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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제 카이와(Roger Caillois)의 놀이론을 통한 온라인 게임 고찰
A study on MMO RPG Online Game through Roger Callois's Theory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7 no.1, 2004년, pp.119 - 126  

안상혁 (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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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컴퓨터와의 새로운 놀이의 수단으로 부각된 온라인 게임은 그 비중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온라인게임 인구의 확대에 따라 각양각색의 게임들이 출시되고 있으나 사용자들로부터 호평받는 게임은 소수에 불과한 실정이다. 따라서 온라인 게임이 사용자들을 유인하는 근원적 속성을 파악해야 하는 과제를 갖게 된다. 본연구에서는 온라인 게임의 이해를 위해 놀이에 대한 날카로운 통찰을 보여준 로제 카이와(Roger Caillois)의 놀이론을 활용하고자 한다. 카이와의 놀이론은 비록 컴퓨터 게임의 시대를 경험하지 못한 채 저술되었다 할지라도 놀이를 문화와의 상관관계에서 주목하여 인간을 열광케 하는 놀이의 영역을 4가지 범주로 분류하였다는데 최대의 가치가 있다. 4개의 놀이의 범주는 각각 경쟁, 모의, 운, 현기증과 같은 독특한 재미의 성질에 기반하여 구성된다. 아곤의 경쟁은 끊임없이 도전하여 자신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싶어하는 인간의 심리, 미미크리의 모의는 가장과 가면놀이의 형태로서 연출되는 감정이입의 즐거움, 알레아의 운은 전지전능한 누군가에게 자신을 의탁하여 운명의 은혜를 기대하는 우연놀이의 확률이 주는 즐거움, 이린크스의 현기증은 정신의 혼란상태에서 의식이 마비되어 있는 순간의 쾌감을 주는 것이다. 이 연구를 통해 온라인 게임의 근원적인 재미의 원리, 흥미와 몰입을 가능하게 하는 구조로서 자극의 인플레이션을 이해하도록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MO RPG Online game as a new means of human computer interaction has been made rapid progress. Even though many kinds of online game have published, few games are being well received by its user. So we have a problem to be solved what is the fundamentals to attract game users. I will apply a game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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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카이와의 놀이른의 요체인 놀이의 4가지 분류 - 경쟁과 모의, 운과 현기증 - 를 통해 온라인 게임의 근원적인 재미의 원리, 흥미와 몰입을 가능하게 하는 구조로서 자극의 인플레이션을 다루고자 한다. 호이징하나 카이와가 컴퓨터 게임의 시대를 경험하지 못한 시간적인 거리가 있지만, 놀이른에서 다루어진 놀이범주의 분류들은 온라인 게임이 가상 공동체 (Virtual Community)8)라 규정된 사이버 공간에서의 놀이이므로 이를 적용하는 데 무리가 없다고 하겠다.
  • 본 연구에서는 놀이에 대한 날카로운 통찰을 보여준 로제 카 이%Roger CUois)의 놀이른6)을 활용하고자 한다. 이미 네덜란드 출신의 문화인류학자인 호이징하#.
  • 일본.중국의 각 도시를 돌아다니며 무역을 통해 부를 쌓으며 거상이 되는 것이 최종 목적이다. 처옴에는 게임 속 각 도시 톡산믈들의 시세를 파악하고, 나중에는 가장 큰 이윤을 낼 수 있는 자신만의 교역 노하우를 쌓아야 빠르게 거상이 될 수 있다.
  • 가령 상대방 플레이어나 거대한 몬스터를 죽였을 때 그것들이 소지한 어떤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을 것이라는 설정을 통해 아이템 획득의 우연성은 발생한다. 하지만 게임은 규칙의 체계이고 게임 규칙의 구성이 게임의 본질적인 문제라는 연구자의 판단에 의해, 놀이'로서의 게임의 근원적인 성격을 위주로 온라인 게임의 재미의 원리를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의지를 포기하고 운에 자신을 맡기는 놀리, 즉 우연놀이가 이 에 해당한다.M) 게임의 규칙은 있으나 놀이하는 자의 의지가 반영 되는 않는 곳에서, 운'의 흥미를 유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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