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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디지털 문화컨텐츠 제작을 위한 발전 방안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the Digital Curture Contents Production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5 no.4, 2004년, pp.300 - 305  

박만수 (남서울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  노현준 (남서울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  방기천 (남서울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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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 디지털 문화컨텐츠산업 현황은 게임과 영화부분에서 상당한 고부가가치 성장을 하였으나, 애니메이션 및 캐릭터, 음반 시장은 경기 침체로 둔화된 모습을 보였다. 디지털 문화컨텐츠산업 중에서도 애니메이션 산업은 영상과 캐릭터 관련 사업의 영역뿐만이 아니라 저작권 사업영역 까지도 확장성과 막대한 부가가치 증대 가능성이 높은 다중문화컨텐츠 사업으로 업계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하지만 2D애니메이션의 급격한 하향세와 해외 3D애니메이션의 강세로 소수의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제외하고는 아직 안정적인 시장구조가 연계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3D애니메이션 산업에 시장구조의 근본논리를 찾아내서 분석하고 조사하여 해외 벤치마킹을 통한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이러한 디지털 문화컨텐츠 산업의 3D 애니메이션 분야의 발전 연구 방법의 모델로서 업계에 적용한다면 효과적인 제작이 이루어 질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dustry of digital culture contents has resulted in the high growth of added value at the area of game and movie in 2004 but the markets of animation character, and music disc have been weaken. Animation industries in Digital culture contents have attracted the attention of the people as the b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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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국내 3D애니메이션 산업이 자본과 기술력에서 월등히 앞서는 미국과 일본의 메이저 제작사에 비해 경쟁력이 뒤쳐질 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에 대한 기획력, 창작력, 개발경험, 마케팅 능력 등의 부족으로 독자적인 시장을 형성할 수 없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그러한 연구과정에서 3D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 가능성에 대한 모델링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국내 3D애니메이션 .
  •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문제점의 해결 방안으로 국내의 3D애니메이션 산업의 구조적 분석을 통한 국내 3D 애니메이션의 문제점에 관한 가능성을 제시할 것이며, 국내 3D애니메이션 제작 현황과 시스템 , 파이프라인 (Pipeline)을 중심으로 미국 헐리우드의 3D 애니메이션 제작시스템 분석으로 핵심 디지털 문화컨텐츠 산업의 국내 3D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발전 방안에 대한 대안을 제시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전술한 연구목적 및 문제제기를 달성하기 위해, 첫 번째로 국내 3D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시장규모를 시작으로, 환경변화, 업체의 운영시스템, 국내 3D S/W 시장, 마케팅현황 및 문제점을 분석한다. 두 번째로 국내 3D애니메이션 제작현황, 제작시스템, 문제점 등을 집중 분석하고, 해외 벤치마킹을 통한 대안으로 미국 헐리우드의 3D애니메이션 제작시스템을 분석하여 국내 3D애니메이션 제작에 발전적 대안을 제시한다.
  •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국내 3D애니메이션 산업구조의 시장 형성과 해외 3D애니메이션 산업동향을 분석하였고, 아직까지 자생력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국내 3D애니메이션 제작시스템에 대한 구조적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또한, 국내 3D애니메이션 산업이 자본과 기술력에서 월등히 앞서는 미국과 일본의 메이저 제작사에 비해 경쟁력이 뒤쳐질 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에 대한 기획력, 창작력, 개발경험, 마케팅 능력 등의 부족으로 독자적인 시장을 형성할 수 없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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