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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강판의 해석모델에 따른 좌굴 및 소성거동 평가
Estimation of Buckling and Plastic Behaviour according to the Analysis Model of the Stiffened Plate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1 no.3 = no.119, 2007년, pp.271 - 279  

고재용 (목포해양대학교 해양시스템공학부) ,  오영철 (목포해양대학교 해양시스템공학부 대학원) ,  박주신 (오사카대학원 선박해양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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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체구조는 기본적으로 판부재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러한 판부재의 하중분담 능력 혹은 최종강도 평가는 선체구조의 합리적인 설계 및 구조의 안정성 평가에 있어서는 아주 중요하다. 또한, 선체구조를 구성하고 있는 구조요소들은 작용외력에 대하여 개별적으로 작용하지 않으며 전체적으로 연속거동을 하게 된다. 실제 선박에서의 붕괴형태 중 한가지는 종방향 굽휨에 의해서 갑판 혹은 선저부에 좌굴 및 소성붕괴이다. 그래서, 합리적인 설계에서는 이러한 급작스런 붕괴형태를 방지하기 위하여 좌굴 및 소성붕괴 거동을 파악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며, 실제 선박에서는 갑판부와 선저부에서는 하중분담 능력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여러개의 종보강재를 가진 보강판 구조의 설계를 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선체 판넬구조의 모델링 방법에 따른 최종강도 거동의 차이를 분석하여, 합리적인 모델링영역을 규명하고자 한다. 사용된 해석 모델은 실제 상선의 이중저구조에서 사용되는 판넬에서 채택하였으며 유한요소해석 모델링 시 3가지 단면형상에 대해 각각 6가지 서로 다른 해석모델을 적용하였으며, 이때 보강재의 단면형상을 변화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압축하중이 작용하는 선체 보강판구조에서 해석영역에 대한 좌굴 및 최종강도 거동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hip structures are basically an assembly of plate elements and estimation load-carrying capacity or the ultimate strength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criterion for estimated safety assessment and rational design on the ship structure. Also, Structural elements making up ship plated structures do 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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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대표적인 선체 구조부재인 보강판부재의 유한요소해석모델에 따른 좌굴 및 소성붕괴 거동에 대해서 서술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방대한 연구결과들이 알려져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비선형 좌굴해석에 사용될 수 있는 6가지 해석모델을 선정하고, 설계변수의 영향을 고려한 탄소 성대변형 유한요소 시리즈해석을 통하여 각 해석모델에 따른 좌굴 및 소성붕괴 거동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선체보강판 중 종, 횡으로 조합된 다수 의보 강재로 이루어진 보강패널 구조인 그릴리지(Grillage)의 압축 하중이 작용할 경우에 대해서 유한요소해석 모델링 방법에 따른 좌굴 및 최종강도 거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분석하여, 선체보강판 구조의 비선형 좌굴 해석 시 사용할 수 있는 합리적인 모델을 제시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025 X 序 >< t를 적용하였다. 보강재의 부가 횡처짐량(復。弘)은 주로 전체적인 처짐(Global deflection)이며, 판재의 길이 함수로 표현하여 0.001 Xa으로 정의하였고, 마지막으로 종보강재의 국부좌굴 모드(y+z방향) 의 처짐량(糾沥)은 OQOlXa 만큼 사용하였으며 보강재의 부가처짐량과 같은 모드수가 되도록 가정하였다. 따라서 전체 처짐모드는 인 세 개 모드를 중첩하였으며, 고유치해석 결과를 통하여 구해진 좌굴 모드를 적용하였고, Fig.
  • 2에서 각 초기처짐의 형상에 대해서 나타내고 있다. 용접이나 절단등에 의한 열 가공 작업으로 인한 초기결함의 효과를 초기변형 량(initial deflection)으로 가정하고, 잔류응력의 효과는 고려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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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박주신, 고재용, 오경근(2006), "유공보강판의 좌굴 및 극 한강도 특성에 관한 연구", 항해항만학회지, 제30권 6호, pp.439-446. 

  2. 박주신, 고재용, 이준교(2005), "종, 횡방향 압축하중을 받는 유공판의 좌굴을 고려한 최종강도 설계식개발", 항해항만학회지. 

  3. ANSYS Inc(2000), ANSYS theory manual - "Nonlinear buckling problem". Chapter 3. Part4. pp. 120-132. 

  4. Smith, C. S.(1975), "Compressive Strength of Welded Steel Ship Grillage", Transactions of the Royal Institution of Naval Architects, Vol. 117, pp. 325-359. 

  5. Tanaka, Y. and Endo, H.(1988), "Ultimate strength of stiffened plates with their stiffeners locally buckled in compression", J.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Japan, Vol. 164, pp. 456-467. 

  6. Paik, J. K., Lee, M. S., and Kim, B. J. (2001), "Ultimate limit state design of ship stiffened panels and grillages", Trans. SNAME, Vol. 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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