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information for the manufacturer of shoes. The data was collected through a questionnaire on purchasing practices, wearing state and overall satisfaction with shoes for high school students. The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on 598 high school students(49...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information for the manufacturer of shoes. The data was collected through a questionnaire on purchasing practices, wearing state and overall satisfaction with shoes for high school students. The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on 598 high school students(49.2% male students, 50.8% female students) in the Cheongju area. Statistical tests such as frequencies, percentages, and crosstabs were conducted to analyze the data.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The main reasons for buying new shoes were replacing worn out shoes or color and design coordination with other apparel. 2) Male students bought shoes generally from shoe stores and sports brand retailers, but female students bought mainly from shoe stores. The order of criteria considered for purchasing was design, size, price, color, style coordination and comfort. 3) While attending school, male students geneially wore sports shoes, but female students wore sports shoes and dress shoes by similar ratio. 4) The male students used primarily ordinary sports shoes and casual shoes secondarily, and for female students, primarily ordinary sports shoes and sneakers secondarily. 5) They were satisfied with shoe design and color but quality of the material and durability were unsatisfactory. 6) When they wore shoes for long hours, they experienced fatigue of the whole leg and general discomfort, blisters on the feet, and red ski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information for the manufacturer of shoes. The data was collected through a questionnaire on purchasing practices, wearing state and overall satisfaction with shoes for high school students. The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on 598 high school students(49.2% male students, 50.8% female students) in the Cheongju area. Statistical tests such as frequencies, percentages, and crosstabs were conducted to analyze the data.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The main reasons for buying new shoes were replacing worn out shoes or color and design coordination with other apparel. 2) Male students bought shoes generally from shoe stores and sports brand retailers, but female students bought mainly from shoe stores. The order of criteria considered for purchasing was design, size, price, color, style coordination and comfort. 3) While attending school, male students geneially wore sports shoes, but female students wore sports shoes and dress shoes by similar ratio. 4) The male students used primarily ordinary sports shoes and casual shoes secondarily, and for female students, primarily ordinary sports shoes and sneakers secondarily. 5) They were satisfied with shoe design and color but quality of the material and durability were unsatisfactory. 6) When they wore shoes for long hours, they experienced fatigue of the whole leg and general discomfort, blisters on the feet, and red sk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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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남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신발에 대한 구매와 착용실태 및 착용 만족, 불만족도를 조사하여 그들이 요구하는 신발 제조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는 청주시 소재 6개 고교의 2학년 재학생 598명으로 남학생 294명, 여학생 304명이었다. 2002년 9월 예비조사를 거쳐 설문지를 보완한 다음 2002년 11월에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선행연구(김효은, 1986; 여혜린, 1994; 천종숙, 최선희, 2000)를 참고로 하여 본 연구 목적에 맞게 작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선다형과 기입형으로 구성된 인구 통계적 변인, 신체적 특성, 신발 구매와 소지 및 착용실태, 착용 만족과 불만족도 등의 내용으로 이루어졌다.
선행연구(김효은, 1986; 여혜린, 1994; 천종숙, 최선희, 2000)를 참고로 하여 본 연구 목적에 맞게 작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선다형과 기입형으로 구성된 인구 통계적 변인, 신체적 특성, 신발 구매와 소지 및 착용실태, 착용 만족과 불만족도 등의 내용으로 이루어졌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는 청주시 소재 6개 고교의 2학년 재학생 598명으로 남학생 294명, 여학생 304명이었다. 2002년 9월 예비조사를 거쳐 설문지를 보완한 다음 2002년 11월에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조사된 자료는 문항별로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성별에 따른 신발의 구매 및 착용실태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서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1. 조사대상자의 건강상태는 2/3가 건강한 편이라 고 응답하였으며, 남학생의 발 크기는 대부분 270mm와 275mm이었고 여학생은 240mm와 245mm이었다. 통학수단은 도보, 승용 승합차, 버스의 순이 었는데, 통학시간은 과반수가 10~20분 정도이었고 도보시간이 5~10분인 경우가 반 정도이었다.
2. 신발을 구입하는 주된 이유는 낡아서, 옷과의 조 화를 위해서이었으며, 조사대상의 반정도는 6개월마 다 신발을 구입하였고, 남학생은 일반 신발매장과 유 명 스포츠 브랜드 대리점에서, 여학생은 일반 신발매 장에서 구입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3. 신발을 구매하는 시간은 주말 오후가 많았으며, 신발 구매시 고려하는 요인은 디자인, 치수, 가격, 옷 과의 조화, 편안함의 순이었고, 신발의 구입가격은 2~5만원인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소재는 남학생의 경우 인조가죽/직물이 가장 많았고 여학생은 인조가 죽인 것으로 나타났다.
4. 통학시 남학생은 운동화를 가장 많이 착용하였 으나, 여학생은 운동화와 구두를 비슷한 비율로 착용 하였으며, 외출시에는 주로 운동화를 착용하였으나 구두를 착용하기도 하였다.
5. 주로 착용하는 운동화의 종류는 남학생은 보통 운동화, 웰트화의 순서이었고, 여학생은 보통 운동화, 스니커즈의 순서이었다. 구두를 소지하고 있는 학생 의 경우 남학생은 특별한 외출시 주로 착용한다고 하 였으나 여학생은 통학시 착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 였고, 남학생은 1주일에 2~3회 구두를 착용하였으나 여 학생은 매일 착용한다는 응답이 많았다.
6. 신발 착용시 디자인과 색상에 대해서는 만족한 다는 응답이 많았으나 재질과 내구성은 불만족스럽 다고 하였다. 또한 장시간 신발 착용시 물집이 생겼 다거나 피부가 발갛게 되었다는 경우가 많았으며 , 불편을 느끼는 부위는 발뒤꿈치 , 발바닥, 발가락의 순이 라고 하였고, 다리부분 전체 피로와 신발 속의 불쾌 감 등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등학생들이 통학시와 외출시 착용하는 신발의 종 류는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통학시 여 학생은 운동화와 구두를 착용하는 비율이 비슷하였 으나 남학생은 운동화를 착용하는 비율이 더 많았으 며, 또한 외출시에도 여학생은 남학생에 비해 구두를 착용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3% 뿐이었고 대부분은 불편을 경 험하였다고 하였다. 그런데 착용 중 불편하 였을 때 어떠한 조치를 취하였는지를 조사한 결과 66e%는 조치를 취한 적이 없다고 하였으며, 취한 조 치로는 깔개를 넣은 경우(20.2%), 폭을 넓혀(4.5%) 착용한 정도이어서 대부분 불편을 감수하고 착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신발을 구입하는 장소를 살펴보면 대다 수가 일반 신발매장(75.9%)을 이용하고 있었는데, 남 학생은 여학생에 비해 스포츠 브랜드 매장을 더 이용 하였고 여학생은 브랜드 대리점 이용 비율이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신발구매시간은 주말 오 후가 대부분으로 성별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
신발에 대한 만족 요인으로 남녀 고등학생 모두 디 자인, 색상, 가격, 치수의 순서로 응답하여 성별에 따른 차이가 없는 반면, 불만족 요인으로는 남학생은 내 구성, 소재, 가격, 디자인, 색상, 치수의 순으로 응답하 였고 여학생은 내구성, 디자인, 소재, 색상, 치수, 가격 의 순으로 응답하여 다소 차이를 보였다. 따라서 고등 학생들은 전반적으로 신발의 디자인과 색상에 대해서는 만족하고 있으나 내구성과 소재에 대해서 불만족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신발의 디자인은 만족 요인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불만족 요인이기도 하여 고등학생들이 관심이 많은 항목이라는 것을 보여주었 다.
따라서 조사대상의 신체 평균치는 남학생의 경우 키 173cm, 체중 65kg, 발 크기 270mm이었으며, 여학생은 162cm, 51kg, 245mm이었고, 통학 시 평균 도보 시간은 10분 정도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남학생이 경험한 불편 증상으로는 신발 속 의 불쾌감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은 다리피로, 무릎 통증, 허리통증의 순이라고 응답하였고 여학생은 다 리피로, 신발 속의 불쾌감, 전신피로, 허리통증의 순 으로 응답하였다. 또한 신발착용 중 발에 나타난 증 상으로는 남학생은 발이 아픔, 물집이 생김, 발바닥이 후끈거림, 발의 피부가 벗겨짐 등이었고 여학생은 물 집이 생김, 발이 아픔, 발의 피부가 벗겨짐, 발 피부가 발갛게 되는 증상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발에 대한 만족 요인으로 남녀 고등학생 모두 디 자인, 색상, 가격, 치수의 순서로 응답하여 성별에 따른 차이가 없는 반면, 불만족 요인으로는 남학생은 내 구성, 소재, 가격, 디자인, 색상, 치수의 순으로 응답하 였고 여학생은 내구성, 디자인, 소재, 색상, 치수, 가격 의 순으로 응답하여 다소 차이를 보였다. 따라서 고등 학생들은 전반적으로 신발의 디자인과 색상에 대해서는 만족하고 있으나 내구성과 소재에 대해서 불만족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신발을 새로 구입하는 이유는 현재 착용하는 신발이 낡은 경우(54.1 %)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는 착용할 옷과의 조화 때문(24.4%)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6개월마다 신발을 새로 구입하는 고등학생은 41%이었다.
주된 통학수단을 조사한 결과 도보가 48%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승용 승합차(29%), 버스(18 %), 자전거(1.7%)를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총 통학시간은 66.
이는 남학생이 신발 소유수가 적어 신 발을 빨리 소모하며 새 신발 구입이유가 여학생에 비해 소유신발이 낡기 때문이라고 응답한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즉 남학생은 실용성, 여학생은 심미적인 이유로 신발을 구입하였고,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자주 신발을 구입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고등학생들이 통학시와 외출시 착용하는 신발의 종 류는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통학시 여 학생은 운동화와 구두를 착용하는 비율이 비슷하였 으나 남학생은 운동화를 착용하는 비율이 더 많았으 며, 또한 외출시에도 여학생은 남학생에 비해 구두를 착용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그런데 구두의 소지 율은 남학생이 약간 높게 나타났지만 여학생이 운동 화보다 구두를 착용하는 경우가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어 남학생은 구두를 소지하고 있으면서도 여학생에 비해 실제 착용하는 경우는 적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한편, 소지 하고 있는 신발의 색상을 조사한 결과 운 동화의 색상이 구두에 비해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운동화의 경우 흰색과 검정색이 다수를 차지하였 고 그 다음으로 청색, 복합색상, 갈색, 베이지의 순서 이었다.
후속연구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제언을 해 보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신발업체에서는 남학생과 여학생의 구두와 운동화의 착용상황 및 소지수가 다르며 소재 나 형태선택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감안하여 신발을 생산하는 것이 필요하며, 전반적으로 신발의 디자인 과 색상에 대해서는 만족하고 있으나 내구성과 소채 에 대해서는 불만족하고 있으므로 신발업체에서는 내구성을 고려한 소재 개발에 힘써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아울러 발의 실제 모양을 고려하여 편안하면서 도 미적인 디자인을 개발하는데 앞으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제언을 해 보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신발업체에서는 남학생과 여학생의 구두와 운동화의 착용상황 및 소지수가 다르며 소재 나 형태선택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감안하여 신발을 생산하는 것이 필요하며, 전반적으로 신발의 디자인 과 색상에 대해서는 만족하고 있으나 내구성과 소채 에 대해서는 불만족하고 있으므로 신발업체에서는 내구성을 고려한 소재 개발에 힘써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아울러 발의 실제 모양을 고려하여 편안하면서 도 미적인 디자인을 개발하는데 앞으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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