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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의 성 관련 지식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a Sex Education Program on Sex-related Knowledge and Attitude of 5th-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17 no.1, 2004년, pp.25 - 39  

이관순 (오정초등학교) ,  이정숙 (전남대학교 간호학과, 전남대학교간호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sex education program on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x-related knowledge and attitude. The research method used in this study is an 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 and post-test and post-test design in a quasi-experimental research f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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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외 문헌과 7차 교육과정을 반영한 교육인적자원부(2001)의 『함께 풀어가는 성이야기』 교사용 지도 지침서 고학년용을 토대로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의 발달단계에 적절한 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성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성 관련 지식과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여 향후 학교 현장에서 체계적이며 단계적인 성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성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성 관련 지식과 태도에 미치는 효과가 어떠한지 확인하여 앞으로 학교 현장에서 더욱 체계적이며 단계적인 성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를 해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에 대한 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에 의한 반복 측정 유사실험연구로 과 같다.
  • 성폭력 및 성범죄, 십대임신 등이 사회 문제화되어 성교육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면서 학교에서 담당해야 하는 성교육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으나 효율적으로 실시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성 관련 지식과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여 학교 현장에서 초등학생들의 성교육 계획 및 실시에 있어서 효과적인 성교육 매체와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가설 설정

  • 제 1가설 : 성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은 참여하지 않은 학생보다 성지식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 제 2가설 : 성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은 참여하지 않은 학생보다 성태도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 2) 제 2 가설인 “성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은 참여하지 않은 학생보다 성 태도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는 지지되었다(F=40.
  • 제 1가설 : 성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은 참여하지 않은 학생보다 성지식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 제 2가설 : 성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은 참여하지 않은 학생보다 성태도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 제1가설인 ‘성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은 참여하지 않은 학생보다 성 지식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는 지지되었다(F=140.
  • 제2가설인 ‘성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은 참여하지 않은 학생보다 성 태도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는 지지되었다(F=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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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 관련 지식이란 무엇인가? 성 관련 지식이란 성에 대한 가치나 현상 및 남녀 간의 생리적 관습과 행동에 관한 사실 관념의 총합을 말한다(김진선, 1995). 본 연구에서는 2001년 교육인적자원부에서 발간한 『함께 풀어가는 성 이야기』성교육 교사용 지도지침서 고학년용의 학습목표를 기초로 양순옥 등(2002)이 개발한 성교육 평가 도구를 본 연구자가 수정, 보완한 도구에 의해 측정된 점수를 말한다.
성교육의 필요성이 더 절실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오늘날 10대들의 사춘기가 2, 3년 빨라진 반면에 결혼은 5, 6년 늦어지면서 청소년기간의 연장으로 인하여 성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하게 되었다. 10대학생들은 개방 사회, 남녀평등, 핵가족 등의 사회인식이나 가정의 문제 등으로 가치관의 혼돈을 가져왔다.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성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성 관련 지식과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수행한 실험의 결과는 무엇인가? 1) 제 1 가설인 “성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은 참여하지 않은 학생보다 성 지식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는 지지되었다(F=140.52, p=.001). 2) 제 2 가설인 “성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은 참여하지 않은 학생보다 성 태도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는 지지되었다(F=40.80, p=.001).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성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성 관련 지식과 태도 점수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이 연구 결과는 초등학생들의 성교육 계획 및 실시에 있어서 효과적인 성교육 매체와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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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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