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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동차 신기술의 동향(1)
Trend of Korea Automotive Technology(1) 원문보기

自動車工學會誌 = Journal of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KSAE), v.26 no.1, 2004년, pp.42 - 45  

권문식 (현대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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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여섯편으로 구성될 본 기고문에서는 최근 개발되고 있는 환경, 에너지, 안전 및 편의성 분야에서의 신기술들에 대하여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내연기관의 엔진 및 배기정화기술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신기술들에 대한 소개를 필두로,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로 관심을 받고 있는 하이브리드 자동차(HEV), 전기 자동 차(EV) 및 연료전지 자동차(FCEV) 그리고 수동적인 차량시스템에서 능동적인 지능형 차량시스템으로 변모해가는 자동차 기술의 중심에 서 있는 I.T.S 기술과 안전기술에 대해서 이야기하게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자동차 산업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재료분야의 발전에 대해서 언급하고자 한다.
  • S 기술과 안전기술에 대해서 이야기하게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자동차 산업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재료분야의 발전에 대해서 언급하고자 한다.
  • 여섯편으로 구성될 본 기고문에서는 최근 개발되고 있는 환경, 에너지, 안전 및 편의성 분야에서의 신기술들에 대하여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내연기관의 엔진 및 배기정화기술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신기술들에 대한 소개를 필두로,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로 관심을 받고 있는 하이브리드 자동차(HEV), 전기 자동 차(EV) 및 연료전지 자동차(FCEV) 그리고 수동적인 차량시스템에서 능동적인 지능형 차량시스템으로 변모해가는 자동차 기술의 중심에 서 있는 I.
  • 환경 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배기 가스 규제가 전세계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특히 디젤 엔진의 배기가스 정화기술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본 기고문에서는 유럽의 배기규제 대응킷 으로 개발되고 있는 신기술들에 대하여 언급하고자 흐 다. 가솔린 엔진과 비교하여 디젤 엔진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배기가스 중 입자상 물질 (PM)과 질소산화둘 (NOx)이며, 엔진의 개선만으로는 향후 한층 엄격한 질 배출 기준을 달성하기 매우 어렵기 때문에 배기 후 처리 기술이 병행되어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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