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 아동학회지, v.37 no.4, 2016년, pp.57 - 67
최난이 (서울여자대학교 아동심리학과) , 남은영 (서울여자대학교 아동학과)
Objective: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 between maternal meta-emotion philosophy, child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and peer competence among children aged 4-5 and their mothers and teachers. Methods: A total of 54 children from 24 kindergartens were assessed on their interpersonal problem 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상위정서철학은 무엇인가? | 부모와 자녀 간의 정서적 상호작용은 자녀의 성장에 필요한 다양한 발달을 촉진시킨다. 최근 주 양육자의 정서 관련 태도가 아동의 구체적인 행동 발달로 연결되는 기제를 밝히기 위한 연구가 이루어짐에 따라 정서에 관한 가치관 및 신념을 의미하는 ‘상위정서철학’이 Gottman, Katz와 Hooven (1996,1997)에 의해 소개되었다. 상위정서철학이란 정서에 대한 느낌과 태도들을 포함하는 상위 인지적 개념으로써, 정서적 행동에 대한 실행 기능을 수행하며 부모의 상위정서철학은 어머니 본인의 정서에 대한 상위정서철학, 자녀 정서에 대한 상위 정서철학인 두 가지 하위요인으로 구성된다. | |
부모의 상위정서철학은 자녀에 대한 양육행동으로 어떻게 나타나는가? | 이는 부모-자녀 관계에서 본인과 자녀가 경험하는 부정적인 정서에 대해 부모가 어떤 신념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자녀와의 정서적 경험에서 구체적인 양육행동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본인과 자녀의 정서를 인식하는 정도가 높고 자녀가 느끼는 정서 경험을 자녀와의 친밀감 형성의 기회로 삼는 부모들은 자녀에게 허용적인 것으로 드러났다(Nahm, 2006). 또한 부모의 상위정서철학은 자녀의 정서조절능력, 사회적 기능, 신체적 기능, 학업 성취와도 관련 있고(Gottman et al. | |
부모의 상위정서철학의 두 가지 하위요인은 무엇인가? | 최근 주 양육자의 정서 관련 태도가 아동의 구체적인 행동 발달로 연결되는 기제를 밝히기 위한 연구가 이루어짐에 따라 정서에 관한 가치관 및 신념을 의미하는 ‘상위정서철학’이 Gottman, Katz와 Hooven (1996,1997)에 의해 소개되었다. 상위정서철학이란 정서에 대한 느낌과 태도들을 포함하는 상위 인지적 개념으로써, 정서적 행동에 대한 실행 기능을 수행하며 부모의 상위정서철학은 어머니 본인의 정서에 대한 상위정서철학, 자녀 정서에 대한 상위 정서철학인 두 가지 하위요인으로 구성된다. 어머니 본인의 정서에 대한 상위정서철학은 부정적 정서에 대해 어머니가 직접 느끼고 경험하는 태도를 말하고, 자녀의 정서에 대한 어머니의 상위정서철학은 일상에서 자녀가 경험하는 부정적 정서 상황에 대해 어머니가 갖는 고유의 인식방식 및 태도를 의미한다(Gottman et al. |
Diener, M., Isabella, R., Behunin, G., & Wong, M. (2008). Attachment to mothers and fathers during middle childhood: Associations with child gender, grade, and competence. Social Development, 17(1), 84-101. doi:10.1111/j.1467-9507.2007.00416.x
Eisenberg, N., Cumberland, A., & Spinrad, T. L. (1998). Parental socialization of emotion. Psychological Inquiry: An International Journal for the Advancement of Psychological Theory, 9(4), 241-273. doi:10.1207/s15327965pli0904_1
Eisenberg, N., Fabes, R. A., Shepard, S. A., Murphy, B. C., & Reiser, M. (1999). Parental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Longitudinal relations to quality of children's social functioning. Child Development, 70(2), 513-534. doi:10.1111/1467-8624.00037
Eisenberg, N., Losoya, S., Fabes, R. A., Guthrie, I. K., Reiser, M., Murphy, B., . . . Padgett, S. J. (2001). Parental socialization of children's dysregulated expression of emotion and externalizing problems.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15(2), 183-205. doi:10.1037/0893-3200.15.2.183
Gottman, J. M., & DeClaire, J. (1997). The heart of parenting: How to raise an emotionally intelligent child. New York: Simon & Schuster.
Gottman, J. M., Katz, L. F., & Hooven, C. (1996). Parental metaemotion philosophy and the emotional life of families: Theoretical models and preliminary data.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10(3), 243-268. doi:10.1037/0893-3200.10.3.243
Gottman, J. M., Katz, L. F., & Hooven, C. (1997). Meta-emotion: How families communicate emotionally.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Gottman, J. M., & Nahm, E. Y. (2007). Raising an emotionally intelligent child: The heart of parenting. Seoul: Hankyung BP.
Katz, L. F., & Hunter, E. C. (2007). Maternal meta-emotion philosophy and adolescent depressive symptomatology. Social Development, 16(2), 343-360. doi:10.1111/j.1467-9507.2007.00388.x
Katz, L. F., Maliken, A. C., & Stettler, N. M. (2012). Parental meta-emotion philosophy: A review of research and theoretical framework. Child Development Perspectives, 6(4), 417-422. doi:10.1111/j.1750-8606.2012.00244.x
Katz, L. F., & Windecker-Nelson, B. (2004). The child/adolescent meta-emotion coding system. Unpublished manuscript, University of Washington, Seattle, WA.
Lagace-Seguin, D. G., & Gionet, A. (2009). Parental metaemotion and temperament predict coping skills in early adolesc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Adolescence and Youth, 14(4), 367-382. doi:10.1080/02673843.2009.9748015
Lemerise, E. A., & Arsenio, W. F. (2000). An integrated model of emotion processes and cognition in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Child Development, 71(1), 107-118. doi:10.1111/1467-8624.00124
Nahm, E.-Y. (2006). A cross-cultural comparison of Korean American and European American parental meta-emotion philosophy and its relationship to parent-child interaction (Doctoral dissertation). Retrieved from 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33519650
Ramsden, S. R., & Hubbard, J. A. (2002). Family expressiveness and parental emotion coaching: Their role in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and aggression.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 y, 30(6), 657-667. doi:10.1023/A:1020819915881
Rowlison, R. T., & Felner. R. D. (1998). Major life events, hassles, and adaptation in adolescence: Confounding in the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life stress and adjustment revisite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5(3), 432-444. doi:10.1037/0022-3514.55.3.432
Shortt, J. W., Stoolmiller, M., Smith-Shine, J. N., Eddy, J. M., & Sheeber, L. (2010). Maternal emotion coaching, adolescent anger regulation, and siblings' externalizing symptom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51(7), 799-808. doi:10.1111/j.1469-7610.2009.02207.x
Shure, M. B. (1982).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A cog in the wheel of social cognition. In F. Serafica (Ed.), Social cognitive development in context (pp. 133-166). New York: Guilford Press.
Webster-Stratton, C., & Hammond, M. (1997). Treating children with early-onset conduct problems: A comparison of child and parent training intervention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5(1), 93-109. doi:10.1037/0022-006X.65.1.93
Webster-Stratton, C., & Reid. M. J. (2003). Treating conduct problems and strengthening social and emotional competence in young children. Journal of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11(3), 130-143. doi:10.1177/10634266030110030101
Choi, H. Y., & Min, K. H. (2007). The study on the validation of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Questionnaire: Comparison of suppression constructs in Korean cultur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1(4), 71-89. Retrieved from http://www.dbpia.co.kr/
Huh, A. S. (2003). Mother's attitude toward children's expressiveness and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to peer competence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0212888
Im, H. J. (2009). Effect of mother's emotional expressiveness on children's self-concept and children's peer competence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1786450
Kim, E.-K. (2007). Preschoolers' peer competence model based on preschoolers' emotional ability and mothers' attitude toward children's emotional expressiveness (Doctoral dissertation).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0998324
Kim, J., & Nahm, E.-Y. (2013). Relations between mother-child communication and the quality of peer relationship.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Psychotherapy, 5(2), 35-49. Retrieved from http://www.newnonmun.com/
Kim, J. Y., & Nahm, E.-Y.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response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 and children's stress-coping behavior: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regulat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2(5), 13-28. Retrieved from http://childstudies.org/journal/view.php?number3353
Kim, T. E. (2014). The effects of emotional understanding and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strategies on peer competence of young children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538878
Kim, Y.-J. (2014). The effect of the philosophical research group activity by using picture books on the same age group's problem solving skills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443585
Kwon, Y. H., & Park, K. J. (2003). Effects of emotionality,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strategies, and maternal behaviors on children's social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4(3), 27-44. Retrieved from http://kiss.kstudy.com/
Park, J., & Rhee, U. (2001). Development of a peer competence scale for preschool children.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9(1), 221-232.
Park, M.-H., & Jung, Y. (2012). Children’s goal orientation according to the goal orientation and parenting behavior of their parents.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19(1), 123-141.
Park, W. J. (2009). The relationship among maternal attitude toward child 's emotional expressiveness, children's social perspectivetaking ability and children's coping strategies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1576513
Song, S.-J., & Nahm, E.-Y. (2013). Relations between maternal meta-emotion philosophy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Focused on the mediation effects of children’s metaemotion philosophy.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6(3), 1-17.
Sung, T. H. (2013). Relationships between maternal meta-emotion philosophy, children's ambivalence over emotion expressiveness and severity of depression (Master's thesis). http://www.riss.kr/link?idT13231975
Yoon, H. R. (2013). The relations between maternal meta-emotion philosophy and children's interactive peer play perceived by mother and teacher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06811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