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적 관계요인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Impact of Social Relations on Youth School Adjustment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56 no.1, 2004년, pp.235 - 252  

정규석 (경성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허쉬(Hirschi)의 사회유대이론과 학교적응 영역의 기존연구를 토대로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관한 사회적 관계 모델을 제시하고 검증하는 것이다. 사회적 관계 모델에는 부모관계변인, 친구관계변인, 교사관계변인이 포함되었다. 연구 대상은 인문계 고등학교 재학생 351명과 전국 쉼터에 머무르고 있는 청소년 143명으로 총 494명이었다. 자료분석방법으로는 기술통계, 상관관계분석, 중다회귀분석이 사용되었다. 분석결과,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관한 사회적 관계 모델이 청소년의 전반적 적응과 학업적 적응(성적)을 설명하는 데 유의미하다는 것이 밝혀졌다. 구체적으로는, 부모와의 관계가 좋을수록, 친구와의 관계가 좋을수록, 교사와의 관계가 좋을수록 청소년의 학교적응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가장 영향력있는 변인은 교사관계 변인이었다. 이러한 결과를 기초로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높이는 방법으로서 교사 친구 부모와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실제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nstruct and test a social relation model of youth school adjustment, based on Hirschi's social bonding theory and the previous findings in the area of youth school adjustment. The social relation model included parent-child relation, peer relation, and teacher-stu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상과 같은 허쉬의 사회유대이론은 학교적응의 영역에서는 거의 검증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유대이론 중 전통적인 체계(부모, 친구, 학교)에 대한 애착이라는 개념을 이용하여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설명하기 위해 부목 친구, 교사와의 사회적 관계요인에 초점을 둔 연구모델을 구성하였다. 이 모델은 통제변인인 성별, 학년, 나이, 자아존중감과 독립변인인 부모와의 관계, 친구와의 관계, 그리고 교사와의 관계변인을 포함한다.
  • 허쉬의 가족, 친구, 학교와 같은 전통적인 체계에 대한 애착이라는 개념은 앞에서 청소년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논의된 가족, 친구, 학교 등의 사회적 관계 요인과 그 의미를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즉, 청소년이 가족, 친구, 교사와 같은 사회적 관계에 대한 애착이 강할수록 학교에 잘 적응하게 된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허쉬의 사회유대이론을 이용하여 사회적 관계요인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고자 한다. 먼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관한 기존 문헌을 종합적으로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연구모델을 구성하여 검증한 후 이를 기초로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제고하기 위한 효과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허쉬의 사회유대이론을 이용하여 사회적 관계요인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고자 한다. 먼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관한 기존 문헌을 종합적으로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연구모델을 구성하여 검증한 후 이를 기초로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제고하기 위한 효과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재학중인 청소년과 가출하여 전국의 쉼터에 머무르고 있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적 관계요인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는 것이었다. 성별, 학년, 나이, 자아존중감을 통제변수로 하여 부모와의 관계, 친구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가 청소년의 전반적 적응과 학업적 적응(성적)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기 위하여 기술통계, 상관관계분석, 중다회귀분석이 사용되었다.
  • 이상과 같은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허쉬의 사회유대이론을 기초로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관한 사회적 관계모델을 제시하여 그 유용성을 검증하고, 결과에 기초하여 부모 · 친구 · 교사와의 관계를 변화시키기 위한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제고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고 하겠다. 날로 새로워지고 다양해지는 청소년의 욕구를 고려할 때, 학교적응의 이슈는 그 중요성이 증대될 것으로 예측되며, 이에 따른 대처방안을 모색하는 체계적인 연구가 계속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