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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출생 동반입국 청소년을 위한 교육복지 정책방안
A Study on Educational Support for Immigrant Youth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여성가족부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MOGEF)
등록번호 TRKO201300015142
과제고유번호 1105005551
사업명 한국여성정책연구원
DB 구축일자 2013-09-28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300015142

초록

이 연구는 이른바 중도 동반입국 청소년이라 불리는 이주 청소년의 교육실태를 분석하고 이들을 위한 교육복지 방안을 구안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 초점을 맞추고 있는 중도 동반입국 청소년은 이주배경을 가진 청소년 가운데 외국에서 출생한 후 한국으로 이주한 외국인 근로자 자녀와 한국인과 재혼한 외국인이 한국에 입국시킨 이전 결혼 소생 청소년 자녀로 한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들 중도 동반입국 청소년을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을 마련하는 데에 관심을 가지며 이 연구에서 제안하는 것이 한국에 거주하는 이주청소년을 위한 지원정책으로

Abstract

This study was aimed for analyzing the actual condition of education for immigrant youth and proposing policy measures for educational support.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children brought from home of foreigners who remarried Korean spouses and children of foreign laborers. In order to figure o

목차 Contents

  • 표지 ... 1
  •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 4
  • 연구요약 ... 6
  • 목 차 ... 11
  • 표 차 례 ... 13
  • 그 림 차 례 ... 14
  • Ⅰ. 서 론 ... 15
  • 1. 연구 배경 및 목적 ... 16
  • 2. 연구내용 및 방법 ... 20
  • Ⅱ. 중도 동반입국 청소년 지원을 위한 교육복지적 접근 탐색 ... 31
  • 1. 교육복지와 다문화 교육 ... 32
  • 2. 중도 동반입국 청소년에 관한 선행 연구 ... 40
  • Ⅲ. 중도 동반입국 청소년을 위한 외국의 교육정책 사례 ... 46
  • 1. 독일 ... 48
  • 2. 영국 ... 60
  • 3. 호주 ... 76
  • 4. 대만 ... 87
  • Ⅳ. 중도 동반입국 청소년의 유형・규모, 법적 지위, 지원 정책 현황 ... 102
  • 1. 유형과 규모 ... 103
  • 2. 법적 지위 ... 110
  • 3. 중도 동반입국 청소년을 위한 지원정책 ... 119
  • Ⅴ. 중도 동반입국 청소년의 교육 실태 ... 134
  • 1. 교육 기회 ... 135
  • 2. 중도 동반입국 청소년들의 여건과 특성 ... 141
  • 3. 공교육기관 적응과 진로 ... 160
  • 4. 대안학교에서의 적응과 진로 ... 192
  • 5. 지역사회 기관의 지원: M다문화지역아동센터 사례 ... 212
  • 6. 무소속 학교 밖 청소년 ... 216
  • Ⅵ. 중도 동반입국 청소년을 위한 교육복지 방안 ... 218
  • 1. 교육복지 정책의 방향 정립 ... 219
  • 2. 교육기회 보장을 위한 지원 ... 221
  • 3. 학교 적응 지원 체제 구축 ... 228
  • 4. 진로 지원 ... 234
  • 5. 지원 체제간 연계 협력 ... 235
  • 참고문헌 ... 237
  • 부 록 : N 학교 학교급별 교육과정 ... 248
  • Abstract ... 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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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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