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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 레스토랑의 관계마케팅활동이 만족, 전환행동 및 점포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A Study on the Relationship Marketing of Family Restaurant Toward Customers' Satisfaction, Switching Behavior and Store Loyalty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19 no.5, 2004년, pp.544 - 555  

김영규 (계명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최영준 (영산대학교 호텔관광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highlight the importance of relationship marketing which has been developed as an alternative way of handling marketing in family restaurants. This study focused on the consumers' behavior - mainly their switching behavior and loyalty toward relationship marketing a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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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이처럼 경쟁적이고 차별화에 어려움이 따르는 시장 환경 속에서 패밀리 례스토랑이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계속적인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고객과의 강력하고 지속적인 관계를 창출하여 고객에게 만족을 제공하고 반복구매를 이끌어 내는 직접적인 고객서비스 요인에 중점을 두고 있는 관계 마케팅 (relationship maiketing) 의 도입이 현 시점에서는 적극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장기적인 불황, 경기침체 및 시장포화상태로 심각한 경쟁체재 하에 처한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 에서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고객 관계를 정립하여 패밀리 레스토랑의 경영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관계마케팅요인을 문헌연구 및 실증분석을 통해 도 출한 후 관계마케팅 요인과 이에 따른 고객의 행동 - 만족 전환행동, 점포애호도와의 관계를 종합적으 로 검증하고 이들 변수들 사이의 구조적 관계를 제 시하고자 한다.
  • 즉, 점포애호도의 지표로서는 반복구매행동 또는 호의적인 태도만으로는 필요충 분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며, 소비자 입장에서의 반 복구매행동과 호의적인 태도가 함께 수반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점포 애호도를 행동적 접근방법과 태도적 접근방법을 종합한 견해에 따라 소비자가 특정점포에 대해 일정기간 동안 보이는 호의적 태도 및 그에 따른 반복구매행동을 보이는 성향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 최근 학계와 업계에서는 서비스기업의 관계마케팅 활동 노력이 기업의 성과를 향상시킨다는 점은 반론의 여지가 없이 받아들이고 있다. 본 연구는 장기적인 고객 유지가 중요한 패밀리 레스토랑을 대상으로 하여 관계마케팅 요인과 만족, 전환행동 및 점포애호도 간의 인과관계를 LISREL을 이용한 공 변량 구조 분석을 통하여 각 변수들 간의 구조적관계를 규명함으로써, 관계 마케팅 측정척도를 구조적으로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WiHbmson(1983), Crosby et al(1990), W2son(1995)u) 등이 주장한 고객파악, 서비스요원 과 고객과의 인간적인 관계형성, 불평불만 고객에 대한 접촉활동 등을 통한 개선에 주안점을 두었다. 이에 따라 고객 접촉서비스활동을 고객과 접촉 및 대화하려는 수단, 패밀리 레스토랑의 불평유도전략, 불평불만처리, 고객상담, 고객설문카드, 고객 요구의 시정 등으로 나타내고자 하며 Schurr & Ozanne12), Gambetta13), Crosby et aL(1990)등이 기 제시한 상호 간의 믿음, 공평 정대함 및 고객이익의 견해와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행하여지는 신뢰적 서비스활동을 포함하여 패밀리 레스토랑의 관계 마케팅 요인으로 삼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고객에 대한 고객접촉서비스가 높을수록 만족이 높을 것이다' 라는 가설 H1은 t 값이 0.92 로 (p>.05) 수준에서 유의하지 못하였다. 이는 외식업체를 자주 이용하지 않는 우리나라의 고객특성을 반영 한 것으로 보이는데 이러한 결과는 다양한 고객응대 서비스활동을 통해 고객에게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취지가 고객이 예상치 못한 직원들의 접근에 조금은 부자연스러운 감정을 가질 수도 있기 때문에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다.
  • (2)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높을수록 만족이 높을 것이다

  • (3)‘만족은 고객의 전환행동에 부(-)의 영향을 미 칠 것이다.

  • (4) 만족은 점포 애호도에 정( + )의 영향을 머칠 것이다

  • H3 : 만족은 고객의 전환행동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만족이 점포 애호도에 정(+)의 영향을 미 칠 것이다.
  •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높을수록 만족은 높을 것이다. 라는 가설 H2은 t 값이 223으로 p〈.
  • H2.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높을수록 만족이 높을 것이다.
  • Hl. 고객에 대한 고객접촉서비스가 높을수록 만족이 높을 것이다.
  • O5 수준에서 유의하였다. 즉 패밀리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지각하는 커뮤니케이션 수준이 높을수록 만족은 높을 것이다. 라는 가설은 지지되었다.
  • 1) 고객에 대한 고객접촉서비스가 높을수록 만족이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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