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의 또래유능성과 대인간 문제해결 능력 및 어머니 양육행동과의 관계
The Relations of Peer Competence to Children’s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Skills an mothers’ Parenting Behavior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2 no.4, 2004년, pp.167 - 177  

손승희 (한남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이은해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 of peer competence to children's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skills and mothers' parenting behavior. The subjects were 88, 6-year-old children and their mothers. Instruments used included the Peer Competence Scale, PIPS, and the revised versi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취학 전 아동의 또래 유능성과 대인 간 문제해결 능력 및 어머니 양육 행동 간의 관계를 각각 살펴보고, 나아가 아동의 대인 간 문제 해결 능력과 어머니 양육 행동이 또래 유능성에 대해 갖는 설명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아동의 또래 유능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부모교육 자료와 또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아동을 위한 중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또한 아동의 대인간 문제해결을 측정하는 도구가 거의 없는 실정이므로 타당하고 신뢰로운 도 구 개발이 요구된다. 이상과 같은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현재 우리나라의 아동기의 주요 이슈 중 하나인 아동의 또래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 양육행동 및 아동의 대인간 문제해결 능력을 함께 고려하여 살펴봄으로써 또래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을 위한 중재 프로그램의 기초 자료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둘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취학 전 아동의 또래 유능성과 대인 간 문제해결 능력 및 어머니 양육 행동 간의 관계를 각각 살펴보고, 나아가 아동의 대인 간 문제 해결 능력과 어머니 양육 행동이 또래 유능성에 대해 갖는 설명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아동의 또래 유능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부모교육 자료와 또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아동을 위한 중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08) 에서 유의한 관계가 나타났다. 즉, 어머니가 아동에 게 온정적이고 합리적으로 지도하고, 아동에게 규칙 에 대하여 일관적으로 한계를 정해주고. 아동의 활 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수록 아동이 또래와의 관계 에서 주도적이라고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2. 아동의 또래 유능성은 어머니 양육 행동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김정아(1989). 아동의 사회적 능력과 관련된 제 변인에 관한 연구-어머니와 교사의 평가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 김지신(1996). 어머니의 전통-근대 가치관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사회적 행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3. 문혁준(2000). 또래수용도와 부모 양육태도: 인기아와 고립아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8(7), 39-52 

  4. 박영준(1991). 대인관계 문제해결 훈련에 대한 실험적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5. 박주희(2001). 아동의 또래 유능성과 관련된 어머니의 양육목표, 양육행동, 또래관계 관리전략.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6. 박주희, 이은해(2001). 취학전 아동용 또래유능성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9(1), 221-232 

  7. 윤영신(1992). 아동의 대인문제 해결력과 사회성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8. 엄연진(1999). 또래지위에 따른 아동의 사회적 정보처리 능력과 사회적 행동 특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9. 조복희, 양연숙, 김암이, 정미자, 곽혜정, 한유미(1997). 유아의 애착행동과 사회적 능력 및 대인문제해결력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35(6), 249-259 

  10. Bowlby, J. (1980). Attachment & loss. Vol 3: Loss, sadness, and depression. New York: Basic Books 

  11. Cohn, D. A. (1990). Child-mother attachment of sixyear-olds and social competence at school.Child Development, 61, 152-162 

  12. Crase, S. J., Clark, S. G., & Pease, D. (1978). Iowa Parent Behavior Inventoy manual. Iowa State University Research Foundation Inc. 

  13. Dekovic, M., & Janssens, J. M. A. M. (1992). Parents' child-rearing style and child's sociometric status. Developmental Psycology, 28, 925-932 

  14. Ellis, S., Rogoff, B., & Crown, C. C.(1981). Age segregation in children's social interac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17, 399-407 

  15. Hart, G. H., Ladd, G. W., & Burleson B. R.(1990).Children's expectations of the outcomes of social strategies: Relations with sociometric status and maternal disciplinary style. Child Development, 61, 127-137 

  16. Maccoby, E. E., & Jacklin, C. N. (1980). Sex differences in aggression: A rejoinder and reprise. Child Development, 51,964-980 

  17. MacDonald, K., & Parke, R. D. (1984). Bridging the gap: parent-child play interaction and interactive competence. Child Deνelopment , 55, 1265-1277 

  18. Oden, S., Asher, S. R. (1977). Coaching children in social skills for friendship making. Child Development, 48, 495-506 

  19. Parker, J. G., & Asher, S. R. (1987).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ml Bulletin, 102, 357-389 

  20. Pellegrini, D. S.(1985). Social cognition and competence in middle childhood. Child Development, 56, 253-264 

  21. Pettit, G. S., Dodge, K. A., Brown, M. M. (1988). Early family experience, social problem sloving patterns,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59, 107-120 

  22. Putallaz, M., & Heflin, A. H. (1990). Parents-children interaction. In S. R. Asher & J. D. Coie (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pp. 189-216.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3. Roff, M., Sells, S. B., & Golden, M. M. (1972). Social adjustment and personality development in chidren.Minneapolis: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24. Rubin, K. H., LeMare, L. J., & Lollis, S. (1990). Social withdrawal in childhood: Developmental pathways to peer rejection. In S. R. Asher and J. D. Coie (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pp.217-249). Cambridge,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25. Shaffer, D. R. (2000).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4th ed.). Belmont, CA: Wadsworth/Tomson Learning 

  26. Shure, M. B., & Spivack, G. (1974). The PIPS test manual. Washington, DC: 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 

  27. Shure, M. B., Spivack, G., & Jaeger, M. (1971).Problem-solving thinking and adjustment among disadvantaged preschool children. Child Development, 42, 1791-1803 

  28. Spivack. G., & Levine, M. (1983). Self-regulation in acting-out and normal adolescents. Report M4531.Washington, D.C: 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 

  29. Waters, E., & Sroufe, L. A. (1983). Social competence as a developmental construct. Developmental Review, 3, 79-9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