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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해제 이후 GPS데이터의 교통정보수집 적용가능성 평가
Evaluation of GPS Data Applicability to Traffic Information Collection after SA Removal 원문보기

지형공간정보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ystem, v.12 no.1 = no.28, 2004년, pp.11 - 20  

최기주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  장정아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  심상우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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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S오차 중 하나였던 SA(Selective Availability)에 의한 오차의 제거 이후(2000년 5월 1일 기점) GPS 오차의 해제 전후의 교통정보의 신뢰성을 비교하고, GIS-GPS 교통정보수집단계에서의 수집신뢰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요목적이다. 크게 두 가지를 다루고 있는바, 첫 번째는 GPS의 오차의 변화에 대한 것으로 GPS수신기에서 1초마다 수집된 원시데이터에 대하여 SA 해제 전과 후의 정확도를 고정점밀도를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그 결과 SA 해제 후에는 도로중심선에서 20m의 범위 안에 전체 GPS 포인트의 87.23%가 포함된 반면 해제 전에는29.94%가 포함되어 SA 해제 이후 GPS데이터의 이용가능정도 및 정확도가 전체적으로 향상된 것을 알 수 있었다. 두 번째는 5분$^{1)}$동안 수집된 모든 자료에 대하여 각 링크의 참통행시간(실측통행시간)과 프로브차량의 통행시간의 차이를 산출하였다. 실측통행시간과 구간통행시간의 비교 결과 버퍼크기가 SA 해제 전(60m)보다 작은 40m에 가장 오차가 작게 산출되었다. 이는 SA 해제 이후 GPS 오차의 감소로 버퍼크기를 축소해도 산출된 구간통행 시간의 신뢰도에는 관계가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된다. 하지만 SA 이외에 다른 오차는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에 버퍼설계 시 GPS 오차를 완전히 무시하기는 힘든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구간통행시간의 오차평균을 볼 때 DGPS를 사용하지 않고 단지 GPS만 이용해도 교통정보의 획득을 위한 이용에 큰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어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valuate the applicability of GPS data for real-time traffic information collection especially after SA removal. Two major results have been reported. One is the GPS data availability and/or useful data point density for travel time estimation using Circle-X algorith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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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두 번째는 교통정보 분석주기로 5분을 설정하였으므로 5분 동안 수집된 모든 자료는 시간적으로 동등한 자격을 부여하여 분석한 통행시간과 캠코더에 의해 수집된 각 링크의 참통행시간(실측통행시간)과 프로브차량의 통행시간의 차이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첫 번째는 본 논문의 4장에 두 번째는 5장에 후술되고 있다.
  • 본 연구는 SA의 해제 이후 GPS 구간정보체계의 수집데이터 차원의 오차를 실험적 방법으로 도출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는 GIS-GPS 교통정보수집단계에서의 수집신뢰성을 높일 수 있는 기반 연구로서 중요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실험결과를 얻기 위한 방법으로 GPS 주행시험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이 지역의 공간적 기하구조는 표 2와 같다. 이러한 각 물리적 링크가 논리적 링크와 동일하다는 가정 하에 연구를 진행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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