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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내압축하중을 받는 유공판의 좌굴 및 최종강도 평가에 관한 연구
Estimation of Buckling and Ultimate Strength of a Perforated Plate under Thrust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0 no.2 = no.21, 2004년, pp.41 - 47  

고재용 (목포해양대학교 해양시스템공학부) ,  박주신 (목포해양대학교 해양시스템공학부) ,  주종길 (목포해양대학교 해양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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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체구조 부재에는 이중저의 거더 및 늑판등에서 유공을 가진 판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이는 중량 경감, 사람 및 화물의 이동, 배관 등의 목적이다. 보통은 강도상 큰 문제가 없는 부위에 위치하지만, 매로는 불가피하게 높은 응력이 작용하는 부위에 설치해야 할 경우가 있다. 이러한 판에 유공의 존재는 면내 하중에 의한 탄성좌굴강도 및 최종강도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 따라서, 유공판의 탄성좌굴강도 및 최종강도 평가는 선박의 초기 구조설계단계에서 구조부재 치수를 결정할 매, 검토해야 할 중요한 설계기준 중의 한가지가 된다. 그러므로, 유공판에 대한 합리적이고 신뢰적인 탄성좌굴강도 및 최종강도 설계식이 필요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종횡비와 유공의 치수비 그리고 세장비의 영향을 고려하여 탄소성대변형 유한요소법을 근간으로 한 해석코드인 ANSYS(7.1)를 사용하여 시리즈해석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late has cutout inner bottom and girder and Door etc. in hull construction absence is used much, and this is strength in case must be situated, but establish in region that high stress interacts sometimes fatally in region that there is no big problem usually by purpose of weight reduction, a pers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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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개공(Openning)의 형태와 위치등도 제한적인 결과들로서 실제 사용상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종횡비, 세장비 그리고 유공의 크기를 변화시켜가며 최종강도를 계산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공판의 최종강도에 관한 설계식을 도출하여, 기존의 선급에서 제시하고 있는 좌굴강도와의 비교를 통하여 본 설계식의 유용성을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전자의 경우는 선저형 웹 혹은 만재시의 선측수압에 의한 압축하중을 받는 플로어 부재에 해당된다. 한편 후자는 이중 저의 웹 혹은 플로어재에서 위로부터는 화물중량, 아래에서는 선저수압을 받고 있는 상태를 가정하였다. 판재에 존재하는 초기변형은 다음식 (1)을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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