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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와 학원의 비교를 통해 본 청소년의 플로우 및 내적경험
Flow and Internal Experiences of Korean High School Students in View of the Comparison between Public and Proprietary School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2 no.4, 2004년, pp.127 - 142  

김기옥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부 가족경영ㆍ소비자학과) ,  현은자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부 아동학) ,  최인수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부 아동학) ,  유현정 (충북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주거환경ㆍ소비자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school life of Korean high school students between Public and proprietary schools, especially focused on their internal experiences and flow. Internal experiences were composed of three dimensions: emotion, cognitive efficiency, and satisfaction. How wa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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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경험 표집 법은 휴대폰을 휴대한 참여자들이 무작위적인 시간에 문자메시지를 받았을 때 그 순간의 그들의 활동을 미리 준비된 경험 표집 양식에 생생하게 보고하는 방식이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 시카고 대학에서 사용한 양식을 한국의 정서에 맞게 번안한 뒤 한국 학생들 15명을 대상으로 설문 내용의 이 해도를 조사하고. 그 결과 양식을 수정.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생활시간 대부분이 할 애 되고 있는 학업 활동의 장인 학교와 학원을 선택 하여 각각의 공간에서 청소년들이 느끼는 플로우 및 정서, 인지적 효율성, 만족도와 같은 내적 경험을 생생하게 조사함으로써 최근에 쟁점이 되고 있는 사교육비 경감 대책 및 공교육 활성화 방안 모색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험 표집 법이라는 새로운 연구 방법을 통해 청소년의 일상생활 경험을 순간순간 생생하게 포착하고 이를 통해 회상에 의존하던 기존의 자료수집 방법보다 청소년의 생활에 대한 이해를 훨씬 사실적으로 할 수 있게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학업 활동 시에 경험하는 내적 경험과 플로우를 학교와 학원 두 장소로 나누어 비교해 봄으로써 현재 쟁점이 되고 있는 우리나라 공교육과 사교육의 현실을 진단하고 특히 학업 활동이 청소년의 삶에 부여하는 의미를 탐색해 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구 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경험 표집 법이라는 새로운 연구방 법을 도입하여 청소년의 일상생활을 탐색적으로 들여다보고, 그 속에서 학업 활동 시 청소년이 느끼는 플로우 및 내적 경험을 학교와 학원으로 나누어 비교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청소년에 대한 보다 심층적이고 생생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었으며. 이는 다양한 교육 및 행정정책을 다루는데 중요한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이러한 의미에서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의 학업 활동을 공교육과 사교육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때의 공교육이란 학교에서의 교육 활동을, 사교육이란 학원으로 대표되는 과외학습을 의미한다.
  • 분석하고자 한다. 이로써 삶의 질 향상과 복지의 증진이라는 차원에서 현 교육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앞으로의 개선 방향을 찾는데 중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가설 설정

  • 풀이 죽은-활기찬'. '외로운-사교적인', '초조한-편안한' , '경쟁적인-협동적인'의 다섯 가지 항목은 Levene의 등분산 검증 결과 등 분산이 가정되지 않았고, 나머지 5가지 항목에서는 등분산이 가정되었다. t 검증 결과 다섯 가지의 정서 차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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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김시월(1999). 가계의 사교육비 지출 부담감과 경제적 복지 감과의 관련성 연구. 소비자학연구, 10(3), 10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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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나병현(2002), 공교육의 내실화와 학교교육체제의 변화. 교육철학. 27, 37-54 

  4. 송기창(1999). 한국에서 사교육의 성장과 공교육의 위기. 한국공교육체제의 평가와 전망: 한국교육연구소 

  5. 이동원(1997). 교육개혁에 적응하는 교육평가의 방향 탐색. 교육학논총. 18, 215-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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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최인수, 김순옥, 황선진, 이수진(2003). 경험표집법을 이용한 고등학생들의 생활경험에 관한 연구:주된 활동과, 활동 공간 및 플로우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1(8), 213-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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