선진국에서 여러 학자들에 의해 그 원인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여러 학자들의 주장을 요약해 보면, 청년실업 원인에 대한 요인은 노동수요, 노동공급, 청년층 임금, 노동 수요와 공급의 불일치 4가지로 집약될 수 있다. 이를 좀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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